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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카카오모빌리티 Mar 09. 2023

2022 KakaoMobility Report

이번 어린이날엔 어디? 카카오내비로 본 어린이날 핫플레이스 TOP 20

명실상부 역사와 전통을 자랑할 수 있게 된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2022년도 판을 브런치 독자들께 공개합니다!

 <2022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2017년부터 발행돼 여섯 번째 발행되는 이번 리포트에는 이전 리포트와 마찬가지로 이동과 관련된 데이터를 통해 우리 삶의 변화를 관찰하고, 데이터를 통해 얻은 정책적 아이디어미래 모빌리티 혁신 과제까지 담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2022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에는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이 발생하기 이전인 2019년도부터,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며 일상 회복이 시작된 2022년까지의 이동 데이터 변화 트렌드를 집중적으로 탐구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어린이날(5월 5일) 카카오내비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찾아간 곳을 2019년부터 2022년까지 비교해봤습니다.



5월 5일 어린이날, 카카오내비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찾아간 곳은?


‘어린이날’ 하면 ‘놀이동산과 ‘선물이 떠오릅니다. 핫플레이스 Top20을 보면, ‘스타필드, ‘현대프리미엄아울렛등 쇼핑 명소가 상위권에 포진돼 있습니다. 원래 휴일에는 쇼핑몰 방문객이 많은데, 어린이날을 맞이해 자녀에게 선물을 하기 위해 쇼핑몰을 방문할 이유도 늘었을 것입니다.


‘놀이동산부동의 1위는 ‘에버랜드'입니다. 2019년 8위였던 에버랜드는 2020년 4위로 오른 뒤, 2021, 2022년 두 해 동안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밖에 ‘서울대공원', ‘안성팜랜드', ‘한국민속촌’ 등도 방문이 많았습니다. 특히 2022년에는 새로 개장한 ‘레고랜드'가 3위로 화려하게 데뷔했는데, 2023년에는 몇 위를 차지할지 기대됩니다. 


원래 어린이날에 지방 축제를 찾는 수요도 적지 않았는데, 아무래도 코로나 기간 동안 지방 축제가 위축된 것이 원인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방문 수요가 적지는 않았습니다. 어린이날 인기 좋은 지방 축제 중 눈에 뛰는 곳은 ‘태안 세계 튤립꽃 박람회'입니다. ‘태안튤립꽃축제', ‘태안해수욕장'이 매년 어린이날마다 핫플레이스 Top20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2023년 어린이날 핫플레이스 순위에서 가장 관심이 가는 곳은 ‘인천국제공항'입니다. 인천국제공항은 2019년 1위였습니다. 당시 어린이날은 일요일이었는데, 다음 월요일이 대체휴일로 지정돼 연휴 기간이어서 해외여행을 택한 부모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에는 Top20 밖으로 한참 밀려나 있었습니다. 대신 상위권에는 김포공항이 자리잡고 있었죠. 그런데 2023년 어린이날이 금요일입니다. 다시 찾아온 어린이날 황금연휴가 해외여행 수요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감히 예상컨대, 2023년 어린이날 핫플레이스 1위는 4년만에 인천공항이 탈환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혹시 올해 어린이날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서두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카카오내비에서는 에버랜드, 서울대공원, 김포공항, 인천공항 제2터미널 등 어린이날 핫플레이스 발레파킹 예약이 가능합니다!)


이처럼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를 통해 이동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2022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주요 챕터 소개


1부 : ‘인사이트(insight)’

1부는 데이터로 발견한 우리 사회의 역동적인 움직임을 담고 있습니다. 우리는 궁금한 것들이 많습니다. “전쟁과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고유가 시대를 맞이했는데, 그럼 사람들이 정말 차량 이용을 줄였을까?”, “쇼핑을 할 때도 온라인 주문을 줄이고 마트나 대형 쇼핑몰 방문을 더 많이 하게 됐을까?”, “코로나 특수를 맞이했던 ‘비대면’ 산업들은 어떻게 됐을까?” 등등 ‘엔데믹 시대’ 이동의 변화 풍경을 살펴봤습니다. 전기차 시대가 성큼 다가오고 있습니다. 기민한 운동 성능, 편리한 기능들, 세련된 디자인, 상대적으로 저렴한 유지비 등 전기차의 장점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반면 여전히 ‘충전’에 대한 스트레스는 전기차를 선뜻 선택하기 어려운 이유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전기차 시대의 가속화는 충전 인프라의 완성이 전제돼야 할 것입니다. 양적으로 보면 전기차 충전소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지만, 여전히 충전이 불편한 이유가 뭘까요? 이에 대한 궁금점도 데이터를 통해 풀어봤습니다. 


2부 : ‘임팩트(impact)

2부는 모빌리티 서비스의 사회적 가치와 의미를 조망하였습니다. 2022년 4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영향으로 벌어진 일 중 하나가 ‘택시대란’이었습니다. 코로나 19 기간 동안 택시 공급은 줄었는데, 엔데믹으로 갑자기 수요가 폭증하면서 벌어진 일이었습니다. 대란이 벌어지게 된 구조적 문제를 살펴봤습니다. 그런데, 대리운전의 경우 수요가 폭증했음에도 ‘대란’이 벌어지지 않았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가 대리운전 플랫폼을 운영하면서 개발한 사업적, 기술적 노하우를 통해 수공급 불일치에 의한 ‘대란’을 플랫폼이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단초를 살펴보았습니다. 2022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에 대하여 코로나 19는 우리 사회에 회귀할 수 없는 질적 변화도 일으켰습니다. 서비스 산업에서 ‘배송’이 차지하는 비중이 획기적으로 증가하였고, 이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2021년 출시된 카카오 T 퀵 서비스는 기존의 퀵 서비스 시장에 새로운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가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면서 시장에 건전한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카카오 T 퀵 1년, ‘생태계 창출형’ 혁신의 결과를 담았습니다. 


3부 : ‘이노베이션(innovation)

3부에서는 이동의 미래를 열어가는 카카오모빌리티의 기술적 도전과 성과를 엿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운전을 할 때 네비게이터의 도움을 받지만 눈과 귀를 통해 얻는 시청각 정보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운전을 하고 이동을 합니다. 이 길이 차가 다니는 차도인지 사람이 다니는 인도인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네비게이터의 정보가 자세하지 않아도 충분합니다. 그러나 자율주행 자동차나 배송 로봇에게는 수천, 수만 배 더 정확한 지도와 네비게이터가 필요합니다. ‘디지털 트윈’은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인프라이자 산업용 메타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가 미래 사회를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사람의 이동에서 사물의 이동을 위한 카카오모빌리티의 기술력이 담긴 물류 시스템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앞으로도 모든 분야에서 수많은 변화를 겪을 것입니다. 이번 리포트를 통해 현재 일어나고 있는 모빌리티 분야의 변화와 앞으로의 변화 방향에 대한 전망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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