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칼랭 Oct 29. 2020

2차는 가지 않겠습니다

직장인에게 가장 큰 고민 중에 하나가 회식일 것이다.


회식이 있다는 말을 들었을 때 첫 번째 나의 반응은 '아싸~!'가 아니다.

'왜?'라든가, '언제?'라는 조금은 방어적인 태도다. 


회식의 문화가 많이 바뀌었다고 하지만 여전히 회식은 

서열이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 비즈니스로 묶인 사람이 뒤엉켜

예의 바른 태도로 서로를 무장한 채

술을 마시는 자리다. 


방송일을 처음 시작했을 당시를 비교하면 정말, 많이, 양반이 되었지만

그래도 우리는 술을 마신다.

첫 잔은 소맥을 말아 원샷을 하면서 희망을 부른다. 


도착한 순서에 따라 삼삼오오 한 테이블에 앉게 된 멤버와 

메뉴를 맞추고, 술잔을 부딪치고, 함께 웃는다. 


그 시간이 유쾌해도, 그렇지 않아도 

돌아설 때면 우리는 모두 지쳐있다.


배는 부르고 모든 것이 만족스러운 것 같지만

왜 '소모되었다'는 생각을 버리지 못할까.


내가 지나치게 내성적이거나, 폐쇄적인 사람인가, 질문해보면 그런 것도 아니다.

어쩌면 술을 좋아하지 않는 것이 나의 문제일 수도 있다. 


선배를 대하는 것이 여전히 어렵지만

후배를 대하는 것이 더 어렵다는 걸 후배들은 왜 모를까. 


그럼에도 우리는 새로운 사람이 찾아오거나 누군가 떠나갈 때,

계절이 바뀌고 해가 저물면 그렇게 모인다.


시끄러운 소음 속에서 누군가는 가슴속 이야기를 하지만

대부분은 사람은 그 이야기를 듣고 있을 뿐이다. 


술이 기분 좋게 취한 사람들이 앞장서 2차를 가려할 때

산통 깨듯 나는 말했다. 

"2차는 가지 않겠습니다."


나는 여전히 아웃사이더일 수 있다. 

일생이 인싸인 적이 없으니

나는 나일뿐, 이것이 아싸인지는 모르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SNS를 끊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