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옥찬 Jun 12. 2023

직장인의 새로운 도전

인스타툰 [똑똑! 너의 마음을 열어봐] 4화

인스타툰 [똑똑! 너의 마음을 열어봐] ㅣ글: 최옥찬 & 만화: 별별 

[똑똑! 너의 마음을 열어봐] 연재 4화

[똑똑! 너의 마음을 열어봐] 브런치는 인스타툰에서는 충분히 다룰 수 없는 심리상담 이야기를 합니다.  


회사를 잘 다니던 사람이 어느 날 갑자기 퇴사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퇴사를 하는 사람은 이전부터 퇴사 준비를 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퇴사를 하는 사람과 사적으로 가까운 사람이 아니라면 그 사람의 갑작스러운 퇴사에 꽤 놀랄 것 같습니다. 제가 얼마 전에 스쿠버다이빙 여행에서 만난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 중 2명이 퇴사를 하고 꿈에 그리던 세계여행을 한다고 했습니다. 그 사람들의 인생에 있어서 새로운 도전을 하는 중이었습니다.      


진로발달단계에서 보더라도 직장인이 하던 일을 그만두고 새로운 일을 하는 것도 새로운 도전입니다. 게다가 요즘은 한 가지 일만 하지 않고 여러 가지 일을 하는 N잡러라는 말도 있습니다. 본업 외에 돈을 더 벌기 위해서 부업을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부업이 본업보다 잘 되어 본업을 버리고 부업을 새로운 본업으로 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 것을 봅니다. 쉽지 않은 새로운 도전을 하고 성공한 경우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 시대를 4차 산업혁명 시대라고 합니다. 미래 학자들이 예측하기를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한 사람이 평생 5개 이상의 직업을 바꾸어 가질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즉, 한 가지 직업으로 사는 시대가 아니라는 말입니다. 가령, 대학에서 공부한 전공으로 취업을 한다고 해도 그 일로 10년 정도 먹고살면 충분하다는 것입니다. 한 사람의 인생에 있어서 직업의 변화가 여러 번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직업 세계에서는 새로운 직업이 생겨나고 기존의 직업이 사라지는 변화가 매우 빠르게 일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스타툰의 주인공 민지는 오랜 기간 투자하고 노력했던 심리상담사라는 직업을 그만두었습니다. 민지는 진로에서의 욕구와 가치 등 자기 이해를 충분히 해보았습니다. 민지는 진로를 전환하는 데 있어서 현실 상황도 충분히 고려했습니다. 그런 후에 퇴사를 하고 새로운 도전을 했습니다. 민지는 자신의 꿈이었던 진행자가 되기 위한 현실적이고 실현가능한 방법으로서 유튜버에 도전하기로 했습니다. 민지가 이렇게 도전을 할 수 있었던 진로 인성이 있습니다. 바로 우연학습기술입니다.        


우연학습기술은 이전에 말씀드렸던 크럼볼츠의 진로이론인 계획된 우연 이론에서 강조하는 진로 인성입니다. 직장인이 민지처럼 자신이 하는 일과 다른 새로운 도전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성격적 특성 즉, 마음의 힘입니다. 그래서 새로운 도전을 하기 전에 자신의 진로 인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기 자신의 성격적 특성으로서 우연학습기술이 개발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우연학습기술은 다섯 가지로 호기심, 인내심, 유연성, 낙관성, 위험감수입니다.      


민지가 우연학습기술을 어떻게 활용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민지는 유튜버를 시작하기 전에 진행자가 되기 위한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여느 20대처럼 유튜브에서 검색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진행자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알게 됩니다. 민지의 호기심이 학습 기회를 만들어 가면서 진행자가 되기 위한 학습 거리를 찾아서 합니다. 이처럼 호기심이 있어야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는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호기심이 학습 동기가 됩니다. 새로운 도전을 위한 준비가 곧 새로운 일에 대한 학습일 것입니다.       


민지가 진행자에 대한 정보를 찾다가 발견한 것은 유튜버들이었습니다. 민지는 유튜버가 곧 진행자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유튜버가 되기로 한 것입니다. 민지의 유연성이 발휘됩니다. 진행자라는 직업보다는 더 큰 개념인 사람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으로 접근한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유튜버도 진행자인 것입니다. 민지는 유튜버가 되기 위해 준비를 했습니다. 학습은 호기심으로 시작하지만, 인내심으로 끝을 맺습니다. 민지가 퇴사를 하고 유튜버를 시작하면서 위험감수와 낙관성이 발휘했습니다. 유튜버로 수익을 내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미래의 불확실함을 견디기 위해서입니다.      


직장인이 하던 일을 그만두고 새로운 도전을 하는 것이 결코 쉽지 않습니다. 저도 유튜브를 시작하는 데 2년이 넘게 걸렸습니다. 환경적인 상황이 변하여 어쩔 수 없이 등 떠밀려 새로운 도전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는 등 떠밀리는 상황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등 떠밀려 마지못해 새로운 도전을 하는 것보다는 새로운 도전을 할 준비가 되어있는 것이 인생의 성공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그 준비가 바로 우연학습기술 즉, 진로 인성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호기심, 인내심, 유연성, 낙관성, 위험감수 이 5가지 인성을 기억하고 개발하세요.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지금 알았으면 지금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유튜브 [똑똑! 너의 마음을 열어봐] 이번 내용 링크

https://youtu.be/2kGIY7A90Go


인스타툰 [똑똑! 너의 마음을 열어봐] 링크

https://instagram.com/minji_instatoon?igshid=MzNlNGNkZWQ4Mg==

이전 03화 직장인의 퇴사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