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skerJ Mar 31. 2024

결혼 10년차,이제야 왜 남편과 결혼했는지 알게 되었다

살면서 주기적으로 궁금했던 그 이유

보통 결혼을 주위에 알릴 때 많이 듣게 되는 질문이다.

어떻게 결혼을 결심하게 됐어?
어떤 점이 좋아서 이 사람이랑 결혼하게 된 거야?


워낙 과거 기억력이 좋지 않지만 이 글을 쓰면서 내가 그 당시 뭐라고 했었는지 아무리 떠올려보려 해도 도저히 기억이 나질 않는다... 3년 반 동안 연애하고 결혼을 했으니 다들 새삼스러워 굳이 묻지 않았을지도 모르겠다. 사실 남편과 나의 많은 공통점 중 하나가 '연애와 결혼은 별개가 아니니까 연애할거면 결혼까지도 생각하면서 한다.'라고 생각한다는 점이라서 둘 다 굳이 '결혼하는 이유'를 새삼 생각하면서 결정하지 않았던 것 같다. 애초에 헤어지지 않고 연애를 이어가는 것 자체가 이대로 때 되면 결혼해도 괜찮다는 뜻이었기에.


그래서인지 오히려 결혼을 하고 나서야


근데 내가 왜 이 사람이랑 결혼을 했더라? 뭐가 좋아서 했더라?


질문이 고개를 드는 때가 주기적으로 찾아왔다. 물론 결혼생활이 평탄할 때 보다는 어딘가 삐그덕거릴 때 드는 의문이었다. 우리가 서로를 많이 좋아했고, 둘만의 낄낄대는 순간도 많았지만 못지 않게 자존심 내세워가며 싸울 때도 많았고 특히 결혼 준비기간에 당시 갓 회사생활을 시작한데다가 아버님의 건강 적신호가 터져 더욱 예민했던 남편은 지금 생각해도 정말 재수 없을 정도로 까칠했기 때문에 더더욱 그 때의 나에게 묻고 싶어졌다. 당연히 그 때의 나도 무던하진 않아서 괜찮지 않았다. 상처 받으면서도 한편으로는 남편의 상태가 이해되었기에 참다가 얼추 결혼과 관련된 준비가 끝난 결혼식을 한 달 앞둔 어느 날 남편에게 말했다.


그간 참아왔는데 이대로 결혼하는 것보다 진짜 결혼할지 생각할 시간을 좀 가지는게 좋을 것 같아.


사실 뭔가를 일정 기간 이상 참는 것도, 그걸 참았다가 갑자기 얘기하는 것도 나와는 상당히 거리가 멀었는데 그만큼 '결혼준비'라는 일이 꽤 특수한 맥락이었나보다. 어쨌든 당시 남친이었던 남편은 적잖이 충격을 받았고 덕분에 정신을 좀 차렸기에 어찌어찌 결혼식까지 할 수 있었다. 그리고 고비인 듯 했던 결혼을 하고 나니 그간의 걱정이 무색할 정도로 우리는 안정을 되찾았다. 연애와 달리 근 30년 간 서로 다른 생활패턴을 가진 성인 2명이 함께 하는 일이라 난이도(?) 더 높았음에도 오히려 우리는 거의 싸우지 않고 지냈다. 그의 마음까지는 잘 모르겠지만 적어도 내가 그럴 수 있었던 건 이런 생각 때문이었다.


남친도 아니고 남편한테 신경질 내서 뭐해. 자존심 세워서 뭐해. 서로 달라서니까 그냥 넘어가자!


당연하지만 결혼하고나서야 나는 내가 남친과 남편에게 다른 기준을 적용한다는 걸 알았고, 좋아해도 타인인 남친보다 얄미워도 가족이 된 남편에게 훨씬 관대하다는 것 또한 알게 되었다. 남편 역시 결혼을 하고 나니 거주공간이 안정되고 정서적으로 안정되어서 다시 적당한 섬세남(!)으로 돌아오게 되었다(상태 좋을 땐 섬세, 상태 나쁠 땐 예민...ㅋㅋㅋ). 그 뒤로도 대체적으로 평화로운 신혼 몇 년을 보내다 아이들 낳고서는 또 다시 위기와 우당탕탕을 겪었다. 그 우당탕탕 기간에는 그야말로 이를 악물고 위문이 아닌 스스로를 다그치는 통탄의 말들을 던지곤 했다.


대체 왜 이사람이랑 결혼했어!!! 대체 왜 왜!! 무슨 놈의 정신머리였던거야 정말!!!


당시의 마음을 보여주는 적나라한 말이지만 그마저도 또 지나갔다. 세월 참... 몇 번의 관계 롤러코스터를 타고 나서야 조금은 알 것 같다. 남편이랑 결혼한 이유를. 아니, 남편이랑 '아직도 함께 살고 있는 이유'를.


지지고 볶고 해도 이만큼 티키타카가 잘 되고 서로 솔직해도 괜찮다는 믿음이 있는 관계는 아직 없어서.

우리의 롤러코스터 중 밑바닥의 일부를 보게 된 우리 아가씨(남편의 유일한 동생)은 그걸 보고서도 그랬다. "그래도 언니 오빠를 보면 결혼하고 싶어져요. 친구처럼 투닥거리면서도 재밌게 대화하면서 사는게 좋아보여서요." 고마우면서도 그게 다른 사람들 눈에도 좋아보이긴 하는구나 싶었다. 내가 원하는 건 이게 아닌데, 이런 사람이 아닌데 했던 날들을 지나 그래도 나에게 가장 중요한 '핵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랑 살고 있구나, 우리의 지난한 노력들이 쌓여 '그럼에도 서로를 믿고 좋아하며 함께 살아가는 관계'를 만들었구나 싶다.  

작가의 이전글 여동생 결혼식 축가를 연습하다 울어버렸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