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용만 May 23. 2024

김해금곡고, 우당탕탕협동조합 설명회를 합니다.

지금은 미숙하지만 큰 미래를 보고 도전하는 협동조합

경남 김해시 한림면에 위치한 김해금곡고는 각종학교입니다. 흔히들 대안학교라고 부릅니다. 학교 교육철학은 '실패해도 스스로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힘을 키우는 학교'입니다. 학생들이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진학 뿐 아니라 다양한 삶을 개척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학교입니다. 김해금곡고는 졸업생들의 다양한 시도를 현실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영리목적의 '우당탕탕협동조합'을 설립, 운영 중입니다.


<관련글 : 김해금곡고에는 이런 협동조합이 있다.>


2024년 5월 현재, 우당탕탕협동조합은 의류 판매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양질의 최첨단 울트라 메가 패션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합니다. 관심있으신 분은 아래 밴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가입하시면 더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당탕탕협동조합 의류 판매사업 끌림온 밴드>


다가오는 5월 27일, 우탕탕탕 협동조합 2차 설명회가 있습니다. 대상은 대안학교에 관심 있으신 분들, 대학 진학 외 다양한 진로에 관심 있으신 분들, 실제 대안학교 재학중인 학생의 보호자분들, 이런 협동조합과 협업하고 싶으신 분들, 그 외 누구든 참석 가능합니다. 참석을 희망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우당탕탕협동조합 2차 설명회 참가신청링크>


협동조합을 운영하는 학교는 여럿 있습니다. 그 취지는 제각각입니다. 김해금곡고의 협동조합은 목적이 분명합니다.


이윤창출!


졸업생 일자리창출!


졸업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것들을 도전할 수 있는 물리적 공간과 기회창출!


원론적인 대안교육을 넘어서 현실적 일상을 영위할 수 있는 도전기회 창출!


이제 막 첫 걸음을 내딘 미흡한 협동조합니다. 흥미로운 것은 '실패'를 당연한 것으로 여기고 도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흔히들 어른들이 학생들, 젊은이들에게 '도전하라!'고 조언합니다. 저는 생각이 다릅니다. 청년들 뿐 아니라 성인들도 '도전'해야 합니다. '도전'은 청년의 의무가 아니라 모든 이의 삶에 중요한 부분입니다.


현재 김해금곡고 우당탕탕 협동조합은 졸업생과 학부모님들 주축으로 활동 중입니다. 점차 범위를 넓혀 재학생까지, 그리고 일반인까지 포섭(?)해 나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바랍니다. 5월 27일 김해금곡고에 마실 오셔도 좋습니다.


제가 책임지고 학교투어해 드리겠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