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주인님의 식스센스

집사일지 9.

by taeyimpact

고양이들의 눈, 코, 입, 귀를 가만히 들여다보고 있으면 정말 사랑스럽고 귀여워서 어쩔 줄 모르는 저를 발견하곤 합니다. 뮤지컬 캣츠를 볼 때도 사람이 고양이를 연기하는 데에 이질감을 전혀 느끼지 않았던 것도 사람들이 사랑해하지 않을 수 없는 그런 매력이 있는 것 같아요.


동공이 확장된 눈(왼쪽) / 동공이 축소된 눈(오른쪽)


눈(시각)

고양이는 초식동물과 달리 사냥을 잘하기 위해 입체감 있는 시야를 갖고 있습니다. 사람과 비교하면 매우 흐리지만(4~10배 정도) 각각의 색상을 구분할 정도는 됩니다. 사람들이 빨강, 파랑, 노랑을 분명하게 구분한다면, 고양이들 눈에는 파스텔과 같은 색으로 구분이 돼요.


밤에 고양이들이 유독 많이 보실 수 있는데요. 고양이들은 어두워도 눈이 커서 동공이 확장되어 사람보다 더 잘 볼 수 있습니다. 빛이 강할 때는 눈이 타원형으로, 빛이 어두울 때는 동공이 빠르고 넓게 열려서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완전히 깜깜한 어둠 속에서는 고양이도 볼 수 없다고 합니다.


수염으로 공간을 가늠하고 위치를 파악하는 기니!


수염

고양이의 상징인 수염은 또 다른 눈의 역할을 해요. 고양이수염은 보이는 것보다 더 깊숙한 곳에서 뻗어 나와 매우 예민하게 느낄 수 있답니다. 작은 구멍에 숨으려고 할 때 고양이들은 살짝 얼굴을 들이밀어서 공간의 크기를 인지해서 들어갈지 말지를 판단하거든요.


고양이들은 청력은 사람과 비슷한데, 들을 수 있는 음역대가 사람보다 훨씬 넓다고 합니다. 고양이들이 들을 수 있는 소리는 사람의 목소리(남자, 여자), 10대들만 들린다는 고주파음(*틴버즈)과 생쥐의 초음파 소리까지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소리가 나면 그쪽으로 귀를 쫑긋 세워서 소리를 듣는데요. 얼굴은 가만히 있는데 귀만 쫑긋 움직이는 게 너무 신기해요.


자는 척하는 거야? 왜 왼쪽 귀만 움직이는거야?


귀(청각)

의사표현을 귀로도 하는데요. 경계가 심할수록 귀를 수평 모양으로 접어요. 또 겁먹을 때는 귀를 머리 뒤로 젖히고, 공격적일 때는 귀 끝을 앞쪽으로 세웁니다. 보통은 우리가 잘 아는 쫑긋 세워진 귀예요.


츄르인데 왜 냄새를 못 맡니....


코(후각) & 미각

듣는 능력에 비해 후각은 많이 떨어져요. 특히 강아지에 비해서요. 예전에 강아지를 키울 때 강아지의 후각에 놀란 적이 많았던 터라 고양이가 냄새를 잘 못 맡는 게 신기했어요. 그럼에도 사람보다는 뛰어난 편이라고 합니다. 특히 음식의 냄새 변화를 민감하게 알아서 상한 음식은 잘 가려낼 수 있습니다.


코를 통해서 고양이의 온도와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살짝 고양이 코에 손을 대보았을 때 차갑다면 온도를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게 좋습니다. 또 코가 핑크색에서 좀 더 진한 색이 되면, 긴장하고 있다는 표시라 상태를 안정시켜주는 것이 좋아요. 더울 때는 이렇게 시원한 곳에 온 몸을 펼쳐서 누워있고요. 추울 때는 따뜻한 곳을 찾거나 몸을 웅크리고 있어요.

많이 더우신가봐요...


촉각

고양이들은 어디를 만지느냐보다는, 어떤 태도로 자신들을 만지는 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같아요. 고양이를 들 때도 손으로 앞다리의 뒷부분인 가슴과 배 부분을 보드랍게 안아서 들어주는 게 좋아요. 고양이를 안고 있을 때는, 한 손으로 엉덩이와 뒷다리를 잘 받쳐서 다리가 닿지 않아서 느끼는 불안함을 줄여주는 게 좋아요. 만약 싫어한다면, 바닥에 평형을 유지하면서 조심스럽게 내려줘야 합니다.



얼굴을 만져줄 때는 콧등 위를 문질러 주거나, 수염 결을 따라 입 주위를 문질러줍니다. 기니는 얼굴 근육들 사이사이를 만져주면 눈을 감고 좋아해요. 참, 목 부위 아래로 쓰다듬어 주는 것도요. 몸 전체를 만질 때는 털의 결대로 쓰다듬어주세요. 반대로 쓰다듬으면 무척이나 싫어한답니다.


고양이들이 느끼는 여섯 가지 감각을 잘 기억해두고 고양이와 더 친해지세요! :)


keyword
이전 08화먹는 것만 봐도 배부르다는 말이 이거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