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투갈 가이드북: 여행하는 예술가의 리스본
리스본 관광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는 바이샤-시아두 지역은 호시우 광장, 아우구스타 거리, 꼬메르시우 광장, 떼주강에 걸쳐 있는 리스본의 대표적인 번화가입니다. 근사한 레스토랑과 카페, 다양한 상점들이 모여있어서 식사를 하기도, 필요한 것을 쇼핑하기에도 좋습니다. 호시우 광장에서 수작업으로 만든 타일을 구경하고, 상점들이 늘어서 있는 아우구스타 거리에서 리스본의 모습을 담은 기념품을 구매해도 좋습니다.
바이샤 시아두 지구에서는 특히 꼬메르시우 광장에서 까이스 두 소드레(Cais do Sodré)까지 테주강을 따라 강변 산책을 즐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산책을 하다가 힘이 들면 노천 카페에 앉아서 잔잔한 강물의 흐름과 건너편 세투발현이 어우러진 풍경을 바라보며 휴식을 취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테주강에서 바라보는 일몰은 정말 일품이니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테주강에서 일몰을 보았다면 다음으로는 이제는 리스본의 저녁을 즐겨볼 차례! 바이샤 시아두 지구에 위치한 산타후스타 엘리베이터는 구스타프 에펠의 제자인 라운 드 메스니어 두 폰살드가 설계한 철골 엘리베이터입니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면 나오는 바이후 알투 지구에서 저녁 식사, 또는 가벼운 술 한 잔으로 하루를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호시우 광장(Rossio Square)
호시우 광장은 리베르다드 거리와 아우구스타 거리 사이에 있으며, 정식 이름은 ‘돔 페드로 4세 광장(Praça Dom Pedro IV)’입니다. 브라질 최초의 황제인 돔 페드로 4세의 청동상이 광장 한가운데에 서 있고, 수작업으로 만들어진 화려한 바닥 문양이 매우 인상적인 광장입니다. 주변에는 레스토랑과 카페들이 줄지어 있어서 언제나 많은 사람들로 붐비는 곳입니다.
호시우 광장 서쪽에는 아름다운 기차역인 호시우 역이 위치해 있습니다. 그리고 호시우 광장 동쪽에 있는 피게이라 광장(Praça da Figueira)에는 각종 버스와 트램이 거쳐가는 정류장이 있기 때문에, 이곳 또한 리스본 여행 중에는 꼭 한 번쯤은 찾게 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Praça Dom Pedro IV, 1100-193 Lisboa, 포르투갈
아우구스타 거리 / 아우구스타 개선문 (Arco da Rua Augusta, Rua Augusta)
아우구스타 거리는 코메르시우 광장 북쪽에 위치한 아우구스타 개선문 앞에서 호시우 광장까지 이어지는 거리를 말합니다. 이 일대에는 카페, 레스토랑, 기념품 상점 등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가 잔뜩 모여 있습니다. 아우구스타 거리를 따라 걷다 보면 거리예술가들이 공연하는 모습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아우구스타 거리의 시작점인 아우구스타 개선문은 1755년 리스본 대지진 이후, 도시의 재건을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진 건축물입니다. 개선문은 바스쿠 다 가마를 비롯한 다양한 역사적 영웅들의 대리석 조각상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R. Augusta 2, 1100-053 Lisboa, 포르투갈
코메르시우 광장 (Praça do Comércio)
코메르시우 광장은 아우구스타 개선문 앞으로 넓게 펼쳐진 광장의 이름입니다. 테주강을 향해 강변에 위치해있으며, 과거에는 마누엘 1세의 히베이라 궁전이 위치해 있었기 때문에 '궁전 광장'으로도 불립니다.
1755년 리스본 대지진으로 궁전이 완전히 파괴된 후에, 폼발 후작의 도시계획에 의해 광장으로 재건축되었습니다. 현재 광장의 중앙에는 리스본 대지진 당시 포르투갈을 통치했던 왕, 주제 1세의 기마상이 세워져 있습니다.
1100-148 Lisbon, 포르투갈
산타주스타(산타후스타) 엘리베이터 (Elevador de Santa Justa)
카르무 엘리베이터(Elevador do Carmo)라고도 불리는 산타주스타 엘리베이터는 파리의 에펠탑으로 유명한 건축가 귀스타프 에펠의 제자였던 프랑스계 포르투갈인 엔지니어인 라울 메슈니어 두 퐁사르드(Raoul Mesnier du Ponsard)가 설계한 철골 구조물입니다.
원래는 1902년 주민들이 저지대인 바이샤에서 언덕 위에 있는 카르무 광장(Largo do Carmo)으로 한 번에 올라갈 수 있도록 마련된 엘리베이터였지만, 현재는 리스본 전경을 볼 수 있는 관광명소로 유명합니다.
R. do Ouro, 1150-060 Lisboa, 포르투갈
리베르다드 거리(Av. da Liberdade)
리베르다드 거리, 우리 말로 번역하자면 '자유의 거리'인 이 길은 호시우 광장 북쪽과 폼발 광장 사이에 위치한 대로입니다. 1775년 리스본 대지진 이후 도시 계획에 따라 건설된 큰길이며, 길 양 옆으로는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의 상점들과 함께 유명 디자이너의 상점들이 위치해 있습니다. 그래서 ‘포르투갈의 샹젤리제’라고도 불립니다.
차가 달리는 도로 안 쪽으로는 플라타너스 가로수 길과 공원이 있어서 쇼핑을 하다가도 언제든 산책과 휴식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날씨가 따뜻한 계절에는 노천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며 여유를 즐길 수도 있습니다.
Av. da Liberdade, 1250-096 Lisboa, 포르투갈
콘페이타리아 나시오날(Confeitaria Nacional)
1829년에 문을 열어 5대째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 리스본에서 가장 오래된 베이커리입니다. 포르투갈 사람들이 크리스마스에 먹는 볼루 헤이(Bolo Rei)라는 케이크의 원조 베이커리이고, 과거에는 왕실에 빵을 납품하기도 했던 곳입니다. 볼루 헤이 이외에도 다양한 빵과 과자를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맛있는 디저트를 골라 먹을 수 있습니다.
외관에서부터 내부 모습까지 빈티지한 멋스러움이 물씬 풍기는 이 곳은 피게이라 광장 바로 앞에 위치하고 있어 접근성도 아주 좋습니다. 호시우 광장이나 피게이라 광장에 들른다면 볼루 헤이 한 조각을 맛보는 것이 어떨까요?
Praça da Figueira 18B, 1100-241 Lisboa, 포르투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