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teal Young May 29. 2023

침묵이라는 것의 무게

엉터리 "신점"을 보러 다녀오면서 깨달은 것들

어떤 사람과 마주보고 앉아 있을 때의 나는 침묵이 가져다 주는 무거운 공기의 무게를 못 견디는 타입의 사람이다. 나를 스스로 새털같이 가벼운 사람인 듯 포장하여, 내가 무슨 말을 하는지도 모른채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도 없으면서 두서없이 아무말이나 막 호들갑스럽게 떠들면서 온 몸으로 "난 어색하지 않아. 난 어떤 사람과도 잘 어울릴 수 있는 굉장히 사회성이 뛰어난 사람이야." 라는 것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그 침묵을 깨버리고 대화를 쉼없이 이어간다. 그 시간을 보내고 나면 그 사람을 다시 마주하고 싶지 않을만큼 지쳐 있는 나를 발견하게 되고, 그 사람이 나에게 어떠한 것도 하지 않았지만 나는 그 시간이 못 견디게 불편했던 기억만이 남아 다시는 그 사람을 보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던 어느 날 나는 "침묵"의 중요성과 이유 그리고 방법을 알게 되었다. 바로 "용한 느낌의 점집"에서 있었던 일이다.


친구랑 여행 도중 밤 6시가 되어 가는데 우연에 이끌려 점집을 찾으면 뭔가 굉장히 "용한 점집"으로 우리의 운명이 우리를 이끌어 줄 것만 같았다. 그래서 검색을 하기 시작했고, 가까운 곳에 "용한 느낌의 점집"을 발견하게 되었다. 신내림을 받으신 무속인 분이 하는 점집이었다. 많은 경험을 해 보지 못한 영역이어서 무서움과 두려움이 있었지만, 우리의 미래를 알 수 있다는 묘한 기대감에 들떠 있었다.


나와 반대의 성격을 가진 친구가 이야기 했다. "나는 점집에 가면 아무 말도 하지 않아! 그래야지 그 사람이 하는 말을 들을수가 있거든. 그럼 그 사람이 용한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거든!" 그 말을 듣자마자 나는 점집에가서도 호들갑스럽게 점을 봐 주시는 분이 하나를 이야기 하면 내가 먼저 더 많은 이야기를 했던 기억이 스쳐지나갔다. 그래서 이번에는 마음을 단단히 먹고 침묵으로 일관해 보기로 결심했다. 침묵을 유지할 수 있을까 걱정되었지만,  나는 대화의 모든 역량과 스킬이 없는 사람인 듯 들어가서 단 한가지 "침묵"만을 유지하기로 결심했고 침묵으로 일관했다.  


침묵이 주는 무거운 공기와 그리고 그 장소가 주는 묘한 긴장감이 나를 짓누르고 있어서 '난 이 분위기가 어색하지 않아! 나는 겁먹지 않았어!' 라는 표현을 온몸으로 하고 싶어서 입이 근질근질 거렸지만 오로지 "침묵"하나만을 지키기로 했기 때문에 의외로 쉽게 차분히 나를 가라앉힐 수 있었다.


아저씨가 묻는 말에 단답으로 대답하고 가만히 앉아 있었더니 어느 순간부터 아저씨가 느끼고 있는 긴장감과 두려움을 내가 느끼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점을 봐 주시던 분께서 나에게 아무 문제가 없는 사람이 여기는 왜 왔어? 라며 소리를 버럭 지르면서 아무말이나 뱉고 있는 모습이 침묵이 싫어서 말을 막 뱉어내는 나의 모습과 똑같아 보였다. 불안하고 초조해 보였고, 내 눈치를 보고 있는 것이 선명하게 느껴졌다. 그때부터는 모든 상황의 주도권이 나에게 있는 것이 느껴졌고, 그 사람의 말에 전혀 동요되지 않았다. 나의 과거에 대해 이야기 해 주는 아저씨의 입과 눈과 표정과 손동작을 찬찬히 살피며 차분히 점괘를 들었다.


그리고 나는 이렇게 대답했다. "저는 과거가 아니라 미래를 알고 싶어서 왔어요! 저는 미래에 이 두가지 내용에 대해서만 듣고 싶습니다!" 이렇게 이야기 하고 나니 더욱 더 선명해 졌다. 내가 질문한 두 가지의 결과는 이 사람이 알려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나만 결정할 수 있는 영역이구나! 이 아저씨가 해 줄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구나! 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 아저씨는 일어서는 나를 보며 "다시는 점보러 오지 마세요. 답을 다 알고 있으면서 왜 나한테 와서 물어? 나한테 오는 사람들은 이런 평범한 사람이 아니야! 이렇게 평범하게 살고 있다는 건 좋은 일이라고! 10만원 올려놓고 나가요" 라고 했다. 아무리 생각해도 너무 비싼 것 같아, 5만원은 어떠실까요? 라고 이야기 했더니 헛웃음을 치시며 5만원을 놓고 가라고 하셨다. 주도권이 나에게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던 것 같다.


인생을 살면서 우리는 사람을 마주하여 대하는 순간들을 꽤 많이 경험한다. 나는 다른 사람에게 큰 관심이 없이 오랜 시간을 보냈다. 그래서 다른 사람에 대해 알고 싶은 마음이 현저히 떨어져있었다. 성선설이라는 그늘 아래 모든 사람은 좋은 사람이야! 라는 순수한 마음만 가져야지! 라고 결심한 채 , 늘 나를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포장해서 각인시킬지에 대해서만 고민해 왔다. 이것이 내가 침묵을 못 견딘 큰 이유였을 것이다. 그 사람이 나에 대해 판단할 수 있는 어떠한 시간도 허락하지 않고, 내가 주입하는 나의 이미지를 그 사람에게 각인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성격 좋은! 털털한! 순수한! 이라는 이미지로 말이다.


이렇게 살아와서 내 대인관계는 엉망진창이었던 것 같다. 아니 멀리서 보는 나의 이미지는 사람들과 잘 지내는 것처럼 즐거운 것 처럼 보일 수 있지만 내가 바라보는 나의 대인관계는 엉망진창이었다. 사람에 대해 알 수 없어서 암흑 속을 걸어가고 있는 느낌이었고, 어두운 곳에서 코끼리 다리를 만지고 있는 불안함과 무서움이 항상 존재했다. 다른 사람의 감정을 파악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것이 늘 나의 고민이었다.


그런데 그게 아니었다. 침묵으로 어떤 사람을 바라보는 순간, 그 사람이 보였다. 그 사람이 어떤 생각인지 어떤 마음인지 미세하게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관계의 주도권이 나에게 왔다.


우리는 많은 사람들을 마주한다. 묘한 긴장감이 흐르는 그 침묵의 상황을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남녀가 만날때, 선생님을 만날때, 입학해서 친구를 처음 만나는 순간에도, 어떤 물건을 사거나 팔때, 계약 성사를 위해 비즈니스를 할 때, 면접을 볼 때 등이다. 침묵을 그 누구보다도 불편해 하는 나였지만, 침묵은 의외로 많이 어렵지 않았다. 생각보다 쉬웠다. 그 무거운 공기를 무시하면 사람이 보였다. 세상에 갑을 관계는 계약서에만 존재하는 것 같다. 갑을 관계를 만드는 것은 관계의 주도권이고, 관계의 주도권을 만드는데 침묵은 꽤나 효과적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선택에 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