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산부인과 추쌤 Apr 29. 2019

복강경 수술과 로봇수술

출간 전 연재

   복강경 수술(Laparoscopy, Pelviscopy)

산부인과에 있어서 복강경 수술은 진단/수술에 매우 좋은 일종의 내시경 수술법입니다. 위 내시경, 대장 내시경이 각각 위, 대장 내부를 살펴보고 용종과 같은 조직 일부를 떼어낼 수 있듯이 복강경은 복강(복부의 내부 공간)을 살펴보고 자궁과 자궁 부속기(난소, 나팔관), 충수 돌기 등의 조직을 떼어내고 제거할 수 있습니다.

위 내시경, 대장 내시경처럼 카메라를 넣어서 내부를 살펴보며 긴 복강경 포셉(집게)을 이용하는 수술법

개복수술에 비해서 작은 흉터, 적은 통증, 미용적인 측면에서도 좋고, 회복도 빠릅니다. 하지만 개복수술에 비해 난이도가 조금 더 높은 편입니다. 특히 자궁근종절제술을 복강경으로 하게 되면, 자궁근종만을 찾아서 잘 제거하고, 제거 후 빈 공간을 잘 꿰매 주는 게 어렵기 때문에 난소낭종 제거나 자궁외 임신 수술과 같은 일반적인 부인과 수술보다 수준 높은 수술 테크닉이 필요합니다.

복강경을 이용하여 난소를 제거하는 모습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분히 수련을 한 선생님들에겐 개복하여 수술하는 것보다 더 편하다고 할 만큼 유용한 방법이며, 최근에는 어려운 암 수술(자궁내막암, 난소암, 자궁경부암)에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5-20cm의 흉터를 남기는 개복 수술과 달리 1곳 혹은 3-4곳에 1-2cm 정도 크기의 작은 구멍만 뚫으면 되기 때문에 흉터가 작고 수술 후 통증도 적어서, 가능하다면 복강경 수술이 좋습니다.


복강경 수술이 개복술에 비해 좋은 점

수술 후 심하지 않은 통증, 통증의 빠른 소실

빠른 회복과 일상생활로의 빠른 복귀

복강 내의 오염 및 복막의 손상 가능성 최소화

미용적인 효과 (작은 흉터)

'하나의 구멍'만 이용하는 단일공 수술에서 발생하는 흉터의 개수는 일반 복강경 수술에 비해 적습니다.

복강경 수술이 개복술에 비해 안 좋은 점

제한적인 수술 시야

골반 장기의 조종 능력 제한

자궁근종 제거 부위를 꿰맬 때 개복술에 비해 어려움

자궁근종 위치 및 개수에 따라서 수술 시간이 더 길어질 가능성

복강경 수술로 시작을 했더라도, 배 안에 유착이 심하거나, 출혈이 많은 경우, 근종을 제거하는데 복강경으로 불가능할 것이라고 판단될 때, 제거한 종괴의 모습이 자궁근종보다 악성 종괴(암)로 평가되는 경우에는 다시 개복을 하여 수술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개복수술이 롤케이크를 나이프로 절단해서 노란 부분에 접근하는 수술법이라면, 복강경은 '젓가락'을 이용하여 접근합니다.

   로봇 수술 (Robot-assisted laparoscopy)

최첨단 기술의 집약체인 '로봇'은 의료에도 역시 적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49개 병원에 총 65대(2017년 3월 기준)의 다빈치 로봇수술이 도입되었고, 2014년 한 해 동안에 8840여 건의 로봇수술이 시행되었다고 합니다. 로봇수술은 인간에게 부족한 점을 보강해주는 『아이언맨 슈트』와 비슷합니다. 수술 부위를 잡고 고정된 채로 계속 유지해주고 손 떨림을 보정해주고, 미세한 부분까지 선명하게 확대가 되며, 더 정밀한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는 여러 기능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로봇 수술장에서의 모습(출처 : Intuitive Surgical 홈페이지)

『아이언맨 슈트』가 '스타크 인더스트리'라는 회사에서 만들어졌다면, 수술용 로봇은 ‘인튜이티브서지컬(Intuitive Surgical)’이라는 회사에서 만들었으며, 이름은 『다빈치 로봇 수술기 Da Vinci Surgical System 』입니다. 그래서 로봇수술을 흔히 다빈치 수술이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로봇수술은 산부인과에서도 자궁근종 제거술, 자궁 절제술, 암 수술 등 여러 분야에 활용되고 있지만, 훨씬 비싼 수술 비용으로 인해, 실비보험의 적용을 받을 수 있는 경우에 선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수술은 어떻게?

로봇수술이라고 말하는 수술 방법은 복강경 수술의 한 방법입니다. 복강경에서 사용하는 긴 작대기 같은 수술기구보다 손목 관절처럼 움직이는 로봇 팔이 있기 때문에 더욱 섬세한 제거와 지혈, 봉합이 가능하게 됩니다. 즉, 사람의 손을 대신하여 로봇 팔이 자르고, 꿰매고, 지혈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 손보다 더 정교하고 떨림 없는 움직임이 가능하며, 일정한 힘으로 고정하는 장점이 있는 대신 비용이 비싸고, 로봇을 처음 세팅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화면을 보고 조작하는 수술법이기에 평소 비디오 게임을 잘하던 사람들이 잘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담당 선생님께 게임 잘하시냐고 물으실 분은 없겠죠?

수술은 콘솔(console)이라는 곳에 앉아서 하게 되는데 태권브이에서 조정 비행기와 같은 곳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콘솔에 앉아서 조정을 하게 되는 것이죠. 조정 칸에 앉아서 3D 고해상도 영상을 보면서 조작을 하면 로봇 팔이 대신 수술을 해줍니다.

추억의 만화(?) 태권브이, 태권브이의 머리가 열리면 비행선이 들어갈 수 있고, 그곳(콘솔)에서 태권 V를 조정하게 된다.

로봇 수술의 장점

로봇수술 시 기구가 들어가는 절개 부위(흉터)의 부위는 수술의 종류/집도의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로봇수술은 복강경 수술처럼 몇 개의 작은 절개로 수술하므로 작은 흉터만 남게 됩니다. 개복수술에 비하면 훨씬 좋은 장점이죠. 수술하는 의사 입장에서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3D 고해상 수술 화면 지원

▪ 자유롭게 움직이는 손목 기능의 수술 기구

▪ 강화된 영상, 정교함, 제어력

▪ 오랜 시간 동안 수술하여도 적게 지침


3D 화면으로 거리감을 느낄 수 있고, 손목 움직임까지 반영해주는 기구이기 때문에 복강경에 비해서 상당히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 발전으로 기존의 수술(개복수술) 보다 장점이 많습니다.


▪ 작은 수술 흉터

▪ 입원 기간 단축

▪ 혈액 손실 감소, 수혈 가능성 감소

▪ 수술 후 발열 가능성 감소

▪ 합병증 발생률 감소

▪ 수술 중 개복수술로의 전환 가능성 감소


로봇 수술의 단점

환자분이 체감하는 로봇수술의 단점은 모든 산부인과 병원에서 받을 수 있는 수술이 아니란 점과 비싼 비용이 아닐까 싶습니다. 복강경에 숙련된 전문가에게 수술을 받을 수만 있다면, 로봇수술이 가격 대비 큰 이점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로봇수술을 통해 훨씬 더 정교하게 진행될 수는 있겠지만, 비용 대비 효과(가성비)는 좋지 않습니다. 이러한 비싼 비용으로 인해 2015년 의료보험 급여화를 검토한 적이 있긴 했지만, 현재 시행하고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건강보험이 적용이 되지 않더라도 ‘실비보험’에서 혜택을 받을 수도 있기도 하니 본인의 상황에 따라서 잘 알아보시면 좋으시겠죠?



종이책 구입

전자책 구입

건강을 구독하세요 - 이메일 서비스


이전 11화 수술의 접근 방법 그리고 개복수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