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시대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체 Jun 22. 2024

시대별 유행한 마스카라 스타일

메이크업 단계에서 가장 결정적이고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마스카라는 1900년대 케이크 타입에 브러시를 적셔 발랐던 미개한 방식에서 비건에 속눈썹 영양까지 고려한 제품까지 출시되면서 놀라운 발전을 해왔다. 최초의 마스카라는 1913년 토마스 라일 윌리엄스가 자신의 여동생을 위해 석탄 가루와 바셀린을 섞어서 만든 것으로 기록되고 있으며 이후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화장품 브랜드 메이블린을 탄생시킨 역사를 지니고 있다. 



1920년대 마스카라 특징


1917년 메이블린 케이크 마스카라란 이름으로 최초의 상업용 마스카라가 출시되었다. 이 마스카라는 1920년대에 큰 인기를 얻었고 현대 마스카라의 선구자란 타이틀을 얻게 된다.



그렇게 해서 1920년대 메이블린은 할리우드 영화 산업의 발전과 함께 현재까지도 세계에서 손꼽는 브랜드로 성장하였다. 거의 유일무이했던 이 시기의 마스카라 스타일은 짙은 아이라이너와 더불어 굉장히 많은 양이 덕지덕지 눈썹에 발라진 특징을 지닌다.


1930년대 마스카라 스타일




1930년대는 튜브형 마스카라가 출시되었다. 현대에 출시된 마스카라는 튜브형에 브러시가 내장된 형태가 일반적이었지만 30년대는 크림 제형으로 마스카라 브러시가 따로 동봉되어 있었다. 이와 같은 방식도 불편하였지만 이전의 케이크 마스카라 타입보다는 비교적 사용이 간편해졌다. 



1940년대 마스카라 스타일



1940년대에도 이전 세대처럼 튜브에 내장된 크림 타입 마스카라가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으나 비교적 사용과 휴대가 간편한 스타일로 진화하였다. 질감도 보다 섬세하고 정밀한 연출이 가능하게끔 변모하였고 특히 수영선수 출신 에스더 윌리엄스의 할리우드 데뷔와 인기로 방수 마스카라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었고 이에 따라 출시 된 지속력이 강한 마스카라가 인기였다.


1950년대 스타일 마스카라



전쟁 후 경제 부흥기와 함께 화장품 시장이 활기를 띠면서 새로운 스타일의 마스카라가 출시되었는데 최초로 마스카라 브러시가 내장된 형태가 출시되면서 휴대와 사용이 보다 간편해진 특징을 지닌다.

이어서 스틱 형태의 마스카라도 출시되면서 튜브형에 비해 더욱 견고하고 휴대가 용이하여 큰 인기를 끌었다.


나름 첨단의 마스카라가 출시되면서 기능도 중시하였는데 볼륨과 길이를 강조하면서 속눈썹을 더욱 두껍고 풍성하게 만들어주는 효과를 이끌었다. 특히 할리우드 여배우들의 길고 우아한 속눈썹 스타일에 영향을 받아 길어 보이는 컬링 효과가 있는 마스카라가 출시되었다.



1960년대 마스카라 스타일



1960년대에는 블루와 그린 등의 컬러 마스카라가 등장하며 대담한 화장 표현에 주력하게 된다. 또한, 습기에 견딜 수 있는 마스카라가 개발되었으며 혁신적이고 다양한 형태의 브러시가 대거 등장한다. 특히 오늘날의 형태와 가장 유사한 종류의 브러시가 출시하여 보다 정교하고 세밀한 연출이 가능해졌다.



1970년대 마스카라 스타일



과장되고 인위적인 스타일에서 자연스럽고 세련된 스타일로 화장 스타일이 변화된 1970년대 마스카라의 가장 큰 특징은 속눈썹을 더욱 풍성하고 길어 보이게 하는 섬유가 함유된 파이버 마스카라가 출시되면서 길이와 볼륨을 중시하게 되었다.



1980년대 마스카라 스타일



1980년대는 화려하고 대담한 메이크업이 유행하면서 마스카라도 이에 부응하여 보다 다채로운 컬러의 마스카라가 대거 등장하였다. 극대화된 볼륨과 길이 연장 효과 기능이 겸비된 마스카라가 선택의 기준이 되었으며 방수에 강력한 지속력까지 더할 나위 없이 완벽한 스타일의 마스카라가 대거 출시되었다.




1990년대 마스카라 스타일



마스카라의 발전은 1990년대에 완성을 다한 것으로 보일 정도이다. 그래서인지 보다 디테일에 신경 쓰자고 했던 것인지 90년대 마스카라는 보다 자연스럽고 고급스러운 패키지에 주력하는 경향이 뚜렷해졌다. 이와 더불어 투명한 마스카라는 물론 건강한 속눈썹을 위한 포뮬러가 각광을 받게 된다.



2000년대 마스카라 스타일




기능과 다양성을 강조한 2000년대 마스카라는 보다 혁신적인 기술과 향상된 기능이 강화된 가운데 광고의 영향력이 그 어느 때보다 막강해졌다. 또한, 고급스러운 이미지의 명품 브랜드와 저렴한 로드샵 브랜드 등 가격에 의한 선택의 폭이 넓어진 시대이기도 하다. 


2010년대 마스카라 특징


2010년대는 고성능과 영양 거기에 수분과 방수 기능까지 겸비한 다기능 마스카라의 시대로  그야말로 볼륨, 길이, 컬링, 영양 공급 등 여러 가지 기능을 한 번에 제공하는 다기능 마스카라가 큰 인기를 끌게 되었다. 더 이상 나올 제품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완벽한 마스카라가 대거 출시된 가운데 이에 더 나아가 비건 및 동물 실험을 하지 않은 마스카라도 출시되어 좋은 반응을 얻었다. 그리고 이와 같은 트렌드는 2020년대도 지속 중이지만 이전보다 마스카라에 큰 비중을 두지 않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시대별 유행한 눈썹 화장 스타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