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sher, Frey 및 Hattie는 학습을 표면적, 심층적, 전이 학습의 세 수준으로 구분하였다.
표면적 학습은 단순히 정보를 기억하고 이해하는 것으로 초점을 맞춥니다. 이러한 학습은 깊은 이해나 응용 능력을 요구하지 않으며, 시험 성적이나 점수를 높이는 것이 목적입니다.
반면에 심층적 학습은 개념과 원칙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강조합니다. 학습자들은 지식을 문제 해결과 응용에 적용하며, 지식의 응용 및 전이가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학습은 학생들의 실제 이해도와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둡니다.
따라서, 표면적 학습은 기억과 이해를 중시하고, 심층적 학습은 응용과 전이를 강조합니다. 또한, 표면적 학습은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단기적인 목적에 초점을 맞추며, 심층적 학습은 지속적인 학습과 성장에 초점을 맞춥니다.
심층적 학습과 전이 학습은 서로 관련된 개념이지만,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심층적 학습은 개념이나 원칙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강조하는 학습입니다. 이러한 학습은 표면적 학습과 대조적으로 지식을 단순히 기억하는 것보다 개념의 본질적인 특징을 파악하고, 그것을 적용하며,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반면에, 전이 학습은 이전에 학습한 지식을 새로운 학습 상황에 적용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즉, 전이 학습은 이전 학습에서 획득한 개념, 원칙, 습득한 기술 또는 노하우를 다른 문제나 상황에 적용하고 응용하는 능력입니다. 전이 학습은 새로운 학습 내용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데 있어서 기존 학습 내용과의 연관성과 응용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심층적 학습과 전이 학습은 서로 다른 개념이지만, 깊은 이해와 응용 능력을 함께 강화하여 지식의 전이를 촉진하는 것이 좋은 학습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