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산부인과 추쌤 Apr 18. 2019

자궁근종의 증상

출간 전 연재

   자궁근종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혹부리 영감의 혹'은 몸 밖에 있어 눈으로 관찰되는 증상이 있지만, 자궁의 혹은 골반 안에 쏙 들어가 있는 덕택에 '눈'으로 관찰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자궁근종이 너무 많거나, 10~20cm를 넘어가면 눈으로도 티가 날 정도로 아랫배가 나올 수 있습니다.

혹부리 영감처럼 혹이 있다면 자궁근종이 있는지 없는지 쉽게 알 텐데요.

진료를 보다 보면 매우 큰 자궁근종을 가지고 계신 환자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자궁근종이 이렇게 큰데, 못 느끼셨어요?"라고 여쭤보면, "아랫배가 똥배처럼 나오길래... 살찌는 줄 알고 운동 더하고, 밥 먹는 양도 줄였는데 ㅠㅠ 계속 커지는 것 같아서 병원 왔어요..."라고 말씀하시는 몇몇 분이 계셨습니다. 참 속상한 일입니다.


'근육 혹 덩어리'를 자궁에 달고 있다는 것 이외에도 자궁근종에 의한 증상으로 비정상 자궁출혈, 월경량 과다, 심한 생리통, 골반 통증과 압박감, 소변을 자주 보러 감, 난임 등이 있습니다. 자궁근종이 있는 분들의 20~50%에서 위의 증상이 있을 수 있다고 하나, 증상이 꼭 자궁근종에 의한 것인지 명확하지 않을 때도 많습니다.


자궁근종은 다행스럽게도 '암'이 아니기 때문에 치명적인 증상은 없는 편이며 증상은 '불편함'만 초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궁근종에 의한 불편함은 다양하고 복합적이기도 한데, 정도의 차이는 사람마다 매우 다릅니다. 어떤 분들은 같은 수준의 증상이어도 '매우 불편하다'라고 말씀하시기도 하지만, 어떤 분들은 '전혀 불편하지 않아요'라고 말씀하실 만큼 불편함이란 것은 매우 주관적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자궁근종의 증상을 살펴볼 때의 핵심은 '본인이 증상을 어느 정도 느끼느냐'이며, 그 외에 난임이 있는지, 월경량이 너무 많아 빈혈이 있는지, 소변을 너무 자주 보는지 등을 확인해서 주관적/객관적으로 평가하기도 합니다.


   비정상 자궁출혈

패드를 매 1~2시간 마다 교체하거나, 일상생활이 힘들만큼 많이 나오는 경우, 덩어리진 혈액이 왈칵왈칵 나오는 경우, 자다가 일어나서 패드를 갈면 출혈량이 과도하다 할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여성에 비해 월경량이 과다하거나 규칙적이지 않은 출혈이 있으면 비정상 자궁 출혈이라고 표현하는데 자궁근종이 있는 여성에서 흔히 발생합니다. 자궁근종에 의해 월경량이 과다하게 많으면 빈혈이 생길 수 있으며, 정기적이지 않은 출혈은 생활을 매우 불편하게 만듭니다.


특히 5cm 이상의 자궁근종이 있는 경우, 그보다 작은 근종이 있는 경우에 비해 월경량이 조금 더 많은 경향이 있기도 하지만, '자궁근종  = 자궁출혈'로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월경과다와 부정 출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심한 생리통 및 골반 통증

심한 생리통으로 인해 진통제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심한 생리통과 골반 통증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이러한 통증은 자궁근종이 있는 여성에서 두 번째로 흔한 증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많은 여성의 생리통은 월경과 함께 시작해서 2~3일째 가장 심한 통증을 호소하다 차차 그치게 됩니다. 하지만 생리 시작 1~2주 전부터 지속되는 통증과 생리가 끝난 후에도 지속되는 통증인 경우에는 '다른 분들과 조금 다름'을 인식하셔야 하며, 약을 먹어도 조절되지 않는 심한 통증이 있으면 자궁근종과 같은 다른 원인에 의한 통증이 아닌지도 상담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자궁근종을 제거를 하지 않고 통증 조절만 하면서 경과를 지켜보는 경우가 있는데, 드물게 자궁근종이 변성(degeneration)을 일으키면서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고 이런 경우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생리통과 골반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여성 장기 질환에는 자궁근종 이외에도 자궁외임신, 난소낭종 파열, 자궁 부속기 염전, 골반염, 자궁선근증, 자궁내막증 등이 있기에 생리통이 심하거나 골반 통증이 있다고 '자궁근종이 있을 것이다!'라고 단정 지으면 안 됩니다.

Doctor's Tip
복통이 생리주기와 상관없거나, 생리가 시작하기 며칠 전부터 아프고 생리가 끝나고도 지속적으로 아픈 경우, 진통제에도 효과가 좋지 않은 경우, 진료가 필요합니다.

   소변을 자주 보는 빈뇨 그리고 변비

소변이 저장되는 방광 그리고 대변이 지나가는 대장(직장)과 인접해있기 때문에, 자궁근종이 커지면 빈뇨나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골반을 가득 채우는 자궁근종은 마치 임신을 했을 때처럼 소변을 자주 보게 하거나, 소변을 보거나 변이 내려가는데 불편함을 일으킬 수 있고, 성교통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자궁의 위치가 방광과 가까이 있다 보니, 자궁근종이 방광을 압박해 심한 경우 소변이 역류할 수 있고, 요실금까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거대한 자궁근종이 있으면 그런 증상이 더 자주 일어나게 됩니다.


설명드린 흔한 증상 이외에도 다양한 증상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말씀드렸다시피 자궁근종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떤 불편함이 '이건 자궁근종 때문일 거야!'라고 성급하게 결론 짓고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자궁근종이 검사에서 발견했다고 너무 겁먹을 필요도 없으며, 너무 방심할 필요도 없습니다. 정기적인 검진과 적절한 의학적 처치를 받으시면 특별한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다음 장에서는 '자궁근종의 위치와 종류'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종이책 구입

전자책 구입

건강을 구독하세요 - 이메일 서비스


이전 03화 자궁근종의 원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