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만티도 기본적인 내용 면에서는 싱케인과 같습니다. 동시놀이입니다. 다만 싱케인이 단어 수를 점점 늘려가는 방식인데 반해 디아만티는 모양시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는 점이 다릅니다.
사과에 대한 시를 쓰는데 사과 모양의 외곽선 안에 단어를 담아놓은 시 보신 적 있으시죠? 그걸 모양시 또는 패턴시라고 부릅니다. 디아만티는 다이아몬드 형태의 모양시 형식을 취합니다. 그러니까 줄 당 단어 수를 지켜야 하고 문장은 가운데 배열을 해줘야 합니다. 그래야 다이아몬드 모양이 나옵니다. 디아만티는 이탈리아어로 다이아몬드를 의미합니다.
디아만티는 원래 7줄로 써야 하고 다음의 구조를 취합니다.
① 명사
② 형용사 형용사
③ (ing로 끝나는) 동사, 동사, 동사
④ 명사, 명사, 명사, 명사
⑤ (ing로 끝나는) 동사, 동사, 동사
⑥ 형용사, 형용사
⑦ 명사
①번의 명사와 ⑦번 명사는 서로 동의어(예: 행복과 기쁨, 슬픔과 고통)를 사용하기도 하고, 반대말(예: 질문과 답변, 불과 물)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②번과 ③번에서는 ①번의 명사에 대한 묘사를 넣고, ⑤번과 ⑥번에는 ⑦번 명사에 대한 설명을 넣습니다.
④번에서 전환(반전)이 일어납니다. ④번의 처음 두 개 명사는 ①번의 명사과 관련된 명사를, 나머지 두 개 명사는 ⑦번 명사와 관련된 명사를 넣으면 됩니다.
설명은 복잡하게 했지만, 사실 (초등학생에게도) 그렇게 어렵진 않습니다.
다만 여기에서는 이야기 구조를 익히는 게 목적이기도 하고, 나이 어린아이들에게는 어려울 수도 있어서 5줄로 축소했고 반의어, 동의어 구조가 아니라 싱케인과 같은 구조를 택해서 다음과 같이 변형해 보았습니다.
① 1줄: 명사 1개 (이름 또는 주어)
② 2줄: 형용사 2개 (주어에 대한 설명)
③ 3줄: 동사 3개 (행동 묘사)
④ 4줄: 형용사 3개 (감정표현)
⑤ 5줄: 명사 1개 (이름)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영문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Donna
Creative, energetic
Writes, races, performs
Happy, productive, healing
Donna
형용사와 명사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는 별도의 설명이 필요합니다. 아이들이 이해하지 못할 테니까, 예를 들어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이미숙 선생님 학급 만 5세 아이(들)의 디아만티 작품입니다. 혼자 지은 것도 있고 두세 명이 같이 만든 것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