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산부인과 추쌤 Apr 30. 2019

자궁근종 수술 : 흉터 없는 수술법

출간 전 연재

   흉터 없는 자궁근종 수술

도깨비가 나타나서 자궁 안에 있는 혹을 뚝 떼어가 버리면 참 좋을 텐데, 도깨비가 아닌 사람이 하는 일반적인 수술은 흉터를 남기게 됩니다. 흉터를 적게 남기는 수술법들이 의료계에서는 늘 핫한 주제가 되는데요, 여성이 가지고 있는 '질'을 통해서 수술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번 장에서는 '질'을 통해 수술하여 흉터가 생기지 않는 질식 자궁절제술과 자궁경 수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질식 자궁절제술 (Vaginal hysterectomy)

질식 자궁절제술은 여성의 생식기인 '질(vagina)'을 통해서 자궁을 절제하는 방법입니다. 아기를 분만할 때와 비슷한 자세를 취한 채 수술을 받게 되는데, 배를 절개하거나, 복강경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아기가 나오는 '산도(産道)'를 이용하여 자궁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자연 분만으로 아기를 낳은 여성의 배에 흉터가 없듯이, 질식 자궁절제술을 받은 여성은 흉터가 안 생깁니다.


모든 수술이 마찬가지이지만, 질식 자궁절제술을 통해서 수술할 때에는 방광 손상, 요관 손상, 장 손상 등의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있으며, 흉터가 안 생기는 대신 복부 내부를 평가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기를 출산할 때도 아기가 너무 크면 출산에 어려움이 있는 것처럼, 자궁근종과 자궁이 너무 크면 산도(産道)를 통해서 제거하는 게 힘듭니다.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복강경 보조하 질식 자궁절제술(Laparoscopy assisted vaginal hysterectomy)이라는 수술법도 있습니다. 복강경으로 수술의 일부를 시행하고, 나머지 수술은 질식 자궁절제술 방식으로 시행하는 것이죠. 흉터는 복강경과 똑같습니다.


복강경 자궁절제술, 복강경하 보조하 질식 자궁절제술, 질식 자궁절제술의 선택은 환자의 자궁근종이 얼마나 큰지, 자궁이 얼마나 잘 움직여지는지, 수술을 집도하는 의사가 어떤 수술을 가장 능숙하게 잘하는지에 따라서 최종 결정됩니다.


   자궁경 수술 (Operative Hysteroscopy)

자궁경은 자궁 내부를 살펴볼 수 있는 내시경으로 '자궁내시경'이라고도 표현합니다. 자궁경을 통해서 자궁 내부에 있는 자궁근종을 직접 보면서 제거할 수 있고, 용종을 제거하거나, 자궁 내막 유착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수술 당시에 자궁근종이 크다면, 조금씩 잘라내면서 제거하게 되는데, 대장 내시경 받는 동안 대장 용종 제거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초음파에서 용종 혹은 근종으로 생각되는 자궁 내부에 위치하는 병변

난임, 과다월경 및 과도한 질 출혈, 반복적인 초기 유산의 원인으로 생각되는 점막하 자궁근종은 자궁경 수술을 통해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에서 점막하 자궁근종으로 확인되면 대개 자궁경을 이용하여 제거를 시도하게 되는데, 크기가 4-5cm 이상이라면 수술시간이 많이 길어지기 때문에 자궁경 수술로 시행하는 게 오히려 안 좋을 때도 있습니다.

자궁경으로 확인한 자궁 내부에 위치하는 병변

진단을 위한 자궁경은 입원/마취 없이도 시술을 진행할 수도 있으나, 자궁경 수술을 통해서 자궁근종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입원/마취가 필요합니다. 자궁경 수술 전에 자궁 입구(자궁경부)를 넓혀주는 약을 사용하거나, 기구를 삽입하기 위해서 입원이 필요하며, 원활한 수술 진행과 심한 통증의 조절을 위해서 마취가 필요합니다.


자궁경 수술로 자궁근종을 제거하다 보면, 자궁에 구멍(자궁 천공)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크기가 큰 자궁근종을 제거하면서 종종 발생하는데, 이런 경우 필요에 따라서 다른 복부 장기들이 손상받았는지 확인을 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그러면 개복술/복강경 수술이 추가로 필요하게 됩니다. 그 외에도 출혈, 통증, 마취로 인한 일반적인 수술 부작용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살펴본 개복술, 복강경, 로봇수술은 수술 흉터가 생기지만 복부 내부를 살펴보면서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질식 자궁절제술과 자궁경 수술은 흉터가 생기지는 않지만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고 복부 내부를 살펴볼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 전에 시행하는 초음파, CT, MRI와 같은 검사로 이런 단점을 보완할 수 있어서, 어느 수술법이 절대적으로 우월하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담당 선생님과 상담을 통해서 적절한 수술법을 정해야 가장 최선의 수술을 받게 됩니다.


종이책 구입

전자책 구입

건강을 구독하세요 - 이메일 서비스


이전 12화 복강경 수술과 로봇수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