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과집 Sep 08. 2019

우쿨렐레를 처음 시작하는
당신을 위한 가이드

나도 한번 반려 악기를 들여볼까?

"나도 우쿨렐레 한 번 쳐볼까?" 생각했던 사람을 위해, 나도 초보지만 가이드를 작성해보고자 한다. 다 같이 치면 즐거우니까요.. 



만약 아래에 해당된다면


☐ 취미로 악기를 가볍게 배워보고 싶은 사람

☐ 여행하며 들고 다닐 반려 악기를 갖고 싶은 사람

☐ 노래 부르기를 좋아해서 가볍게 코드를 잡고 싶은 사람

☐ 기타는 어려워서 포기한 사람

☐ 학원에 갈 시간이 없어 혼자 악기를 독학하고 싶은 사람


→ 우선 우쿨렐레를 구입하고 이후를 생각해도 괜찮습니다. 

  


우쿨렐레 구입


악기를 구입할 때가 가장 고민되기 마련인데, 우쿨렐레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어 초기 장벽이 낮다. 쓸만한 건 10만 원대 정도라고 하는데, 네이버 검색했을 때 나오는 5만 원대 우쿨렐레를 사도 입문용/연습용으로는 충분하다. 비싼 우쿨렐레와 그다지 소리 차이가 나지 않고 나더라도 초보자들에게는 크게 거슬리는 정도는 아니다. 5~10만 원대 사이에서 구입해도 무난하게 시작할 수 있다. 나중에 우쿨렐레가 익숙해지면 업그레이드해도 괜찮다. 



'우쿨렐레 대여', '우쿨렐레 렌털'을 검색하면 대여 업체를 찾아볼 수 있다. 날짜당 우쿨렐레를 대여해주는 렌털업체인데, 우쿨렐레 며칠 대여하는 가격을 생각하면 그냥 구입하는 게 낫다는 걸 알 수 있다..


$20 Ukulele vs $1000 Ukulele. 막 그렇게 소름 끼치게 차이 나지 않잖아요?



우쿨렐레를 구입하며 함께 살 것들 



스트랩

우쿨렐레는 기타와 달리 원래 스트랩 없이 들고 연주하는 악기이지만, 초보자는 스트랩을 이용해서 자세를 잡는 것이 안정적이고 편하다. 스트랩의 종류는 머리(헤드)와 목(지판) 사이에 고정하는 (1) 헤드 고정형, 울림 구멍에 고리를 걸어 고정하는 (2) 고리형이 있는데, 나는 헤드 고정형을 사용하고 있다.


헤드 고정형과 고리형 스트랩


게다가 디자인도 다양해서 우쿨렐레가 지겨울 때 스트랩 디자인을 바꿔가며 기분 전환을 할 수도 있다. 스트랩을 직접 제작해서 나만의 개성을 보여줄 수도 있다. 자수나 뜨개질, 원단을 사용해서 직접 만드는 사람들도 자주 볼 수 있다. 


※우쿨렐레 자세와 스트랩 유무의 관계에 대한 글


카포

카포는 Capodasto의 줄임말로,  조옮김을 해주는 도구다. 기타처럼 우쿨렐레도 카포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음정을 바꿀 수 있다. 카포가 없어도 조옮김한 코드를 안다면 연주할 수 있지만, 초보자는 운지하기 어려운 코드들도 많다. 그럴 때 간단하게 카포만 끼우면 다양한 음정으로 연주할 수 있으니, 특히 노래를 자주 부르는 사람이라면 우쿨렐레를 구입하면서 한 번에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나는 카포 없이 여행 가서 태국에서 젓가락으로 만든 간이 카포를 만들기도 했다 ^_ㅠ


실제 카포와 임시 카포...


우쿨렐레 악보를 보다 보면 1 CAPO, 2 CAPO가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각각 첫 번째 프랫, 두 번째 프랫에 카포를 끼워 사용하라는 소리다. 프랫을 포함한 우쿨렐레의 간단한 용어 설명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할 것.





우쿨렐레 도장

존재만으로도 귀여운 이 우쿨렐레 도장은 우쿨렐레 프랫의 운지를 표시해 코드를 쉽게 기록할 수 있다. 나만의 우쿨렐레 노트를 마련해 연주하고 싶은 곡의 코드를 도장으로 찍어 표시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코드 운지법을 다 외우는 것이 베스트지만 아직도 우쿨렐레 코드를 외우지 못한... 나는 이 도장을 아주 유용하게 사용했다! 


이런 식으로 활용. 왼쪽처럼 잉크가 포함되어 있는 도장이 훨씬 편하다.


어플 GuitarTuna

우쿨렐레 튜닝을 도와주는 기구 '튜너'가 있긴 하지만 그냥 어플을 사용해서 튜닝하는 게 간편하다. 편한 튜닝을 위해 튜닝용 어플을 다운로드하자. 내가 사용하는 어플은 GuitarTuna. 기타, 우쿨렐레 모두 사용 가능하며, 우쿨렐레 줄을 치면 현재 음이 얼마나 높은지, 낮은지 알려준다. 무료 어플임.






우쿨렐레와 장비 준비가 모두 끝났다면.. 다 끝났다. 우쿨렐레를 배우는 건 아주 쉽기 때문! 유튜브에 널린 게 혼자 독학하는 초보자를 위한 우쿨렐레 강연이다. 아래에서는 우쿨렐레 코드와 자주 사용하는 주법 등 간단한 기초 정보를 함께 소개하겠다. 



우쿨렐레 코드 


현이 6개인 기타에 비해 우쿨렐레 현은 4개다. 운지하기도 편하고, 코드를 암기하기도 쉽다. 주요 코드 몇 개만 알면 쉬운 노래는 바로 반주가 가능하다. 우쿨렐레를 잡은 지 10분 만에 곡 하나를 연주할 수 있다는 건 정말이다. 


구글에 우쿨렐레 코드를 검색하면 아래 사진과 같은 코드표가 엄청 많이 나온다. 하나 정도 인쇄해서 가지고 있으면 편하다. 


여기서는 자주 나오는 메이저/마이너/7화음을 소개하겠다. 자주 나오는 코드라 따로 암기하는 게 좋다. 


Major Chords
Minor Chords
Seventh Chords

※ 출처는 아래 사이트



우쿨렐레 주법과 리듬


우쿨렐레를 연주하는 다양한 주법과 리듬이 있다. 칼립소, 커팅, 아르페지오, 퍼커시브 주법, 보사노바 리듬 등.. 우쿨렐레 주법은 유튜브를 통해 배우는 게 텍스트로 보는 것보다 100배 나으며, 초보자를 위한 유용한 유튜버를 소개한다. 이 강좌에 있는 레슨을 1부터 차근차근하게 배우다 보면 기본적인 연주는 할 수 있게 된다. 




우쿨렐레 악보 구하는 곳


연주하고 싶은 곡이 있을 때, 우쿨렐레 악보를 어떻게 구할까? (1) 네이버 블로그에 검색하거나 (2) 우쿨렐레 카페에 올라온 악보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우쿨렐레 카페는 다 가입했다. 루아우 우쿨렐레, 원아우어 우쿨렐레, 우쿨렐레속 행복 등... 네이버에 검색하세요)


우쿨렐레 코드가 따로 없는 곡이라도 피아노나 기타 연주곡을 검색해서 코드만 따와도 되고, 구글에서 '곡명 + ukulele chords'를 검색하면 웬만한 곡들의 코드가 나온다. 뮤직비디오 같은 영상에서 자동으로 우쿨렐레 코드를 따오는 시스템인 것 같음. 아래 사이트에서 곡명을 검색해보자. 

https://chordify.net/channels/featured

이렇게 연주하고 싶은 곡들의 코드를 찾아, 우쿨렐레 도장으로 내 노트에 기록하면 얼마나 좋게요.. 




마지막으로 참고하면 좋을 유튜브를 소개한다.


우쿨렐레 커버로 가장 유명한 Reneé  Dominique의 계정

그의 연주를 보고 있으면 나도 어서 우쿨렐레를 치고 싶어 진다.

유명한 커버 영상. Cant Take My Eyes Off Of You (ukulele cover) | Reneé Dominique


구독자 130만의 '우쿨렐레 티처' 

우쿨렐레의 기초부터 다양한 팝송까지 많은 자료가 있다.

한국어 노래를 알려주는 계정 'Ajoy' 



그럼 여기까지..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함께 우쿨렐레 연주해요~~ (지쳐서 급마무리)



매거진 <캐리어 속 우쿨렐레>는 퇴사 후 1년간 낯선 곳을 떠도는 내향적 여행자가 방 밖을 나가기는커녕 우쿨렐레와 제일 친해지는 과정을 담은 삼삼한 여행 에세이입니다. 우쿨렐레 권태기를 지날 즈음, 글쓰기를 핑계로 어려운 주법도 연습하고 완곡 커버로 유튜브 데뷔도 하겠다는 조금은 당찬 포부로 씁니다. 비정기적으로 연재 예정! 첫 번째 화를 보시려면 ☞이 곳으로 
매거진의 이전글 취미 생활에 권태기가 찾아올 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