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킷 16 댓글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14. ChatGPT를 활용한 개념 기반 단원 설계

(4) 4단계 : 스트랜드 내에서 단원 소재와 개념 엮기

by 정지영 Mar 25. 2025

 3단계에서 정리한 단원 스트랜드에 담긴 핵심 개념과 소재를 더욱 정제해 갑니다. 이 과정은 단순히 내용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의 지식과 경험, 교육적 직관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단원 구성의 깊이를 더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이를 위해 교사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자료를 적극적으로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국가 교육과정 문서와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
교육과정 성취기준 해설 자료

시중의 참고서나 수업 자료집

다른 교사들이 수업 사례나 자료를 공유한 블로그, 커뮤니티, SNS 등


 이런 자료들을 교사의 판단력과 경험과 결합해 단원 스트랜드를 더욱 풍성하고 입체적으로 다듬는 것이 핵심입니다.



① 마인드맵으로 시각화하기

 앞서 정리한 단원 스트랜드를 마인드맵 형태로 시각화해 봅니다. 마인드맵은 단원 전체의 구조를 한눈에 파악하고, 개념 간의 연결 관계를 드러내는 데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주제, 소주제, 관련 개념, 활동 아이디어, 평가 요소 등을 유기적으로 배열할 수 있어 수업 설계의 밑그림을 그리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 즐겨 사용하는 마인드맵 프로그램이 있다면 그대로 활용하세요. 별도의 프로그램이 없다면 GPTs나 ChatGPT에 마인드맵 형식으로 정리해달라고 요청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ChatGPT는 입력된 단원 스트랜드를 기반으로 주요 개념을 계층화하고, 시각적 구조를 제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후 결과를 기반으로 마인드맵 도구에 직접 옮기거나, 그림으로 구체화하면 됩니다.


 이 단계는 단지 '보기 좋게 만드는 작업'이 아니라, 교사가 수업의 큰 그림을 정교하게 구성하는 과정입니다. 마인드맵을 만드는 동안 새로운 연결 고리가 보이기도 하고, 누락된 개념이나 활동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단원 설계는 더욱 체계적이고 내실 있게 완성됩니다.


 다음은 GPTs에서 마인드맵 생성 GPT를 활용해서 마인드맵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 ChatGPT 채팅 화면 좌측에서 [GPT 탐색]을 클릭합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1

 

Ⓑ GPT 검색창에 “마인드맵”을 검색합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2

 

Ⓒ 검색된 마인드맵 GPT 중 “마인드맵 플로우차트 GPT”를 클릭합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3


Ⓓ 팝업창이 뜨면 “채팅 시작”을 클릭합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4


Ⓔ 프롬프트를 다음과 같이 입력하여 마인드맵 생성을 요청합니다.                    

다음을 마인드맵으로 만들어주세요.

1. 문단의 개념과 구성 요소 이해

 - 문단의 정의와 역할 이해하기

 - 문단의 구성 요소 탐구하기 (중심 문장, 뒷받침 문장)

 - 간단한 주제를 선택하여 문단 작성하기


2.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 작성

 - 중심 문장의 역할과 작성 방법 익히기

 - 뒷받침 문장의 유형(예시, 설명, 이유)과 작성 방법 탐구하기

 -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활용해 문단 완성하기


3. 문단 작성의 원칙 이해

 - 짜임새 있는 문단 구성 방법 익히기

 - 문장 간 논리적 흐름과 통일성 유지하기

 - 주어진 주제에 맞는 논리적인 문단 작성하기


4. 문단 고쳐 쓰기와 보완

 - 문단 내 불필요한 문장 수정하고 삭제하기

 - 문장 간 연결성과 논리적 흐름 점검하기

 - 작성한 문단을 수정하고 보완하여 완성도 높이기


5. 문단의 효과적 사용

 - 글의 흐름에서 문단의 역할 이해하기

 - 새로운 주제나 생각을 중심으로 문단 나누기

 - 글 전체를 문단별로 재구성하여 더 나은 흐름 만들기


Ⓕ 마인드맵이 생성되기 전 마인드맵을 생성하기 위해 마인드맵 생성 사이트 연결을 허용할 것인지 묻습니다. “허용”이나 “항상 허용”을 클릭합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5

 

Ⓖ ChatGPT가 마인드맵을 만들어주면, 일단 참고용으로만 살펴봅니다. 지금 우리가 정말 하려는 건 이 마인드맵을 더 발전시켜서 더 알찬 단원 스트랜드를 만드는 것입니다. 마인드맵 아래쪽에 보면 Whimsical 사이트로 연결되는 메시지가 있는데, 이걸 클릭하면 마인드맵을 직접 수정할 수 있습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6

 

Ⓗ 링크를 클릭하면 웹 브라우저 새 창이 열리면서 플로우차트 작성 사이트인 Whisical이 연결됩니다. 이제 ChatGPT로 생성한 마인드맵을 원하는 대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화면 좌측에 편집을 위한 메뉴바가 있습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7

 

Ⓘ Whimsical에는 다양한 기능이 있지만, 단원 설계 4단계에서는 몇 가지 핵심 기능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마인드맵의 가지를 더하거나 빼고 고치는 기능, 스트랜드와 소재, 개념을 서로 이어주는 기능, 그리고 메모를 덧붙이는 기능이면 됩니다. 이렇게 마인드맵을 다듬어서 저장까지 하려면 Whimsical에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8



② 단원 소재와 개념 정리하기

 위에서 설명한 마인드맵 작성 GPT를 활용하여 3단계에서 구성한 단원 스트랜드를 더욱 풍부하고 정교하게 다듬습니다. 단원 스트랜드를 시각적으로 살펴보며 내용을 정리하고 구조를 조정하는 단계입니다. 이때 필요 없는 스트랜드는 과감히 제거하거나 다른 것과 통합하고, 빠진 내용이 있다면 새로운 가지를 추가합니다.


 또한, 스트랜드 간의 관계, 그리고 단원 속 개념과 소재 간의 연결도 선으로 표현하면서 정돈해 나갑니다.

이 과정에서는 다음 네 가지 작업이 특히 중요합니다.


 Ⓐ 개념의 계층 구조 만들기

 개념들을 가장 폭넓고 추상적인 수준(매크로 개념)에서 시작하여 보다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수준(마이크로 개념)으로 계층화합니다. 이를 통해 개념 간의 상하 관계를 명확히 하여, 학습자에게 전달될 개념의 구조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합니다.


 Ⓑ 소재와 개념의 연결 고리 만들기

 각 스트랜드에 담긴 구체적인 소재들을 나열하고, 이를 해당 개념과 연결합니다. 이 작업은 “어떤 개념을 어떤 소재를 통해 배울 것인가”를 시각적으로 드러내 주며, 수업 활동 구성이나 자료 준비에 큰 도움을 줍니다.


 Ⓒ 다른 교과와의 연계 요소 탐색하기

스트랜드를 살피며 여러 교과에서 공통으로 등장하는 개념이나 소재를 찾아 표시합니다. 이를 통해 통합적 사고를 유도하거나, 교과 간 연계 수업(PBL, 융합 수업 등)을 기획할 수 있는 기회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교육과정 통합성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중요한 단서가 됩니다.


 Ⓓ 학습 순서와 난이도 고려하기

개념과 소재를 배열할 때는 학습의 흐름을 고려해야 합니다. 기본적이고 쉬운 개념에서 출발해 점차 심화되고 복잡한 개념으로 나아가는 구조로 구성하면, 학습자의 이해도를 고려한 점진적인 학습 설계가 가능합니다.



 정리하면 이 단계는 단순히 마인드맵을 그리는 작업이 아니라, 단원 스트랜드를 더욱 체계적이고 의미 있게 조직하여 다음 단계인 세부 학습 설계의 기반을 마련하는 과정입니다.  잘 다듬어진 마인드맵은 수업 전개뿐 아니라, 학습 자료 개발, 평가 설계, 그리고 통합 수업 구상까지 폭넓게 활용될 수 있는 ‘설계의 나침반’이 됩니다.

이전 18화 14. ChatGPT를 활용한 개념 기반 단원 설계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