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초코머핀 Jun 29. 2024

나의 선택만이 나의 정답

나의 선택만이 나의 정답이다.

(드라마 '도깨비' 대사 중 가장 와 닿았던 말)


오늘 나의 인생은

과거의 내가 내린 선택과 행동이 모여져 만들어진 것이다.

바깥 환경이나 타인이 원인이 될 수는 있지만,

어차피 내 마음대로 그들을 바꿀 수 없다.  

'무엇 때문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럼 나는 어떻게 할까'가 중요하다.


그러니 삶에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나의 노력으로 바꿀 수 있다.

좋은 선택을 내려야 하고 그에 맞는 행동을 해야 한다.

나는 좋은 행동을 하기로 결심했다.  


나의 선택만이 나의 정답이다.

왜냐하면 내 선택이 정답이 될 때까지 노력할 것이기 때문이다.


(어딘가 대충 적어놓았던 메모를 들춰보다가 ㅋ)  



이전 13화 하찮은 일을 하자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