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뮤직
중국 서북부 신장 지역과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등의 중앙아시아 그리고 튀르키예에 주로 분포되어 있는 위구르 인들의 전통 음악과 현대 음악 몇 곡을 전합니다.
사랑과 이별의 감정을 담고 있으며, 까마귀를 상징적으로 사용하여 슬픔과 그리움을 표현하고 있는 위구르 전통 가요입니다. 아래 영상에서 여인이 연주하는 악기는 두타르(Dutar)입니다. 중앙아시아의 전통 현악기 두타르는 페르시아어로 '두 개의 줄'이라고 합니다. 지역에 따라 4줄이나 5줄짜리도 있습니다. 긴 목과 배 모양의 공명통으로 이루어져 있고, 뽕나무로 만들어져 가볍고 맑은 소리를 냅니다.
검은 검은 까마귀들
포도밭 머리에 앉네
높은 산 너머에
나는 그대의 사랑에 남았네
페르시아, 아랍, 투르크, 몽골 음악의 영향을 받은 위구르의 '무캄(مۇقام)'은 실크로드 문화를 반영하는 대표적인 전통 음악양식입니다. 여기에는 노래, 연주, 춤이 결합되어 서사적이고 종합적인 음악 모음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악보와 문서가 없이 오랜 세월 입에서 입으로 계승되어 발전해 왔습니다. 여러 문화가 오랜 시간에 걸쳐 융합된 무캄은 세계인들이 사랑하는 '아시아 음악의 진주'로 불리고 있습니다.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에도 무캄이 있지만, 신장 위구르 지역의 '12 무캄'은 보존 및 연구의 필요성이 인정되어 2005년에 유네스코 인류 문화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12 무캄에는 두타르(Dutar), 레왑(Rawab), 타브렉(Täbirek) 같은 전통 악기들이 연주되며, 각 무캄은 여러 개의 소규모 곡으로 이루어져 있고, 연주 시간이 길어 12 무캄 전체를 들으려면 24시간이 넘게 걸린다고 합니다. 현대에는 6~10분 정도로 짧게 편곡해서 소개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편성은 느린 곡 > 중간 템포의 곡 > 빠른 곡 > 춤곡 순서로 진행됩니다.
중국 정부 주도로 무캄의 보존 활동이 진행되고 있지만, 위구르 독립운동을 지지하는 동 투르키스탄에서도 활발히 연구하고 있습니다.
위구르족은 중앙아시아에서 기원한 투르크계 민족중 하나로 중앙아시아 대다수가 이슬람화된 9~10세기 이후부터 이슬람문화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위구르족 미녀가수 '줄하얏 이스마일리'가 부르는 투르키스탄 전통가요 세 곡입니다.
세 곡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00:01 인트로(전주곡)
00:29 "어머니, 어머니 머리가 아파요" Oyijon, Oyijon-ey Boshginam Og‘riydi
01:50 "꽃 같은 내 당신" Guli Guli Yorim
02:52 "나망간의 사과" Namanganning Olmasi
위구르 대중가요계의 전설로 평가되는 Abdulla Abdurehim의 '잊을 수 없어'입니다.
위구르 여인들은 오래 전부터 아름답기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그렇게 된 이유로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동서양의 조화로운 혼혈, 기후와 생활 환경의 영향, 자연식 위주의 식습관, 우아한 느낌의 의복과 스타일링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위구르의 국민가수 모민잔 아블리킴의 '그리워요'입니다.
로미오와 줄리엣의 페르시아 버전 '미즈눈과 라일리' 스토리를 노래하고 있습니다.
미즈눈과 라일리는 에릭 클랩톤이 부른 Layla의 모티브이기도 합니다.
애절한 위구르의 포크 음악 '그리움을 견디며'입니다.
위구르 전통 음악을 기반으로 하는 감성적인 멜로디와 서정적인 곡들을 많이 부르는 Mihrigul Hasen의 따뜻하고도 깊이 있는 음성입니다.
두타르(Dutar)를 연주하며 노래 하는 것으로 알려진 '아브두레임 헤잇(Abdurehim Heyit)'의 버전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위구르의 민족주의적 색채가 강한 곡으로 위구르 대중가요의 많은 뮤지션들이 함께 부르고 있습니다.
이 뮤직비디오를 기획하고 노래를 만든 영상 맨 처음에 등장하는 '아블라잔'은 2018년에 중국 공안에 체포되어 현재까지 소식을 모른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