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옥찬 May 22. 2023

직장인의 스트레스

인스타툰 [똑똑 너의 마음을 열어봐] 1화

인스타툰 [똑똑! 너의 마음을 열어봐] ㅣ글: 최옥찬 & 만화: 별별 

[똑똑! 너의 마음을 열어봐] 연재 1화

[똑똑! 너의 마음을 열어봐] 브런치는 인스타툰에서는 충분히 다룰 수 없는 심리상담 이야기를 합니다.  


어느 날 심리상담사인 민지에게 전화가 한통 옵니다. 민지의 베프인 지우입니다. 지우는 민지와 만나기를 원합니다. 지우는 사람들이 다 알만한 은행에 다니고 있습니다. 지우의 직업은 연봉으로만 보더라도 사람들이 부러워할만한 일입니다. 지우는 대학에 입학한 후에 은행에 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필요한 스펙을 열심히 쌓았습니다. 지우가 취업을 위해서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는지는 지우의 베프인 민지가 곁에서 지켜봤기 때문에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민지는 지우가 회사를 그만두고 싶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매우 놀라고 당황스러웠을 것입니다. 그러나 민지는 지우의 이야기를 듣고 아무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마음이 지친 지우의 손을 꼬옥 잡아 주었습니다.   


상담실에서 청년들을 만나보면 자신들이 원하는 회사에 취업하는 것이 어려워서 상실감이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요즘 뉴스를 보면 시대상황적으로 청년들의 취업이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기후변화, 전쟁 등의 영향으로 경제적 상황이 매우 좋지 않습니다. 게다가 우리가 살아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부정적인 모습이 일자리의 감소로 인한 어려움입니다. 이런저런 이유로 청년들이 선호하는 양질의 일자리에 취업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는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누군가 어렵게 입사한 회사를 그만 두고 싶다고 한다면 아마 누구라도 말리고 싶을 것입니다. 그래도 한 번 생각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젊은 직장인들이 원하던 취업을 어렵게 하고도 회사를 그만두고 싶어하는 이유가 분명하게 있기 때문입니다.         


직장인들이 심리상담을 신청하는 이유는 주로 스트레스 때문입니다. 스트레스는 보통 심리적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적인 압박을 받았을 때 느끼는 마음의 고통입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크게 또는 지속적으로 받다 보면 우울, 불안, 분노 등 정서적인 고통이 생깁니다. 그러면 잠을 잘 못 자거나 밥을 잘 못 먹는 등 생활 패턴에도 문제가 생깁니다. 일정하고 규칙적이던 생활 패턴이 무너지면 생체 리듬도 나빠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다 보면 결국에는 외부 환경의 스트레스로 인한 심리적 고통에 더하여 신체 내부의 스트레스가 가중되는 악순환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신체적이고 심리적인 소진 상태인 ‘번아웃 증후군’처럼 될 수 있습니다. 직장인들이 번아웃이 되면 회복하는 것이 그렇게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장인들이 자신의 스트레스를 인식하고 효과적으로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능력 중 하나입니다.            


직장인들의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원인은 직장 내 인간관계인 경우가 많습니다. 심리상담사로서 인간관계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초·중·고 학생들의 왕따나 은따 같은 집단 따돌림으로 인해서 고통을 호소하는 아이들입니다. 아동·청소년 상담을 하다 보면 또래관계 어려움이 아이들의 심리와 성격 발달에 매우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성인인 직장인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것도 인간관계입니다. 특히, 20~30대가 40~50대 직장인들보다 인간관계 스트레스를 더 크게 느낀다고 합니다. 그래서 젊은 세대일수록 회사를 그만두고 싶은 가장 큰 이유가 직장 내 인간관계라고 합니다.        


직장인들의 스트레스에는 회사 분위기와 자신의 업무가 ‘기대와 다름’에서 오는 실망감과 좌절감이 깔려있습니다. 소위 ‘내가 이러려고 이 회사에 들어왔나’ 싶은 후회스럽고 절망스러운 마음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면 스트레스가 쌓이고 우울감과 무기력감이 생깁니다. 직장인들이 취업을 위해 노력했던 것처럼 우리가 기대하고 행동하는 것은 심리적 욕구에 따른 것입니다. 인간에게는 기본심리욕구라는 것이 있습니다. 크게 세 가지로써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입니다. 그래서 직장인들이 이 세 가지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스트레스가 쌓이고 회사를 다니고 싶은 동기가 점점 더 낮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유튜브 [똑똑! 너의 마음을 열어봐] 이번 내용 링크

https://youtu.be/ufczjmcoTY4


인스타툰 [똑똑! 너의 마음을 열어봐] 링크

https://instagram.com/minji_instatoon?igshid=MzNlNGNkZWQ4Mg==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