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도 부동산처럼의 에너지 흐름이 있을까?
덴티움의 실적 발표가 8월 9일 있었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이 352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9%가 됐고, 매출액은 33% 증가한 967억을 기록했어요.
그러자, 강한 거래량을 동반하며 85,800원 하던 주식이 103,500원이 돼버렸습니다. 약 20%가 3일 만에 뛴 겁니다. 놀라운 상승입니다. 현재 덴티움의 시가총액은 1조 1,400억 가량 되고, 금년 매출은 약 3,700억 예상하고 당기순이익은 960억을 예상한다고 하네요. 당기순이익 960억 기준으로 PER는 8.4배입니다.
반면에, 오스템임플란트는 시가 총액이 1조 6,600억 원으로 덴티움 대비 약 45% 높은 가치로 시장에 평가받고 있어요. 시장에서 예상하는 금년 매출은 약 1조이며 당기순이익은 1,500억 원이네요. PER은 약 9배가 나옵니다.
PER만 따지고 봤을 때, 현재 시장에서 받고 있는 가치는 비슷하다고 보이네요. 그런데, 덴티움의 실적이 잘 나오고 덴티움은 8월 9일 그리고 8월 10일 양일간 큰 거래량과 함께 큰 폭으로 주식이 올랐습니다. 덴티움 주주분들 축하드립니다.
반면, 오스템 임플란트는 8월 9일과 8월 10일에 잠잠했다. 간은 임플란트 주식 중에서도 1등 주식인데 아우가 좋은 실적을 냈음에도 불구하고 조용히 머물러 있었습니다. 조금 이상하지 않나요?
저도 최근에 안 사실인데 부동산에는 유동성의 흐름이라는 게 있습니다. 먼저 1등 입지부터 에너지가 흘러가고 나면 그 차순위 입지로 유동성이 흘러가게 되죠.
그런데, 주식에서도 이런 에너지의 흐름이 있지 않을까? 생각이 딱 들더라고요.
덴티움은 이틀간 많은 유동성을 흡수하며 크게 올랐습니다. 그런데 덴티움이 많이 오르면서 비교적 덜 오른 임플란트의 1등 주식인 오스템임플란트는 가만히 있었어요. 8월 11일 오늘 덴티움의 흐름은 비교적 잔잔했습니다. 이틀간 올랐던 급등은 더 이상 없었어요.
이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비교적 덜 오른 오스템임플란트에 이 덴티움의 상승 에너지가 전달되지 않을까? 왜냐하면 오스템임플란트와 덴티움의 시장 지배력은 비교가 안되기 때문이에요. 즉, 오스템임플란트가 훨씬 좋은 주식이라고 저는 생각한 거죠. 물론, 덴티움의 영업이익은 놀랄만합니다. 하지만, 치과의사인 친구에게 들은 얘기로는 덴티움은 오스템임플란트를 따라갈 수 없다고 합니다. 이미 오스템임플란트가 깊게 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것이죠.
그런데, 제 예상과는 다르게 오스템임플란트의 8월 11일 시작은 급등은 없었습니다. 잔잔했어요. 그런데, 10시 30분이 되더니 오스템이 갑자기 상승하기 시작하며 6.2%를 상승하며 장을 종료했습니다. 덴티움의 상승 에너지가 오스템임플란트에 전달된 것일까요?
덴티움은 이미 52주 신고가를 내며 달려가고 있지만 오스템임플란트는 그렇지 않습니다. 1등 주식임에도 불구하고 2022년 초 횡령 이슈로 인해 아직 눌려있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요. 덴티움은 매출면이나 영업이익 면에서 오스템임플란트에 상대가 안 됩니다. 즉, 오스템임플란트의 시총을 추월할 수는 없다는 거예요.
덴티움이 오스템임플란트의 시총을 추격하면 추격할수록 오스템임플란트는 키 맞추기를 할 가능성이 높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즉, 덴티움의 상승 에너지는 오스템임플란트 주가를 밀어 올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우의 큰 성과는 형님에게 큰 도움이 되는 것이죠.
최근 덴티움의 큰 상승과 오스템임플란트의 주가 추이를 보며 든 생각이에요. 물론 2등 주식을 보유해서 큰 수익을 벌 수 있지만 저는 1등 주식이 아니면 사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 분야에서 1등이어야지만 위기가 왔을 때 굳건히 버틸 수 있거든요.
제가 태국에서 경험한 일인데요. 태국에 코로나가 왔을 때 1등 골프장 빼고 저가 골프장은 다 망했어요. 물론 관광객들이 잘 유입될 때는 장사가 잘 됐으나, 관광객이 없는 코로나 시기에는 경쟁력 없는 골프장들은 적자를 버티지 못하고 문을 닫은 거죠. 반면 1등 골프장은 언제나 수요가 있기 때문에 큰 수익은 못 내더라도 버틸 수는 있었던 거예요.
그걸 보면서 느꼈죠. 아, 항상 1등을 소유해야 하는구나.
앞으로 덴티움과 오스템임플란트의 주가 추이가 어떻게 될지 몹시나 궁금해집니다. 추이를 잘 지켜보며 안전한 투자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by 투자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