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안 Sep 18. 2021

고객분석 한 방에 끝내기

기술영업으로 만나는 6가지 고객유형

기술영업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일까?


1. 영업의 첫번째 사명은 누가뭐래도 매출! 매출증대다.

매출증대를 위해서는 내 제품을 사용해줄 수 있는 고객을 만나야 하고, 고객으로부터 제품사용에 대해 최종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품승인에 대한 최종권한이 있는 고객이 우리에겐 중요고객으로 인식되고, Key-person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Key-person에는 총 6가지 유형이 있는데, 각 유형마다 다른 접근방법이 필요하다.

(6가지 유형은 경험을 통해 만나본 고객들을 분류한 내용으로, 다분히 상대적이기 때문에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구나 하고 넘어갔으면 좋겠네요..ㅎ)


2. 고객분석을 통한 다양한 접근

총 6가지 유형의 고객(진상, 젠틀맨, 방관자, 친구, 감독, 잔소리)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결국 상대방의 성격과 인성에 맞춰 접근해야 한다. 제품사용 승인과 별개로 해당 고객의 마음에 들어야 제품이 선정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고객의 성향에 어긋나지 않는 접근방식이 필요하다.


https://ianian.tistory.com/3

고객분류에 대해서는 위 글에 자세히 언급되어 있으며, 모든 기술영업인이 그렇듯이 각 고객에게 접근하는 방식은 다양하므로 개인적인 접근방법에 대해서는 굳이 언급하지는 않아도 될 듯 합니다. 이러한 접근방법 뿐 아니라 다른 방법으로도 고객분석 꼭 성공하셔서 원하는 성과를 얻으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