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서정 시인 Jul 01. 2024

7.영원회귀, 영원히 현재의 삶을 반복한다면?


첫 번째 질문

“현재의 삶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 100% 만족한다고 대답할 사람이 몇이나 될까 싶다.      

두 번째 질문

현재의 삶을 우주가 소멸할 때까지 영원히 반복한다고 해도 괜찮겠습니까?라는 질문에 “예”라고 대답할 수 있을까?     

내가 이해한 니체의 영원회귀 사상은 우주적인 차원에서 볼 때 이 대지에 인간으로 태어난 것은 강력한 에너지의 힘에 의해 이생에 태어난 것뿐이고, 이생에서 수명이 다해 다시 우주로 돌아갈 때는 본래의 존재인 에너지의 형태로 돌아간다는 뜻이다. 본래의 존재인 에너지의 형태로 우주로 돌아간 영혼은 또다시 에너지의 힘의 작용에 따라 이 우주 안에서 영원회귀를 반복한다는 뜻이다.      

그래서 니체는 삶의 주기 동안 자신의 에너지를 최대치로 끌어 올려 자신만의 창조적 가치를 실천하는 삶을 살 것을 주문한다. 여기서 말하는 창조적 가치란 신이나 도덕적 관습에서 규정한 통상적인 가치가 아니고 주어진 현실에 안주하는 안일한 삶도 아니다. 지금 이 대지에서 생의 진리를 깨닫지 못한 채, 통상적인 사회적 가치만 추종하며 현실에 안주하는 삶을 살다가 다음 세상으로 가면 ‘영원히 이 대지에서의 삶’을 반복하게 된다는 것.     

그래서 니체는 스스로 부처가 되라는 불교의 가르침처럼, 이 대지 위에서 ‘주인의 도덕’을 가지고 자신만의 창조적 가치를 추구하는 위베멘쉬의 삶을 살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전 06화 6. 대우주와 소우주의 개념으로 본 니체의 영원회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