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심플 Jul 05. 2021

6) 남편 뒷담을 까다가

반전중에 최고는 역시 이거지


친구들을 만났다. 언제나처럼 내가 겪은 감정의 소용돌이를 실감나게 전하고 있었다. 내가 쏟아낸 말들은 대충 이러했다.


지 때문에 일찍 결혼해, 애도 일찍 낳아, 일도 일찍 그만둬, 애도 셋 낳자고 노래해서 죽을똥살똥 낳아 키워놨더니 이젠 자기 쉬고 싶으니 일 알아보랜다. 이게 사람이냐?


우리 엄마 아빠는 왜 날 일찍 결혼시켰는지 모르겠다. 그럴거면 초중고대학때 왜 공부공부 거린거냐. 내가 그리 어릴때 결혼한다고 하면 나 좀 말리지. 왜 덜컥 허락을 한거냐.


집에 와서는 신께 푸념했다. 왜 이런 상황으로 인도하신 거냐고.


며칠 그러고나서야 알게 됐다. 어딘가 익숙한 래퍼토리. 지 인생 지가 산건데 남탓만 하고 앉아있는 한심한 하소연.


 내가 그랬다.

 그러고보니 결국, 다 내 선택이었다.  

내가 적극적으로 선택하지 못했던 건, 남이 선택하도록 내버려둔 탓이었다.

몇번을 겪어도 늘 놀라운 반전은 범인이 "나"라는 것.


 내 인생의 최대 빌런이 나라는 걸 알았다 하더라도 나의 정신건강에 별반 나아지는 건 없었다. 마지막 자기합리화의 보루까지 잃자 나는 곧 자기경멸에 빠지고 말았다.


나는 꿈을 버린 나를 미워했다.

나는 스스로 선택하지 못한 나를 경멸했다.


이전 05화 5) 흑룡이 나르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