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완전건강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버 Apr 28. 2021

미나리 효능과 알아두면 유용한 미나리 정보들


윤여정 님의 여우조연상 수상을 축하합니다.


요 며칠 배우 윤여정 님의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여우조연상을 수상한 일이 단연 화제거리입니다. 윤여정 님이 오스카상을 거머지게 한 영화 미나리도 역시 화제가 되었죠.


영화 미나리는 흔히 우리가 알고 있고 전 세계에서 한국 사람이 가장 많이 먹는 식물의 이름이기도 하죠. 다양한 효능으로 한식에 빠지지 않는 재료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카데미상 특집으로 미나리의 효능과 미처 몰랐던 사실들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나리는 3월부터 제철로 봄을 상징하는 채소입니다. 물만 있으면 어느 곳에서 나 잘 자라기 때문에 영어 명칭이 Water dropwort(또는 Water celery)입니다. 한자로는 수영(水英), 수근(水芹)이라고 부르죠. 물과 인연이 깊은 식물이 아니랄까 봐 성분도 수분이 95%나 됩니다.



미나리는 전세계에서 한국 사람이 가장 많이 먹는 채소라고 합니다. 강회(달걀지단, 편육, 소고기 볶음, 버섯, 고추 등을 얇게 썰어서 데친 미나리에 끼워 말은 뒤 초고추장에 찍어 먹는 것), 잎 쌈, 생채, 김치, 볶음, 전골, 매운탕 등의 다양한 요리에 빠지지 않고 사용합니다.




주요 영양성분으로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슘, 칼륨, 비타민A, B 그리고 철분 함량이 많습니다. 이런 영양성분으로 말미암아 고혈압, 갱년기장애를 예방하고 류머티스성 관절염과 신경통 완화에도 좋은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평소 반찬으로 많이 먹거나 즙을 내어 마시면 혈액이 산성화되는 것을 막아주고 정신을 맑게 하여 지구력도 강화해줍니다.


복어독을 중화시킨다는 속설이 있어서 복어탕에는 반드시 미나리가 들어가는데요. 미나리가 복어독을 해독시키는지는 과학적으로는 검증된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 향긋함은 복어탕의 풍미를 한껏 돋우어 주죠. 개인적으로 우리 조상님들이 괜히 넣어서 먹지는 않았을 테니 어느 정도 해독 효과도 있었을 것이라 생각은 듭니다. 없다고 해도 미나리 없는 복어탕은 상상하기 힘들겠네요.


미나리가 복어독을 해독해 주는지는 명확하지 않다고 해도 술독을 해독하는 효과는 있는 거 같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주독(酒毒)을 풀어준다고 기술되어 있으니까요. 그래서 술 마시기 전에 미나리 생즙을 마시면 숙취가 가벼워진다고 합니다.


이래저래 해독작용이 강한 채소다 보니 해열, 발한, 보온작용을 하여 감기, 독감, 수족냉증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도 독감의 일종이니 코로나 예방 효과도 요만큼은 있지 않을까 생각도 해봅니다. ㅎ


미나리를 구입하실 때에는 녹색이 선명하고 줄기가 굵지 않으며 잎 길이가 비슷한 것을 고르면 됩니다. 조금 넉넉한 양을 구입했다면 냉장고에 보관 시 신문지에 싼 후 비닐봉지에 넣어서 세워서 보관하는 것이 싱싱함을 좀 더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나리는 자연산인 돌미나리와 재배하는 밭미나리가 있습니다. 주로 밭미나리를 많이 접하시겠지만 혹시 돌미나리를 구입하신다면 한 가지 주의하실게 있는데요. 바로 거머리입니다.


자연산 돌미나리는 주로 논, 개천, 습지에서 자라기 때문에 거머리가 있습니다. 눈에도 잘 안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땐 세척 시에 놋수저를 담가두면 숨어있는 거머리를 모두 빼낼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나리는 예로부터 삼덕(三德) 채소로 예찬했다고 합니다. 때 묻지 않고 파랗게 자라는 심지, 음지의 악조건을 이겨내는 생명력, 가뭄에도 푸름을 잃지 않는 강인함이 미나리의 삼덕인데요. 영화 미나리에서 이민자의 고단한 삶을 관통하는 철학과 일맥상통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영화 미나리의 영어 제목은 Water dropwort이 아닌 한글 발음 그대로 Minari였는데요. 정이삭 감독이 일부러 이렇게 붙였다고 하네요.


동두천에서는 단옷날을 미나리 환갑날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이날을 기점으로 미나리가 억세지기 때문인데요. 그러고 보니 미나리 환갑날이 얼마 안 남았습니다. 요맘때가 제철인 동죽 조갯살, 모시 조갯살, 그리고 주꾸미로 만드는 미나리 조개전이 별미라고 합니다. 단옷날이 오기 전에 미나리 조개전 해 드시면서 영화 미나리 감상하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아 아직 극장에서만 만나볼 수 있고 스트리밍서비스는 안되겠죠? 그럼 미나리 보고 난 후 드시거나 나중에 스트리밍으로 집에서 보실 수 있게 되시면 봄에 한번 시도해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다시 뵙겠습니다.


참고자료 내몸을 살리는 곡물,과일,채소




매거진의 이전글 버터와 요구르트는 몸에 좋을까?(기버터의 효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