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좋아하는 놀이터 골라보기
놀이터를 생각하면 한 장소가 떠올려질지 모르지만 어떤 목적으로 지어졌느냐에 따라 유형별로 세분화되어 나눠져 있다. 이번 글을 보면서는 각자가 어떤 놀이터가 가장 마음에 들고 가보고 싶은지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면 좋을 것 같다.
(1) 자연형 놀이터
자연형 놀이터는 나무, 바위, 모래 구덩이, 식물, 그리고 나무집을 포함한 자연적인 요소들을 가지고 있다. 기존의 놀이터보다 더 큰 신체적이고 심리적인 도전의 기회를 준다. 이러한 자연적인 구조들은 아이들이 사회적, 신체적 성장을 발달시키도록 돕고 자연에서 안전하게 노는 법을 배운다. 아이들은 기존의 놀이터에서 같은 종류의 기구들을 가지고 노는 것에 종종 지루함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자연을 테마로 한 놀이터는 주변의 환경과 더불어 상상력을 더 해주어 아이들에게 오랜 시간 동안 즐거운 시간을 준다.
(2) 통합형 놀이터
통합형 놀이터는 모든 연령대의 아이들 뿐 만 아니라 장애를 가진 아이들을 위해 만들어진 놀이터이다. 장애를 가진 아이들을 위해 설치된 기구를 통해 놀이터에서 함께 노는 것을 배울 수 있다. 이러한 놀이터는 아이들이 신체적, 사회적 기술 이외에 정서적 기술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장애를 가진 부모들도 놀이터에서 아이들과 함께 놀 수 있는 기구들이 설치되어 있다. 더 나아가 장애와 비장애의 구분을 없애기 위해 통합 놀이터라는 단어가 사라져야 하며 어느 놀이터를 가나 장애를 가진 아이들이 놀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생겨났다.
(3) 독립형 놀이터
독립형 놀이터는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신나는 독립형 구조를 가진 놀이터다. 모든 연령의 아이들이 독립형 구조물을 가지고 놀면서 배울 수 있습니다. 독립형 구조물에는 어린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신나는 모양의 스프링 바운서, 미끄럼틀, 그네 및 등산 장비가 포함된다. 2세에서 12세 사이의 아이들은 독립형 놀이터에서 구조물을 가지고 노는 것을 즐길 것이다.
(4) 운동형 놀이터
운동형 놀이터는 아이들을 위한 운동 장비를 갖추고 있다. 이러한 놀이터에 있는 운동 장비는 아이들이 건강하고 건강하게 지낼 수 있도록 돕는 동시에 어린 몸들이 재미있게 활동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아이들을 뛰게 하거나, 오르거나, 뛰게 하는 장비는 아이들이 다른 아이들과 경쟁하면서 운동 기술과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피트니스 놀이터는 아이들이 다른 아이들과 재미있게 놀면서 건강한 운동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5) 모험형 놀이터
모험형 놀이터의 기구들은 고정되어 있지 않고 아이들이 다른 아이들과 놀면서 상상력을 사용할 수 있게 해 주며 아이들이 자신들을 위해 아직 만들어지지 않은 새롭고 재미있는 게임들을 발명할 수 있게 해 준다. 초기 모험형 놀이터는 아이들이 쓰레기와 잡동사니를 가지고 자신만의 놀이를 만들었고 시간이 지나 하나의 사회 개혁 운동처럼 모험형 놀이터는 전 세계적으로 생겨났다.
(6) 창의형 놀이터
창의형 놀이터는 아이들의 창의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특별히 설계되었다. 아이들의 신체적 및 정신적 발달과 놀이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타이어, 나무, 케이블, PVC 파이프 등 다양한 도구들이 제공된다. 또한 놀이터에는 예술 활동을 진행하고, 식물을 기르고, 애완동물을 기를 수 있는 공간이 따로 있다. 주로 전문 건축가와 예술가들이 나무, 돌, 콘크리트, 그리고 다른 건축 자재들을 사용하여 미적으로 만든 놀이터도 포함한다. 종종 도시공원의 다른 건물들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 현대적인 방식으로 지어지기 때문에 추상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7) 테마형 놀이터
테마형 놀이터는 트랙터, 중세의 성, 기차 등 다양한 테마에 기반한 구조물들을 가지고 있다. 이 놀이터의 기구들은 제작될 때 사용자가 누구인지 파악해 그에 맞는 테마를 기획한다. 또한 아이들이 놀이터에서 놀 때 마음껏 상상할 수 있는 여지를 이곳저곳 설치해 둔다. 특히 역할 놀이를 좋아하는 2세에서 12세 사이의 아이들은 테마형 놀이터에서 오랜 시간을 보낸다.
놀이터의 유형이 어떠하든 모든 종류의 놀이터는 아이들이 그들의 건강과 자존감을 향상하도록 돕는다. 또한 놀이터는 다른 아이들과의 상호작용이 그들의 사회적인 기술을 향상하도록 하며 게임을 발명하고 그들의 창의력을 향상하도록 돕는다.
그래도 가장 좋은 놀이터의 유형은 각 개인마다 아이들의 필요에 따라 달려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자연을 매우 좋아하는 나는 자연형 놀이터가 가장 흥미롭게 느껴진다.
특히 푸른 나무를 보고 있으면 마음이 가라앉고 저절로 차분해진다. 나무가 들려주는 이야기가 무엇인지 생각하고 곁 머물고 있는 것만으로 행복하지만 나무의 단단한 기둥, 거친 껍질, 가을에 떨어지는 잎새들 그 모든 것들이 놀이로 변할 수 있는 여지를 준다. 산과 들, 강이 있는 것만으로도 이미 그 공간이 놀이터가 아닐까 싶다.
내가 좋아하는 놀이터의 유형이 정답은 아니다. 저마다 가슴에 품은 가장 좋아하는 놀이터의 모습을 상상하며 위의 유형의 놀이터 중 어떤 놀이터가 가장 마음에 드는지 골라보자.
노는 법을 아는 것은 행복한 재능이다. -Ralph Waldo Emerson
참고문헌:
- https://www.tfharper.com/comparing-different-types-of-playgrounds/
- 마을이 함께 만드는 모험 놀이터, 김성원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