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 Feb 27. 2023

요즘 카톡 프로필 필수템 MBTI 스티커

두 분의 작가님이 전하는 MBTI별 제작 후기

어떻게 꾸며야 할지 늘 고민되는 카톡 프로필. 여러분은 어떻게 꾸미고 계신가요? 알잘딱깔센(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 있게) 꾸미고 있나요?  카카오팀은 여러분의 이런 고민을 살펴보면서, 내 프로필에서 계속해서 나를 더 잘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의 프로필을 통해 그 사람과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새로운 아이템들을 선보이고 있어요. (프로필 편집을 눌러보면, 다양한 아이템을 만나 볼 수 있어요.)


왜 새로운 MBTI 스티커를 만들었나요?

프로필을 통해 그 사람과 더 가깝게 해주고 싶어서요! 그게 바로 프로필의 역할이니까요. MBTI 스티커는 사실 이전에도 존재했어요. 심플하게 MBTI만을 표현해 주고 있는 스티커였죠. 오랫동안 사랑받은 프로필 꾸미기 아이템이긴 한데 심플해서 MBTI 별 특징이 담겨있지는 않았어요. MBTI를 정말 과몰입해서 잘 알고 있는 사람도 많지만, 모든 특징을 다 알고 있는 사람은 적잖아요? 그래서, 조금 더 MBTI 별 특징을 스티커에 표현해서 많은 사람들이 손쉽고 재밌게 프로필에 붙여서 사용하면서 서로를 더 알아갈 수 있길 바랐어요.


하나도 아니고 두 가지나 더 만든 이유는요?

MBTI는 요즘 자신을 소개할 때 이름 다음으로 많이 물어보는 스몰 톡 주제잖아요. 나를 표현하는데 정말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는데 16가지의 MBTI도 명확하게 한 단어씩으로 정의되지 않고 다양하게 해석되고 풀이되고 있어요. 정말 수많은 풀이 콘텐츠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고요. 그래서, 하나로 모든 것을 표현하기보다는 두 분의 작가분들과 협업을 진행하면서 작가분들의 시선으로 MBTI를 바라보고 표현해 주시기를 요청드렸어요.



그럼 이제 작가님에게 MBTI스티커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먼저, 많은 브랜드와 협업하면서 훌륭한 표현력으로 눈길을 사로잡은 우미 작가님을 만나볼게요.


안녕하세요. 작가님 소개를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엉뚱한 상상을 좋아하는 우미라고 합니다.


작가님의 MBTI는 어떻게 되시고, 어떤 성향이 강하신가요?

저의 MBTI는 INFJ이에요. 어떤 부분에서 강하기보다 대부분 편차가 비슷한 것 같아요.


카카오톡 프로필 MBTI 스티커라는 프로젝트를 제안받으셨을 때, 혹시 어떤 생각이 드셨나요?

저의 INFJ 말고는 딱히 생각은 하고 있지는 않았는데 다른 성향에 대해 알아 갈수 있을 것 같아 흥미로운 프로젝트라고 생각이 들었어요.


MBTI 스티커를 제작하시면서 어떻게 아이디어를 내고 제작을 하셨는지, 제작 과정을 설명해 주세요.

MBTI의 특정 키워드를 선택해 그 특징에 맞는 사물들을 활용하여 캐릭터화를 시켜 친근한 이미지를 주려고 하였어요. 그래서, 제작된 MBTI 스티커를 활용해 많은 사용자분들이 소통의 수단으로 사용되면 좋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제작하였습니다.


MBTI별로 어떤 특징에 주목하시면서 작업 하셨나요?

아이디어 구상을 위한 스케치


실제 완성된 MBTI 스티커

ESFJ는 타인에게 나눔과 베풂을 중시하는 성향이 강한 타입이라고 해요.

ENTP는 풍푸한 상상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라 이이디어를 떠올리는 모습으로 표현해 보았습니다.

ENTJ는 지도자의 성향이 강해 왕관을 사용해 한나라의 지도자로 표현했어요.

ISFJ는 온화한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라고 해요. 그래서, 온화한 아침의 햇살로 그려보았습니다.

ISTP는 만능 탤런트 같은 사람들이라고 해서, 하나만 가지고 있어도 여기저기 사용할 수 있는 맥가이버 칼. 스위스 아미 나이프로 표현했습니다.

ESFP는 친화력이 높고 사교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는 타입입니다. 사교 모임에서 빠질 수 없는 샴페인 같은 사람들이라고 생각했어요.

ESTJ는 효율과 상식 논리를 중시하는 타입으로 사업가 스타일로 표현해 봤구요.

ESTP는 호기심이 많고 활동적인 사람들입니다. 활동적인 것에 중점을 두어 신발을 활용해 앞을 헤쳐나가는 모습으로 표현했습니다.

ISTJ는 성실하고 계획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로서 흔히 말하는 모범생 스타일이죠.

ENFJ는 타인의 성장을 도모하고 협동가 성향이 강한 사람들이라서 그 모습을 표현해 봤어요.

INFJ는 타인을 포용하는 사람들입니다. 마음에 상처를 보다듬어 줄 수 있는 사람들이죠.

INFP는 이상적 세상을 향해 나가는 성향이 강하다고 해요. 또, 에너지와 활기 또한 넘치는 성향이죠. 하지만 반대로 우울함의 감정을 같이 가지고 있는 성향입니다. 그래서, 그 모습들을 담아 표현해 봤어요.

ISFP는 어떤 이슈들이 자신에게 닥치더라도 차분하고 침착하게 상황을 풀어가는 타입 입니다. 그것을 마치 따뜻한 차 같은 사람들이 아닐까? 하고 생각하게 되었어요.

ENFP는 재기 발랄한 분위기 메이커로 파티에는 늘 빼놓을 수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파티 분위기를 극대화해주는 폭죽 같은 사람들이라고 표현했습니다.

INTP는 이것저것 아는 지식이 많은 유형으로 백과사전 같은 사람으로 표현했습니다.

마지막으로, INTJ는 전략가 스타일로 축구의 사령관이라고 할 수 있는 감독이 전술을 펼치는 모습으로 전략가의 모습을 귀엽게 그려보았습니다.


작업하시면서 가장 표현하기 쉬웠던 MBTI와 어려웠던 MBTI는 어떤 것이었나요?

가장 표현하기 쉬웠던 MBTI는 ENTJ였어요. ENTJ의 대표로 말할 수 있는 성향이 리더의 기질을 가지고 있더라고요. 리더라 하면 한나라를 통솔할 수 있는 왕이 아닐까?라고 생각이 나서 거의 1분 만에 스케치를 끝내버렸던 기억이 나네요.


반대로 가장 어려웠던 MBTI는 INFP였어요. 열정적인 성향과 우울함의 성향이 공존하고 있는 성향이라 이 둘을 어떻게 하면 잘 조합할 수 있을까? 고민을 많이 했어요. 다른 성향의 아이디어 스케치가 끝나도 INFP만 마지막까지 붙잡고 있던 기억이 납니다.


이번 작업을 하면서 어떠셨는지 마지막으로 소감을 말씀해 주시면 좋겠어요.

몰랐던 부분들에 있어 많이 배워 갈 수 있어서 흥미롭고 재미있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작가님을 더 많이 알아가고 싶은 카카오톡 유저들에게 알려주세요!

다양한 방식으로 제가 생각하고 있는 것 들을 보여드리려고 이것저것 많이 경험하고 있어요.

새로운 모습은 아니지만 저의 엉뚱한 상상들을 재미있는 방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번에는 마음 패키지에 담겨 전국민에게 사랑받을 만큼,
이미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대표하는 캐릭터 ‘망그러진 곰’을 작업하고 계신
유랑 작가님을 만나볼게요.

안녕하세요. 작가님 소개를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작가 유랑입니다. 이모티콘도 그리고 만화도 그리고, 그리고 싶은 걸 자유롭게 그리며 살고 있습니다. 저와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가 되어버린 ‘망그러진 곰'과 ‘망그러진 햄터’로 다양한 콘텐츠와 굿즈를 만들고 있습니다.

유랑 작가님의 망그러진 곰 시리즈와 다양한 굿즈들

작가님의 MBTI는 어떻게 되시고, 어떤 성향이 강하신가요?

아주 오래전에 해본 거라 지금은 바뀌었을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저의 MBTI는 INTJ입니다. 설명을 보면 어느 정도는 저와 비슷한 것 같아요!   


혹시 닮고 싶은 MBTI가 있나요? 그 MBTI의 어떤 점을 닮고 싶으신가요?

친구들 중에 ENFP와 ENTP가 많은데 그 친구들의 긍정적인 면이 부럽습니다. 저는 보통 실수를 하면 계속해서 곱씹으며 스트레스받는 성격인데 두 MBTI의 친구들은 금방 훌훌 털어버리고 다시 시작하더라고요. 그런 부분이 정말 닮고 싶어요.   


카카오톡 프로필 MBTI 스티커라는 프로젝트를 제안받으셨을 때, 혹시 어떤 생각이 드셨나요?

재밌을 것 같은 마음 반, 두려운 마음 반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재미있겠다는 생각에 신나서 아이디어를 짰는데 생각보다 16가지의 MBTI들을 단 하나의 이미지로 그려내는 게 쉽지 않더라고요.


‘이 이미지에 대해 공감해 주실까?, 별로 공감이 안 된다면 어쩌지?’ 하는 두려운 마음도 있었어요. 너무 일반화하는 것처럼 보이면 어떡하나 걱정도 되었고요. 가볍게 재미로 즐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MBTI 스티커를 제작하시면서 어떻게 아이디어를 내고 제작을 하셨는지, 제작 과정을 설명해주세요.

유랑 작가님의 시선으로 본 다양한 MBTI별 특징
유랑 작가님의 초안 스케치

인터넷에서 여러 가지 MBTI 레퍼런스들과 사례를 최대한 많이 찾아보면서 메시지들을 추려 나갔습니다. 그런 다음 추려진 메시지들을 가지고 해당 MBTI를 가진 주변인들에게 직접 물어봤습니다. 이 메시지들에 대해 공감하는지 물어보고, 그렇지 않다면 평소에 어떤 말을 많이 사용하는지도 물어봤어요. 그중 가장 많은 공감을 받은 멘트들 위주로 선정하였습니다.


카카오 담당자님들도 멘트에 대해 여러 가지로 많이 도와주셨는데 이것도 정말 큰 도움이 되었어요.


완성된 MBTI 스티커를 하나 하나 간단하게 포인트만 설명해주세요

ISTP는 누군가의 간섭받는 걸 싫어하고, ISFJ는 실수를 용납하지 못하는 완벽주의이자 계획적인 성향으로 표현해 보았습니다.

ISTJ는 스스로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지만 숨길 수 없는 로봇 느낌이 포인트입니다.

ISFP는 누워있는 걸 좋아하고, INFJ는 동물에게는 한없이 관대합니다.

INFP는 최강 집순이, INTJ는 내 생각을 확고하게 밀고 나가는 마이웨이고요. INTP는 만사가 귀찮아서 의자에 거의 누워있는 게 포인트입니다.

ESTP는 자기애가 강한 이미지, ESTJ는 모든 일을 완벽하고 깔끔하게 끝내고자 하는 워커홀릭 이미지로 그려봤어요.

ESFP, ENFP는 쾌활, 활발하고, ESFJ는 친구가 많은 인싸 느낌, ENFJ는 열정에 불타오르고요.

ENTP 자신에 대한 믿음이 강한 성향, ENTJ 어떤 시련이 와도 해결해낼 수 있는 지도자 느낌의 이미지로 표현해 보았습니다.


I와 E의 말풍선 형태, 색상도 차이를 줘서 좀 더 성향에 어울리도록 그려봤어요. 예를 들어 I의 말풍선은 차분한 화이트로, E 성향 말풍선은 발랄한 노란색으로 채운 것처럼요. 색깔들이 주는 느낌이 다 다르잖아요. 빨간색이라고 하면 열정, 파란색은 차가움이 느껴지듯이요. 말풍선뿐만 아니라 각 MBTI의 알파벳도 이런 식으로 성향과 최대한 비슷한 느낌을 띄는 색상으로 매치해 보았습니다.


작업하시면서 가장 표현하기 쉬웠던 MBTI와 어려웠던 MBTI는 어떤 것이었나요?

제 주변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는 MBTI들이 접근하기 쉬웠어요. 예를 들면 INTJ, INFP, ENFP, ENTP요. 반대로 ISTP, ESTP, ESFJ는 제 주변에 없는 MBTI여서 표현하기 어려웠습니다.   


망곰이가 카톡을 쓴다면, 망곰이의 프로필은 어떤 모습으로 꾸며져 있을까요?

귀여운 것을 좋아하는 친구니까 귀여운 동물 사진이나 스티커로 꾸며놓았을 것 같아요. 프로필 배경 화면에 여백 없이 가득하게요.   


이번 작업을 하면서 어떠셨는지 마지막으로 소감을 말씀해 주시면 좋겠어요.

즐겁게 작업한 만큼 가볍게, 재미있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작가님의 향후 계획과 망곰이의 활동 계획에 대해서 간략히 소개 부탁드려요.

작년에는 망그러진 곰 팝업스토어와 만화 단행본 출간, 브랜드 협업 등 새로운 작업을 많이 했었는데요. 

이번 연도에는 이모티콘과 만화에 좀 더 집중하면서 많은 분들과 자주 소통하고 싶습니다.



작가님들이 혼신의 힘을 다해 만든 카톡 프로필 MBTI 스티커,

지금 카톡 프로필에서 만나보세요 

▶︎ http://kko.to/uSo-W3BR8V

※위 링크는 모바일에서만 사용 할 수 있어요


유랑 작가님의 망그러진 곰 이모티콘도 만나보세요 

▶︎http://kko.to/zt0ihUMQMy


매거진의 이전글 if(kakao)dev2022를 맺으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