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forhappywomen Apr 19. 2019

자궁근종이 어디에 있나요?

출간 전 연재

   자궁의 위치와 종류

용어를 설명드리기에 앞서... 외래 진료를 보시면서 자궁근종이 있다고 들었는데 의사의 설명이 100% 이해되시던가요? 혹은 진단서에 쓰여 있던 한글들이 정확하게 이해가 되시던가요? 아래 문장을 한번 보시죠.

소견서/진료의뢰서의 내용 中

상기 환자 상기 병명으로 본원에 내원하여 초음파 검사 시행하였으며, 검사상 자궁전벽에 위치하는 4cm 크기의 근층내근종이 확인되어 귀 병원에서 추가적인 검사 및 평가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부디 바쁘신 와중에 고진 선처 부탁드립니다.      

병원에서 근무하는 저에겐 전혀 낯설지 않은 문장인데, 어떻게 읽으셨는지요? 위의 소견서처럼 자궁근종을 표현하는 단어로는 자궁전벽, 근층내근종, 4cm 크기 등이 있습니다. '자궁전벽, 근층내근종'과 같이 자궁근종의 위치를 설명하는 단어들을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의 위치와 종류

담당 선생님마다 환자분들께 설명드리는 내용은 조금씩 다르겠지만 자궁근종의 기술 내용은 크기, 위치, 개수, 분류로 구성됩니다.

근종의 크기 : 1cm, 2cm, 3cm,... 15cm

근종의 개수 : 1개, 2개, 3개,... 4개

근종의 위치 : 자궁 앞 벽, 뒷벽, 옆 벽, 자궁경부, 자궁 기저부

근종의 분류 : 점막하 근종, 근층내 근종, 장막하 근종  


   자궁근종의 위치

자궁이 앞쪽 혹은 뒤쪽으로 굽은 정도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자궁은 소변을 보관해주는 방광과 대변이 지나가는 직장(대장)의 사이에 위치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더 이해하시기 쉬우실 텐데요. 사람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배꼽이 있는 쪽이 앞쪽, 등 쪽이 뒤쪽이죠? 자궁에도 똑같이 적용하시면 됩니다.

자궁내막을 기준으로 앞쪽에 있는 자궁벽을 앞 벽 그리고 자궁내막 뒤쪽에 있는 벽을 뒷벽, 그리고 자궁 위쪽에서 나팔관으로 연결되는 부위가 시작되는 부위까지 넓은 부위를 기저부(fundus)라고 정의합니다. 자궁근종이 '앞 벽'에 위치해있다고 들으셨으면, 배꼽 아래 그리고 방광 쪽에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자궁경부에 자궁근종이 있다고 들으실 때도 있으실 텐데요, 위치에 따라서 자궁경부암 검사할 때 보일 수도 있고, 안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림을 보셔도 어렵죠? 앞, 옆, 뒤, 자궁 기저부와 같이 단순한 위치가 자궁근종의 증상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니 크게 신경 쓰실 필요는 없으나 외래 진료에서 설명을 듣고 집에 오셨는데, '앞벽에 자궁근종이 있다는데 앞과 뒤가 도대체 어디지?'라는 생각이 들 때 한 번 찾아보시면 될 정도입니다. 자궁근종이 '앞, 뒤, 자궁 기저부 중 어디에 위치하느냐'보다 더 중요한 내용은 다음으로 말씀드릴 '자궁의 어느 부분에 걸쳐 있느냐?'입니다.


   자궁근종의 분류

위에서 설명드린 위치가 같은 자궁근종은 자궁근육층을 얼마나 침범했느냐에 따라서 세부 분류 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노란 구형의 자궁근종 보이시죠? 위치상으로는 모두 기저부에 위치하고 있으나 표현하는 방법도 다르고 근종이 자궁내막과 자궁근육층을 얼마나 침범했느냐에 따라 증상도 달라집니다. 훨씬 다양하게 분류할 수도 있으나 쉽게 3가지로 분류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1. 점막하 근종(Submucosal myoma)


자궁에서 위치를 표현하는 명칭

자궁을 도식화해보면, 위의 모습처럼 표현할 수 있는데, 자궁 뒷벽과 자궁의 앞 벽 사이는 자궁 내강과 자궁내막이 존재하는 공간입니다. 그리고 앞벽과 뒷벽 사이에 존재하는 근종을 '자궁 안쪽 점막 아래(下)에 위치한다' 하여 점막하 근종이라 부릅니다. 자궁 내막을 넓히고 자궁 내 공간을 왜곡시켜서 월경량 과다, 난임, 부정출혈, 빈혈 등의 증상들과 연관이 있습니다. 위치와 크기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지만 자궁경으로 수술이 가능합니다.

자궁 내강 : 자궁 안쪽(內) 공간(주황색). 위의 도식화처럼 넓지는 않으나 임신 후 아기가 성장하면서 늘어나는 공간입니다.

자궁 내막 : 자궁 안쪽(內) 점막(노란색), 정상적으로 임신이 되었을 때 아기(수정란)가 착상하는 부분이며, 월경 때마다 탈락되어서 배출됩니다.

자궁경(Hysteroscopy): 질 쪽으로 접근하여, 배에 절개 부위 없이 자궁내강을 확인하는 내시경입니다.

자궁경을 이용한 자궁근종절제술: 크기가 크면 클수록 자궁경을 이용하여 제거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되고, 출혈량은 늘어나게 됩니다.

점막하 근종의 모습. 자궁내막에 파묻혀 있어서 월경량과 임신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2. 근층내 근종(Intramural myoma)

자궁을 구성하는 근육층의 사이에 있는 근종입니다. 근층 사이(內)에 있어서 근층내근종이며, 자궁벽 안에 있다는 뜻으로 Intra(안에) +mural (벽의) myoma라 부릅니다. 나중에 추가적으로 더 설명드리겠지만, 크기가 4~5cm, 개수가 여러 개, 자궁 내부 공간을 변형시킨다면 임신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임신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우연히 발생된 근층내 근종을 꼭 제거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습니다.

자궁 근육층에서 생긴 자궁근종이 자궁내막을 침범하느냐 자궁 내부 공간을 변형시키느냐에 따라 증상이 다를 수 있습니다.

3. 장막하 근종(Subserosal myoma)

자궁의 외면을 감싸고 있는 막이 있는데, 이를 장막(Serosa)이라 부릅니다. 장막의 아래(下) 공간에 위치하는 근종을 장막하 근종이라 부릅니다. 월경량 과다와 난임과의 연관성은 점막하 근종에 비해 적은 편입니다. 그림의 가장 하단부에 있는 대롱대롱 매달려 있는 유경성 장막하 근종의 경우에는 염전(꼬임)이 발생하면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장막하 근종은 자궁 바깥쪽에 위치하기 때문에 월경량이나 난임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적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분류해서 설명드리긴 하나 자궁근종은 입체적 형태이기에, 초음파를 보면서 자궁근종의 위치를 설명드리다 보면 애매한 경우가 많습니다. 근층내 근종인지, 점막하 근종인지 구별하기 어려울 때도 있고, 근층내 근종인지 장막하 근종인지 구별이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위치의 중요성은 다소 떨어집니다. 그래서 근종의 위치를 꼭 정확하게 아시고 있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아래 정도로만 기억을 하시면 병원을 옮기시고 다른 선생님과 의사소통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자궁 내부 공간에 있다고 들었다.

자궁 근육층에 있다고 들었다.

자궁 앞 벽(뒷벽)에 있다고 들었다.

자궁 경부에 있다고 들었다.

저도 외래에서 자궁근종이 있다고 설명드릴 때는 자궁 모형으로 자세히 설명한다고 하지만 짧은 진료시간 동안 해드리는 설명으로는 자궁근종의 위치와 종류를 이해하시는데 부족한 것 같습니다. '외래에서 들었으나 미처 이해가 되지 않던 부분을 이해'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장에서는 산부인과에서 '자궁근종을 찾아내고 진단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아래 네이버 오피스 설문조사에 참여하시면 궁금한 내용에 대해 질문도 할 수 있고, 책 출간 이후 전자책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전 04화 자궁근종의 증상
brunch book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자궁근종 :너에 대해 알고 싶다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