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물질 Sep 09. 2024

the physical future

신체적 미래 

신체는 왜 지루해졌을까 

항시 갇혀있는 나의 보금자리이자 감옥 

너무 소중한 존재이자 벗어나고 싶은 몸은 어느새 소중함 또는 갑갑함이 아니라 잊혀졌다. 


가상현실과 속도, 인공지능의 등장으로 

최근 인간의 노동이 인공지능으로 대체될 수 있다는 두려움이

가정에서 멈추지 않고 실질적인 압박이 되어 존재하는 듯하다. 

시간과 공간, 속도의 압축 속에서 잘 압축되지 않는 유형의 신체라는 한계 속 인간은 

어떤 방식으로 그 간극과 균열을 마주해야 할까? 

이미 너무 지루해진 신체적 단어들과 관련된 이미지를 통해 그 간극과 균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아래 처방은 모두 상상에 의한 것이다.  

감정 호흡 질식(emotional suffocation): 호흡기의 산소결핍 또는 외압이 아닌, 감정적 심리적 상태로 인해 호흡 장애가 일어나는 것, 또는 실제로 정지가 일어난 상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감정적 충동에 의해 의도적으로 호흡작용이 멈추는 상태를 의미한다. 잠재적인 트라우마 상황 또는 감정적 공포에 의해서 발생한다. 


멀미(motion sickness): 인간이 사용하는 도구에 따라 발달해온 신체적 능력, 멀미는 차멀미, 뱃 멀미, 비행기멀미, 기차 멀미, 우주 적응증후군, VR멀미, 가상공간 구토 증후근의 형태에서 확장해 현재는 모든 움직임에서 인간과 인공지능을 구분하는 증거로써 활용하고 있다. 여전히 반복적인 움직임으로 인한 전정기관의 자극은 인간이 가지는 유일한 특징으로서 존재하고 있다. 최근 한 휴머노이드가 전정기관 이식을 통해 멀미테스트를 통과하고 인간이 되려 했던 사건은 많은 인간에게 충격을 주고 있다.


성선택 출산 (Gender-selective birth): 

동식물이 대부분 멸종한 빙하기를 거치고 살아남은 은행나무는 처음 심을 때 나무의 성별을 알 수가 없다. 그리고 나무가 자라 열매를 맺을 때쯤이면 이미 나무가 충분히 커져 인력으로 쉽게 옮길 수 없는 사이즈가 되어버린다. 아이가 태어나는 것 자체를 축복으로 여기던 어느 인류세쯤 은행나무에서 발견된 성분으로 우리는 태어나고 10년 뒤 2차성징이 시작되는 때 성별을 선택하는 인류가 되었다. 많은 인간은 성 불균형과 출산률 추락을 염려했지만, 선택은 가능성이 되었다. 


감염 버섯(decubitus ulcer MUSHROOM):

미생물이 사람이나 동물 또는 식물의 조직. 체액-표면에 정착하여 포자 형태에서 발전하여 버섯의 형태로 증식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대부분의 환자는 바이러스가 버섯의 형태로 증식할 때까지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감염경로는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고연령의 위중증 환자에게 많이 발생한다. 전염성은 가지고 있지 않지만, 버섯이 자라기 시작하면 사망률이 70%를 넘어가며, 심리적인 트라우마 요인이 큰 것으로 추정한다. 


유연 골절(flexible fracture):

유연골절은 연골절이라고도 불리는 질환으로, 외부의 충격 혹은 피로골절로 인해 뼈의 일부분의 골절이 발생한 후 골절이 뼈가 붙는 과정에서 골절 부위가 단단해지는 것이 아닌 젤리 또는 연골처럼 유연해지는 질환을 의미한다. 유연 골절은 2024년 어느 겨울 스키장에서 다리를 다친 P 사고 이후에 발견되었고, 원인은 불명확하다. 유연골절이 발생한 뼈는 다시는 부러지지 않고, 환부는 연골처럼 유연해진다. 환부는 무릎 아래쪽 발가락과 발목 사이, 발뒤꿈치, 발목과 무릎 사이 정강이뼈 또는 손목과 팔꿈치에서 많이 발생한다. 유연골절이 신경적인 고통을 수반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유연골절이 발생하는 유전자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여론도 있었지만, 유연골절 환자는 불명확한 원인을 가지고 발생하기에 한때 무모한 일반 골절 환자가 늘어나기도 하였다. 이후 유연골절 환자들은 노화와 함께 신체가 연체동물처럼 늘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 되었다. 


표면 수면(Superficial hypnic):

의지 작용 및 의식이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정지되고 신체적 기능이 부분적으로 정지되는 몸과 마음의 상태를 의미하는 수면은 그 정도와 깊이에 따라서 4단계로 나뉘어 진다. 21세기 인공지능에 의한 위협을 따라잡기 위해 인공적인 약물요법을 통해 표면수면(Superficial hypnic)라는 5단계를 만들어 냈으며 인간은 이 과정을 통해 잠자는 시간을 노동에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표면 수면을 통해서 인간은 수면주기를 바꾸게 되었고 신체는 휴식을 취하면서 정신은 계속 일할수 있는 상태를 가지게 되었다. 그러나 약물을 활용한 인공적인 표면수면의 부작용은 심각하다. 일반적으로 수명 저하, 몽유병, 정신 착락 증세 및 표면수면 중에 갑자기 잠이들어 깨지 않는 여러 차례 보고된 바가 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젊은 세대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표면 수면 약물에 대한 우려가 크지만 약물은 인기가 너무 많아 동이 나고, 가짜 약도 등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1, 2024
Language: pic

작가의 이전글 평화.chorock.센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