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인성&학습&진로: 부모를 위한 심리상담학
부모로서 아이를 키우는 것이 어떠신가요? 쉽지 않으시지요. 한국의 과거 양육 환경과 현재의 양육 환경이 달라서 그렇습니다. 한국 사회는 한 세대 안에서도 급격한 성장과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아무래도 핵가족화일 것 같습니다. 아이의 성격 발달과 형성에 있어서 핵가족화는 아이의 심리정서 발달에 긍정적인 양육환경은 아닙니다. 아이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오롯이 부모의 영향만 받기 때문입니다. 과거 대가족 사회에서는 아이가 여러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면서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부모의 영향력이 현재보다는 적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현대 사회는 자녀의 성격 발달과 형성에 있어서 부모의 책임이 더욱 커졌습니다. 현대 사회는 아이의 성격 발달 측면에서 봤을 때는 양육환경이 더 취약한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부모가 양육환경을 탓하면서 손 놓고 있을 수는 없겠지요. 오히려 과거보다 더 적극적으로 부모역할을 해야 합니다. 자녀가 잘하면 상관없습니다. 부모역할의 어려움은 자녀의 문제행동이 나타날 때입니다. 그래서 자녀의 문제행동을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자녀가 문제행동을 통해서 얻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번에는 자녀가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4가지 심리적인 목적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잘 기억하셨다가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심리적인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선택하는 네 가지 문제행동 유형이 있습니다. 아이들의 네 가지 잘못된 목적과 그것을 이루기 위한 잘못된 행동양식이 있는데 그것이 문제행동으로 나타납니다. 아이들의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목적 네 가지는 관심 끌기, 힘겨루기, 앙갚음하기, 무능감 보이기입니다. 부모가 아이의 문제행동 이면에 있는 심리적인 목적을 이해한다면 화나게 하는 문제행동에만 초점이 맞춰지는 것을 피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야 훈육을 할 수가 있습니다. 부모는 자녀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 줘야 합니다. 그럴 때 적절한 훈육이 필요합니다. 자녀를 훈육할 때는 중요한 원칙이 있습니다. 자녀가 자신의 행동이 옳지 않았다는 사실을 깨닫고 문제행동을 반복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중략 -
이번에는 아이가 문제행동을 하는 네 가지 심리적인 목적에 대해서 이야기했습니다.
정답없는 입시 균형이 답이다:학습균형 초등편 http://aladin.kr/p/q4Q1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