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니고래 Jun 07. 2016

여행이 알려준 새로운 여행

::: 미니양으로부터 :::

 얼마 전 나는 프리다 칼로와 디에고 리베라의 전시를 다녀왔다. 프리다 칼로의 그림은 강렬하고, 지나칠 정도로 현실적인 느낌이랄까? 우리가 떠올리는 아름답기만 한 그림은 분명 아니다. 하지만 그렇기에 더 눈길이 가는 그녀의 그림이었다. 


 난 미술에 관해, 혹은 예술에 관해 잘 알지 못했고 지금도 잘 안다고는 할 수 없다. 미술작품은 학창시절 그저 미술책에서나 보던 것이 전부였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처음 유럽으로 배낭여행을 떠나, 미술관을 찾았을 때 그렇게 낯설고 어색할 수가 없었다. 멋진 그림들이 눈 앞에 있는데도 그걸 즐기지 못했던 것 같다. 유명하다고 하니까 그냥 봐두자, 이런 느낌이었다고나 할까? 파리에 있는 루브르 박물관에 들렀던 그 때도 방대한 양의 작품들의 기에 눌려, 보기도 전에 지레 질려버렸다. 오래 전이기도 하지만, 지금 다시 루브르 박물관을 떠올려보면 모나리자 그림 한 편 밖에 떠오르지 않는다.


 하지만 여행이 계속되고, 좋은 그림들을 자꾸 보다보니 그 나름을 즐기게 됐다. 그림에 대해 공부하지 않아도 그냥 나만의 해석으로, 나만의 느낌으로 그림들을 보게 된 것이다. 예를 들어, 어릴 때만 해도 피카소의 그림을 보며 '이건 대체 뭐야? 그냥 장난으로 그린건가? 나도 그릴 수 있겠는데?' 하고 생각한 적이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스페인 말라가에 있는 피카소 미술관에서 피카소가 작업했던 히스토리들을 만나는 순간 그 때까지 가지고 있었던 피카소에 대한 모든 생각이 완전히 바뀌게 되었다. 그가 얼마나 오랜 노력과 작업을 거쳐 한 편의 그림을 그리게 되었는지를 비로소 알게 된 것이다. 피카소에 대한 오해(?)를 완전히 풀게 된 것은 이후에 찾게 된 마드리드의 레이나 소피아에서 <게르니카>를 만나면서이다. 그저 가슴이 먹먹한 느낌에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그저 감동을 눈물로 흘려내는 것 뿐이었다.


 이후 여러 화가의 그림들에 대해 다시 살펴보고 고민하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고흐의 그림을 가만히 들여다보며, 그의 휘몰아치는 듯한 붓터치에 두근거리게 되기도 한다. 물론 어디에서나 인기가 많은 고흐 그림이기에 오랜 시간 계속 바라보며 서 있기가 쉽지는 않지만.

 심지어 세 번째 마드리드를 찾아갔을 때는 프라도 미술관에 나흘간 출근도장을 찍듯이 다니며, 모든 작품들을 하나하나 들여다보기도 했다.


 이후 나의 여행에서 누군가의, 무언가를 그린 그림을 만나는 일은 가장 큰 관심사 중 하나가 되었다. 쿠바의 길거리 예술가가 그린 제목도 없는 그림부터 태국이나 베트남 특유의 색채가 담긴 그림들까지.


 여행에서 많은 미술관을 돌아다닌 덕분에 이제 난 가끔 미술관을 찾기도 하고, 예술작품으로 인해 긍정적인 자극을 받기도 한다. 그리고 이제는 심지어 예술가로 인해 여행지를 결정하게 될 때도 있다. 고흐로 인해 고흐가 마지막을 보낸 오베르 쉬즈 우아르에 가보고, 피카소로 인해 말라가에서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기도 했다. 언젠가는 프리다 칼로의 푸른집을 보기 위해 멕시코에 다녀올지도 모르겠다. 




이전 09화 비닐 봉지 내려놓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