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조이 라이프 Sep 15. 2024

호기심 천국 직장인이 챗GPT로 공짜 PT 받는 법

  헬스를 시작한 지 1년 정도 되었을 때, 포인트 레슨 식으로 5회 정도 PT를 받아봤다.

내가 잘해나가고 있는건지 확인해보고 싶었다. 트레이너 선생님이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 물어보라 했지만, 즉각성이나 답변의 깊이면에서 나의 지적 욕구를 채워주기 힘들 것 같았다. 

 

  난 어렸을 적부터 호기심도 많고, 무언갈 파고들며 배우는 습성이 있었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고, 운동을 할 때도 마찬가지였다. 예를 들어, 바벨 스쿼트를 할 때 '다리가 안쪽으로 모이지 않게 해야 한다'라는 이야기를 들으면, '왜 모이면 안 되지? 정확한 이유가 뭐지?'라는 식이다.


  물론 웨이트 트레이닝을 계속하며 프로선수, 트레이너분들의 영상이나 NASM CPT를 공부하며 어느 정도의 지식은 얻을 수 있었다. 그런데 배움과 실천은 끝이 없고, 나의 궁금증 역시 화수분 마냥 끝이 없었다. 그래서 평소 업무 및 일상 검색에서 잘 활용하고 있었던 챗GPT를 독학 헬스에도 활용해 보기로 했다.


  운동 자세, 식단 및 영양, 운동 프로그램 구성 등 다양한 부분에서 GPT의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건, GPT에게 어떻게 질문을 하느냐에 따라 얻을 수 있는 대답 및 지식의 퀄리티에 차이가 크게 난다는 것이다. 그래서 난 답변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몇 가지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법을 활용하고 있다.


  주로 운동 자세, 영양 및 식단 그리고 운동 프로그램에 관한 정보를 얻고 있는데, 오늘은 그중 운동 자세에 대한 답변을 GPT로부터 어떻게 얻고 있는지 공유해보려 한다.

(참고로 유료 버전을 사용 중인데, 무료 버전도 충분히 괜찮아 보입니다!)




  먼저 GPT에게 (1) 헬스 트레이너라는 역할을 부여하고, (2) 내가 겪고 있는 문제를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그다음, (3) 이런 문제가 발생하게 된 구체적 이유와 그 근본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 방법을 묻는다. 마지막으로, (4) 논문 등 신뢰성 있는 자료를 들어 답변을 작성하도록 한다. 인터넷에 떠도는 이런저런 이야기들이 아니라, 실제 저명한 연구를 통해 입증된 정보만을 얻고 싶어 (4)번은 빼먹지 않고 꼭 넣어주는 편이다.



  그럼 이렇게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확인할 수 있다. 무릎이 안쪽으로 모이는 현상을 'knee valgus(무릎 외반슬)'이라 하며, 엉덩이(대둔근, 중둔근) 근력이 약할 때, 발목 유연성이 낮을 때 등이 주원인인 것을 알 수 있었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둔근과 중둔근 강화 운동법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설명 중 이해 안 가는 개념은 별도로 하나씩 물어가며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갔다. 보완 운동을 영상으로 배우고 싶다면 '중둔근을 강화할 수 있는 유튜브 영상을 3개만 추천해 줘. 영상 조회수가 높고, 긍정적인 댓글이 많은 유튜브 영상 링크로 부탁해.'와 같이 질문을 해 링크를 받아보기도 했다.


  챗GPT가 모든 대답이 정답이라 할 수는 없지만, 혼자 운동을 하며 겪고 있는 고민에 대한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 데는 꽤나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찾은 실마리를 실제 운동에 적용해 보며 점진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것이다.

 

  혼자 헬스를 하고 계신 분들 혹은 PT 선생님께 질문을 많이 하기 부담스러우신 분들이 있다면, GPT나 Gemini 등의 생성형 AI 서비스를 PT 선생님 대신 활용해보셔도 좋을 것 같다.




혹시 브런치 계정이 없으신 분들은 아래 이메일 레터로도 받아보실 수 있어요 :)
▶ 레터 구독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