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툰 [똑똑! 너의 마음을 열어봐] ㅣ글: 최옥찬 & 만화: 별별
[똑똑! 너의 마음을 열어봐] 연재 2화 [똑똑! 너의 마음을 열어봐] 브런치는 인스타툰에서는 충분히 다룰 수 없는 심리상담 이야기를 합니다.
지난 번에 심리상담사인 민지는 회사를 그만두고 싶어 하는 지우와 만났습니다. 그 후에 민지도 자신이 하는 일, 즉 진로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민지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시절을 어떻게 보냈는지 떠올려 보았습니다. 민지는 특별히 좋은 기억이나 나쁜 기억보다는 한국의 여느 학생들처럼 대학입시를 위해서 공부를 열심히 한 모습이 먼저 떠올랐습니다. 그렇게 시작된 민지의 기억이 다른 기억을 떠오르게 했습니다. 특히, 민지가 어릴 적에 반 행사나 학교 행사에서 진행자로 사회를 봤던 순간들이 떠올랐습니다.
민지는 사회를 보던 기억과 함께 마음속 깊이 묻혀 있던 그때 기분을 다시 경험했습니다. 당시에 민지는 수많은 학생들 앞에서 당당하고 활기차고 생동감 있게 학교 행사 사회를 봤습니다. 민지는 과거 자신의 꿈이 오프라 윈프리 같은 사회자였다는 것을 기억해 냅니다. 그런데 현재 민지는 심리상담사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여러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하는 사회자를 꿈꾸었던 민지가 지금은 한 사람 앞에서 그 사람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있는 것입니다. 민지는 잠시 혼란스러움과 당황스러움을 느꼈습니다. 왜냐하면 원래 자기 자신과 너무 다른 것 같은 일을 하는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민지가 자신의 삶을 성실하고 열심히 살아왔음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진로 상담에서 활용하는 홀랜드 직업적 성격 유형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러한 홀랜드 이론을 바탕으로 해서 진로 관련 검사 도구들이 만들어졌습니다. 홀랜드 이론에 따르면 우리 자신의 직업적 성격 유형과 맞는 직업적 환경에서 일할 때 직업만족도가 높고 일에서 성과를 낸다고 합니다. 가령, 춤을 추는 댄서가 있습니다. 그런데 댄서로서 직업적 일을 하지 못할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자신의 직업적 성격 유형과 다른 사무직 환경에서 일을 한다면 잘 적응하지 못할 것이 분명합니다. 그리고 그 일에서 성과를 내기도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홀랜드 유형으로 볼 때 댄서는 예술가형(Artistic)이고 사무직은 관습형(Conventional)입니다. 홀랜드 육각형 모형으로 봤을 때 댄서와 사무직은 정반대의 직업적 성격 유형입니다.
홀랜드 직업적 성격 유형은 6가지로 구분합니다. 실제형(Realistic), 탐구형(Investigative), 예술형(Artistic), 사회형(Social), 기업형(Enterprising), 관습형(Conventional)입니다. 그리고 각 유형의 앞 글자를 딴 RIASEC 육각형 모형으로 이루어집니다. 홀랜드 직업적 성격 유형은 아이들이 자신의 진로를 탐색을 할 때 활용하기에 좋습니다. 아이들이 직업적 성격 유형별로 적합한 직업들을 확인할 수 있어서 다양한 직업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홀랜드 이론은 인공지능이 발전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와 같이 직업 환경이 급변하는 사회에서는 적절하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동·청소년기에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미래에 어떤 직업을 선택할 지에 대해 생각할 때는 홀랜드 이론이 여전히 도움이 됩니다. 아이들이 진로를 탐색할 때도 자신의 성격이나 흥미 등 자기 이해는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러한 자기 이해 차원에서 자신의 직업적 성격 유형을 알고 성격 유형에 적합한 직업군을 확인하면 자신의 진로 방향과 진로 목표를 좀 더 구체적으로 다듬어갈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진로 목표가 명확할수록 학습 동기와 학습 목표도 분명해집니다. 그렇게 해야 대학 입시에서 성적으로만 고민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진로 목표와 적합한 전공을 선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직장인들이 어렵게 회사에 취업한 후에도 진로 고민을 할 때가 있습니다. 크게 두 가지로, 자신이 하는 일에 비해서 기대했던 금전적 보상이 적은 경우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직업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가 적은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가 아니라면 홀랜드 이론에 따라 자신의 직업적 성격 유형과 회사의 직업 환경이 맞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어찌 보면 자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진로 방향과 진로 목표가 어긋난 경우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현실적인 상황상 어쩔 수 없이 취업이 된 곳에서 일을 하는 경우입니다. 만약에 충분히 적응적인 사람이고 직업적 성격 유형과 직업적 환경 유형이 비슷하다면 괜찮습니다. 그러나 홀랜드 육각형 모형에서 정반대의 유형인 경우에는 적응하는 것이 결코 쉽지 않습니다. 그러할 때는 자신의 직업적 성격 유형과 비슷한 직장으로 이직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진로와 관련해서 유료로 가능한 검사 도구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커리어넷(https://www.career.go.kr/cnet/front/examen/inspctStd.do)이나 워크넷(https://www.work.go.kr/seekWantedMain.do)을 활용하시면 자신의 진로과 관련한 검사를 무료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검사 결과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홀랜드 직업적 성격 유형은 MBTI 성격 유형처럼 자신의 직업적 성격 유형을 탐색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자신의 MBTI 성격 유형과 함께 홀랜드 직업적 성격 유형도 함께 안다면 자기 이해를 더욱 풍성하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유튜브 [똑똑! 너의 마음을 열어봐] 이번 내용 링크
인스타툰 [똑똑! 너의 마음을 열어봐]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