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옥찬 Jun 26. 2023

연기하는 것 같은 연극성 성격

인스타툰 [똑똑! 너의 마음을 열어봐] 6화

인스타툰 [똑똑! 너의 마음을 열어봐] ㅣ글: 최옥찬 & 만화: 별별 

[똑똑! 너의 마음을 열어봐] 연재 6화

[똑똑! 너의 마음을 열어봐] 브런치는 인스타툰에서는 충분히 다룰 수 없는 심리상담 이야기를 합니다. 


우리가 어디에서든지 만날 수 있는 사람인데 이런 사람은 조심해야 합니다. 연극성 성격 장애와 연극성 성격 성향의 사람들입니다. 성격 장애는 진단명이기 때문에 진단을 받기 전에는 누구도 알 수 없지요. 그래서 성격 성향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연극성 성격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연극 좋아하시나요. 연극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연극의 유래를 살펴보면 가면극이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개인적으로는 연극하면 가면무도회와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화려한 가면이 떠오르기도 합니다. 가면의 용도가 있지요. 가면은 얼굴을 가리고 자신을 숨기는 데 사용합니다. <복면가왕>처럼 가면을 쓰고 노래를 부르면 누군지 알 수 없잖아요. 무대 위에서 가면을 쓴 연기자는 본래 자신의 모습이 아닌 자신이 쓴 가면의 역할을 합니다.      


어릴 적에 가면을 써 보신 적 있으시지요. 사람들 앞에서 가면을 쓰면 편안하고 자신감도 더 생깁니다. 왜냐하면 자신의 본래 모습이 드러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더 자신감 있게 행동할 수도 있습니다. 심리적으로 가면을 쓰는 것도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연극성 성격은 자기 자신의 본래 모습을 감추고 연극을 하듯이 산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것도 화려한 가면무도회의 주인공처럼 말입니다. 연극성 성격이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그러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 아닙니다. 다른 성격 장애처럼 연극성 성격의 태도는 무의식적입니다. 그래서 자기 자신이 심리적인 가면을 쓰고 연극하는 것처럼 살고 있다는 것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극성 성격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보통 영화나 드라마에 나오는 매력적이고 유혹적인 여자 캐릭터로 설명을 하기도 합니다. 의자에 앉아서 유혹하는 장면으로 패러디가 많이 되는 오래된 영화가 있습니다. 제목도 유혹적인 <원초적 본능>이라는 영화입니다. 사람들이 이 영화를 본 적이 없더라도 스틸컷은 본 적이 있을 것 같습니다. 바로 여자 주인공이 의자에 앉아서 형사를 성적으로 유혹하는 장면입니다. 영화 <원초적 본능>하면 바로 떠오르는 이미지로 워낙 유명합니다. <원초적 본능>에 나오는 여자 주인공 같은 캐릭터를 현실의 삶에서 마주한다고 상상해 보세요. 그러면 연극성 성격의 사람에 대해서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연극성 성격의 특징이 있습니다. 연극성 성격의 사람은 다른 사람들의 관심과 애정을 받기 위해서 외모 등에 지나칠 정도로 신경을 쓰고 노력을 합니다. 그래서 외모가 눈에 띄게 화려하고 성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연극 무대 위나 가면무도회 같은 곳에서는 자연스러운 외모이고 당연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태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직장이나 일상의 삶에서는 상당히 부자연스러워 보입니다. 그렇지만 매우 인상적으로 보이기 때문에 사람들의 눈에 확 띌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사람들의 시선을 온몸에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극성 성격의 사람들은 그러한 집중되는 시선을 즐긴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연극성 성격의 사람은 대인관계에서 실제보다 더 친밀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연극성 성격의 사람과 가까운 사람들은 서로 친밀감의 격차가 달라서 당황스러운 경우가 생깁니다. 특히, 이성에게는 친밀감을 보이는 감정표현이 과도하게 나타나서 성적으로 유혹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물론 실제로 유혹하는 것일 수도 있지만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상대방은 성적인 메시지로 받아들이고 착각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성적인 감정을 느끼고 성적인 행동을 시도할 수도 있습니다. 조심하셔야 합니다.       

  

연극성 성격의 사람은 정서적으로 상당히 불안정한 모습을 보입니다. 연극성 성격은 마음속 깊이 다른 사람의 관심을 끌면서 사랑과 인정을 받고 싶은 욕구가 강렬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러다 보니 일상적으로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희로애락의 감정기복을 크게 느낄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연극성 성격은 만나는 모든 사람들에게 인정과 사랑을 받고 싶어 하는데 그러한 기대는 절대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연극성 성격이 관심을 끌기 위해서 노력하는 만큼 좌절감도 크게 느낍니다.         


연극성 성격의 사람과 처음 만날 때는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관계를 지속하다 보면 지나치게 요구적이고 끊임없이 인정을 바라는 연극성 성격의 태도에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게다가 연극성 성격은 거절에 대한 두려움이 커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어떻게든 얻어내는 기술이 뛰어납니다. 특히, 자신의 요구가 들어지지 않으면 자살 시도나 상식적이지 않은 무모한 행동으로 상대방을 무력화시키도 합니다. 연극성 성격의 사람과 관계할 때는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기 위해 경계선을 분명히 하면서 적절한 관심과 인정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연극성 성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변에서 연극성 성격의 사람을 이해하고 관계하는데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유튜브 [똑똑! 너의 마음을 열어봐] 이번 내용 링크

https://youtu.be/zIEsmFd82yA


인스타툰 [똑똑! 너의 마음을 열어봐] 링크

https://instagram.com/minji_instatoon?igshid=MzNlNGNkZWQ4Mg==


이전 05화 감옥 갈 것 같은 반사회성 성격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