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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취준생LAB Mar 20. 2019

STAR-F 자소서 작성법(5)

다섯 번째, 경험을 통해 깨달은 것, 적용점(Feedback)을 적자!

이제 자소서의 마지막 단계이다. 결과(Result)까지 숫자로 정리해서 인사담당자의 도장이 콱 찍히기 직전이다. 피드백은 여러분이 최초에 문제를 진단하면서 세운 목표에 대한 자신만의 생각정리다.


여러분들은 문제를 진단하고, 행동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자신만의 관점이 의도적으로 반영되었을 것이다. 관점은 곧 여러분 자신만의 의사결정 방식이며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핵심이라 하겠다. 회사는 여러분이 문제를 정의하는 방식을 중요한 요소로 본다고 이전 글에서 전달했었다.


회사는 피드백 부분을 평가하면서 앞으로 여러분이 회사 내의 여러 가지 문제를 맞닥뜨렸을 때 동일한 관점으로 문제를 정의할 것으로 예측한다. 왜냐하면 문제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런데 여러분은 회사가 여러분이 달성한 성과가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인생의 여러 가지 경험 중 성공한 경험만 끄집어내고 있는 모습을 보면 안타깝다.

   

자 이제 피드백 부분을 효과적으로 적는 방법을 생각해보자.


첫째, 문제를 진단하면서 해결하고자 했던 목표에 대해 1) 예기치 못한 성공을 했는지, 2) 실패를 했는지 생각을 해보자. 문제를 정의하고, 전략적인 행동을 통해 결과가 나왔는지 아니면 외부적인 요소에 의해 성공했는지 한 단어로 정의해보자. 사실, 자소서의 마지막 부분은 1-2 문장으로 마무리할 수밖에 없다. 500자 이내일 때는 결과(Result)와 같이 적어야 할 때도 있다. 해본 사람만 적을 수 있는 여러분만의 한 단어를 찾아보자.


[예시 1]


000 매장 직원으로 일하며 마스크팩 판매를 전담했을 때 고객 5명 중 3명꼴로 마스크팩 개수(84개, 59400원)가 많아 부담스럽다고 얘기했습니다. 수량에 대한 고객 선택의 폭이 좁아 구매를 꺼린다고 생각했고, 매니저님께 개수를 줄이자는 제안을 했습니다. 저의 의견은 반영되었고, 다음날 묶음 개수를 20개, 가격을 9,900원으로 바꿔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매출은 약 170만 원에서 270만 원으로 증가했습니다.


고객의 문제를 즉시 해결한 결과 매출 상승에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 000 입사 후 고객의 어려움을 피드백을 통해 찾고 이를 빠르게 개선하며 성과 창출에 보탬이 되겠습니다.


둘째, 의사결정방식 과정에서 얻은 교훈을 통해 자신의 삶과 일의 방향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태도 관점에서 적어보자.

  

마지막으로 지원하는 회사가 가진 경쟁력 한 단어와 내가 깨달은 한 단어를 연결하여 회사에 기여하겠다는 방법으로 마무리하면 좋겠다.


[예시 2]


직원의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했기에 문제의 원인을 찾아낼 수 있었으며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 있어 집요함이 목표 달성과 연결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입사 후 000 회사의 혁신상품을 출시를 위해 고객들의 의견을 끊임없이 모니터링하고 반영하는 자세 보여드리겠습니다.


요약하자면 F(Feedback)에는 경험을 통해 얻는 배운 점과 이것을 입사 후에 어떻게 내가 지원한 직무에서 기여할지 적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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