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m의 기억 궁전 Jun 06. 2024

일본에서 이웃과 친하게 지내는 방법


어느 봄날 아침, 벚꽃이 흩날리는 도쿄의 한 골목길을 걸으며 나는 이웃과의 관계에 대해 생각했다. 새로운 도시, 새로운 사람들. 낯선 환경 속에서 이웃과 어떻게 친해질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이 내 마음을 채웠다. 일본에서의 생활은 많은 이들에게 낯설고 고요한 고독의 시간일 수 있다. 그러나 그 속에서도 이웃과의 따스한 관계는 마치 차가운 겨울이 지나고 찾아오는 봄날의 온기와도 같은 존재다.


첫째, 이사 온 날, 작은 선물을 들고 이웃의 문을 두드리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간단한 과자 한 봉지와 "잘 부탁드립니다"라는 인사말은 서먹함을 허물고 마음을 여는 열쇠가 되었다. 이웃집 아주머니는 환한 미소로 나를 맞아주었고, 그 순간 나는 이곳이 더 이상 낯설지 않게 느껴졌다.


둘째, 일상 속에서의 작은 배려가 중요했다. 쓰레기 분리수거를 철저히 하고, 공용 공간을 깨끗이 사용하는 것은 기본이었다. 매주 목요일 아침, 동네 사람들이 모여 길거리를 청소하는 모습을 보며, 나도 자연스럽게 그 모임에 동참하게 되었다. 함께 빗자루를 들고 거리를 쓸며 나누는 대화 속에서 이웃들과의 유대감은 점차 깊어졌다.


셋째, 지역 행사나 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봄이 되면 동네 공원에서는 벚꽃 축제가 열렸다. 처음엔 낯설었지만, "함께 벚꽃 구경하러 가요"라는 초대에 응하며 조금씩 이웃들과 친해질 수 있었다. 그 자리에서 나눈 따뜻한 차 한 잔과 소소한 이야기는 마음의 거리를 좁혀주었다.


넷째, 필요할 때는 도움을 요청하고, 또한 도움을 주는 것이 중요했다. 한 번은 집에 돌아오는 길에 무거운 짐을 들고 있는 이웃을 도와준 적이 있었다. 그 이후로 그분과는 서로에게 작은 도움을 주고받는 사이가 되었다. 가끔은 집 앞에 놓인 작은 과일 한 봉지가 나에게 큰 기쁨이 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진심 어린 마음을 나누는 것이었다. 일본인들은 겉으로는 냉정해 보일 수 있으나, 그 안에는 따뜻한 정과 배려가 깃들어 있다. 매일 아침 마주치는 이웃과 짧은 인사를 나누며, 그들 삶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마음은 점차 열리기 마련이었다.


이사가는 이웃 이마무라상이 남기고 간 메모. 항상 감사했다


이렇듯 일본에서 이웃과 친하게 지내는 방법은 단순하지만, 그 속에는 진정한 인간 관계의 아름다움이 숨어 있다. 시간이 빠르게 흘러가지만, 그 안에서 우리가 나누는 작은 순간들이 모여 소중한 추억이 된다. 벚꽃이 피고 지는 계절 속에서도 이웃과의 따스한 인연은 늘 우리 곁에 남아 있을 것이다. 이 작은 동네에서 나의 일상은 점차 풍요로워지고, 사람들 사이의 정은 하루하루 더 깊어졌다.

작가의 이전글 일본에서 김치를 사먹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