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재무제표 다운받는 법

회계를 알면 기업이 보인다(7)

Intro | 기업 재무제표란?


회계랑 재무제표. 많이 듣긴 했는데 막상 “재무제표가 뭐지?” 라고 떠올리면, ‘진짜 뭐지?’라는 말만 입에 맴돕니다. 많이 듣긴 했는데 실제 눈으로 본 적이 드물기 때문입니다. '재무제표' 키워드 검색을 해보면 ‘우루루’ 이미지가 나오긴 합니다만. 이중에 뭐가 진짜 재무제표인지 헷갈립니다.(대충 다 재무제표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검색 "재무제표" 이미지


우선 재무제표의 '정의'부터 찾아봅니다. 

“회사의 재무상태, 경영성과 등을 나타내는 재무적 보고서” 라고 나옵니다.
그런 거구나, 끄덕여는 지는데 그래도 여전히, 가우뚱합니다. 잘 모르겠습니다.

‘아니 누가 그러던데 ‘기업의 장부’라고 하던데….’
장부는 빨간 줄 그어진 노트 그거 아닌가?  “ㅎㅎㅎ 아닙니다.”


Body | 공개된 기업의 회계정보 ‘재무제표’


흔히 말하는 재무제표는 기업이 만들고, 사용하는 기업 장부를 뜻합니다. 

"그 회사 재무제표를 볼 수 있다고요? 다운도 받고요?" “그렇습니다.”

이유는 일정 규모 이상의 기업은 반드시 회사의 재무제표를 외부감사를 받고, 공개하도록 법(외부감사법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202834&efYd=20181101#0000)으로 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해당 기업정보를 영업기밀 등의 이유로 100% 모든 재무정보를 공개할 수 없지만, 투자자, 주주, 채권자 등 이해관계자를 보호하기 위해서 최소한의 재무회계 자료로 만들어 공시합니다. 

  

어디다? 바로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스템(DART)에 올립니다. 재무제표는 회사의 장부인데 그건 모두 DART에 올린다. 그러면 재무제표를 보고 싶으면 다트? 빙고!!

   우리나라 주식회사 중에 알만한 기업 2만 7천여 회사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의무적으로 재무제표, 회계정보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주소 : http://dart.fss.or.kr/


   다시 말해 재무제표가 어떻게 생겼는지 보고 싶다? 특정 회사의 재무제표를 얻고 싶다. 어디로 가야죠? 그렇습니다. 다트에 접속해야 합니다. 게다가 정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다트의 가장 큰 매력은 공짜라는 점입니다. 다트 사용법은....  음... 사용법이라고 말할 게 별로 없습니다. 인터넷 사용자라면 금새 익숙해질 수 있는 UI인데, 한 가지만 알아 둘까요? 기업의 재무제표는 외부 '감사보고서'에 첨부되어 있습니다. 간략히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다트에 접속하고요.....~~~

   여러 개의 메뉴가 있습니다. 그냥 빠르게 어떤 회사 재무제표를 검색하고, 재무제표 파일을 다운 받으시려면, 회사별 검색을 사용합니다. 회사명을 검색 창에 넣고, 만약 그 회사가 상장사일 경우에는 [정기공시] 클릭, 사업보고서에 첨부된 감사보고서를 다운받습니다. 비상장사일 경우에는 [외부감사관련] 클릭, 감사보고서를 직접 열어 재무제표를 볼 수 있습니다. 쉽죠????

해당회사 사업보고서, 감사보고서의 첨부 파일로 재무제표가 올라가 있습니다.


Outro |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


   막상 재무제표를 다운받아 보면 생각했던 거랑 많이 다릅니다. 감사보고서, (첨부)연결재무제표, 주석, 외부감사 실시 내용 등 그래도 뭔가 장부 모양의 그림을 그렸는데, 오히려 글자가 더 많습니다. 

   결산을 마친 최종 보고서의 형태라서 그렇습니다. 수많은 기업의 거래상황을 요약정리한 보고서라서 숨겨진(?) 사항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DART에 올라간 재무제표가 중요한 점은 이 재무제표가 누구나에게 동일한 원본 DATA라는 것입니다. 기업 내부 임직원 빼고는, DART에 올라간 기업 재무정보를 동시에 받습니다. 애널리스트나 신용평가사도 DART 정보를 다운받아서 사용합니다. 

   또 한 가지, DART에는 20년치 우리나라 대부분의 기업의 재무제표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인터넷 강국을 꿈꾸던 1998년도에 착수 이듬해 완성된 DART. 99년 이후 기업의 재무제표는 모두 이 곳에 모아져 있습니다. 재무제표 구하겠다고 다른 데 갈 필요가 절대 없습니다. 재무제표 얻고 싶은 회사 홈페이지 안 가도 됩니다. 다트 하나면~ 재무제표는 지금부터 과거까지 모두 다!!! (물론 없는 것도 있습니다. ㅎ 일정 규모라는 기준이 있거든요. 자산 120억 원 이상 등등...)  

    막상 다운받아 보면 재무제표 별 거 없습니다. 감사보고서, 몇 개의 표, 그리고 주석, 외부감사 실시 내용. 동일한 형식의 딱딱한 보고서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읽을 줄 알면 '아는 만큼 보인다'는 보물이 된답니다.

재무제표 다운로드는 다트입니다.





글쓴이 소개- 숫자울렁증 재무제표 읽는 남자 저자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4094377  이미지 출처 - 상기 사용한 모든 이미지는 FreeQration입니다.

이전 01화 직장인이여, 회계하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