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유진 May 16. 2024

24-09 [주제선택수업] 짧은 소설 읽기

슬기로운도서관생활03-800 문학

들어가기에 앞서 짧은 소설읽기에 활용된 소설의 만남 시리즈에 대해 소개하려고 한다. (워낙 유명하지만)

동화에서 소설로 가는 징검다리, 책과 멀어진 친구들을 위한 마중물 독서, 소설의 첫 만남. 책과 점점 멀어지고 있는 청소년들이 문학과 쉽게 만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나는 '창작과 비평'에서 출판하고 있는 소설의 첫 만남 시리즈를 무척이나 좋아한다. 출판사에서 설명한대로 책과 가까워지기 위한 첫 번째 책으로 1등이라고 말할 수 있다. 쭈볏대며 도서관 문을 열고 들어와 무슨 책을 읽어야 할지 모르겠다는 아이들에게 자신있게 권해 줄 수 있을뿐아니라 후기도 좋기때문에 독서의 흥미를 중편에서 장편으로 이어갈 수 있다는 기대를 해 볼 수 있다. 


수업준비

800번 문학의 주제를 설명하는 일은 비교적 쉬웠다. 누구나 처음 책 읽기의 시작은 동화였을테고, 그 다음은 소설이었을 것이다. 중학교 1학년 1학기의 활용책으로는 가장 적합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2차시 수업동안 읽고, 읽은 내용을 파악하고, 감상을 발표하는 것까지 끝내보고 싶었기때문에 단편소설 중에서도 예의 소설의 첫 만남 시리즈를 활용하기로 했다. 


수업의 실제 

먼저 아이들이 재밌어 할만한 책으로 16권을 선택했고, 우선 책 표지를 화면에 띄우고 표지를 보고 소설의 선택권을 주기로 했다. 경쟁이 붙으면 가위,바위,보로 결정했다. 아이들은 모두 협조적이었다. 1차시에는 책을 읽혔다. 45분에 1권을 모두 읽은 아이도 있었고, 아직 다 못읽은 아이들을도 있었다. 2차시에는 활동지를 나눠주고 읽은 친구들은 내용을 정리하는 시간을, 아직 읽지 못한 친구들은 활동지의 내용을 확인하면서 계속 읽어보자고 지도했고, 활동지의 내용을 가지고 소설의 내용과 감상을 발표해보았다. 다 읽었고, 활동지도 잘 작성하였는데 부끄러워 발표를 못하는 친구들을 위해 몇가지 질문을 함으로서 답변을 유도했다.




평가

잘 읽는 아이와 잘 못 읽는 아이의 편차가 심했다. 그 중에서도 한글을 아직 못 읽는 아이가 있어 2시간이 다 되도록 한페이지를 넘기지 못한채 눈치를 보고 있었다. 다문화 가정 아이었는데, 담임선생님을 만나보니 한국에서 태어난 것이 아니라 외국에서 태어나 아직 한글을 모른다는 것이었다. 어서빨리 한글을 깨우쳐야 모든 상황이 좋아질텐데..라는 생각을 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24-08 [주제선택수업] 크롬북으로 가이드 북 만들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