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입덧, 근데 이제 첫째를 곁들인

입덧이 힘들지만은 않았던 이유


몸이 힘든 시기가 길어질수록 아들이 어떻게 볼지 걱정이 되었다.

혹시라도 엄마가 뱃속에 생긴 동생으로 인해 힘들어지면 동생이 미워지지는 않을까, 싶었던 것이다.


한 번은 장염 걸려서 토를 많이 한다는 친구 이야기를 하면서 엄마도 장염에 걸린 거냐고 물어보았다.

그래서 장염이 아니라 배 속에 아기가 생겨서 몸이 놀라고 적응하려고 하는 시간인 거라고 이야기를 해주며 네가 뱃속에 생겼을 때도 마찬가지였다는 이야기를 해주었다.

아기가 생기면 자연스럽게 나오는 증상이라는 걸 얘기해주려 했던 거였는데,

아이는 자기 머리를 주먹으로 콩콩 찧으며

“에이, 나 나빴다!”

라고 하는 것이 아닌가.

너무 깜짝 놀라서, 잘못된 것이 아니라고 원래 생명이 만들어지려면 이런 과정이 필요한 거라고.

엄만 전혀 힘들지 않았다면서 소중한 네 몸을 때리면 엄마 마음이 더 슬퍼진다고 말해주었다.


그리고 그 얼마 뒤, 화장실에서 토하고 나오는 나에게 달려와 꼭 안아주었던 아들.

아들 덕분에 두 번째 생명을 맞이하는 길이 외롭지 않다.


 






매거진의 이전글 임신이 고통스러운 이유, 8할은 입덧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