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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피플코치 Feb 29. 2024

당신의 피드백이 진정 효과적이려면


피드백이란


‘학습자의 학습 행동에 대하여 교사가 적절한 반응을 보이는 일’

‘진행된 행동이나 반응의 결과를 본인에게 알려 주는 일’



피드백의 뜻을 살펴보면, 부정적인 내용을 전달 한다는 말은 없지만 현실에서 이 단어를 떠올리면 개선하거나 고쳐야 할 것과 부정적인 상황이 자연스레 연상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는 우리가 회사에서 타인에게 제공하는 피드백이라는 것을 맞게 활용하고 있나?를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는 얘기가 됩니다.




구체적인 행위에 대한 것이어야 한다



내 감정을 전달 하거나 어떤 행동에 대한 경고성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아닌 피드백은 그 사람이 발전 시켰으면 하는 행동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피드백의 목표는 내가 상대방에게 원하는 행동을 끌어내기 위한 것이어야 합니다.


이 행동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본질에 해당하는 ‘메시지’만큼이나 그것을 전달하는 방식, 톤&매너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피드백의 내용만큼 중요한 것



동일한 얘기를 들어도 듣는 사람의 기분은 극명하게 갈릴 수 있습니다.



잔소리처럼 들릴 수도 있고 or 해 봐야지 생각이 드는 경우

타인에 대한 원망 or 나에 대한 반성



이렇게 상대방의 감정이 갈리게 되는 것은 생각보다 피드백을 전달하는 형식이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됩니다.

심각하고, 위압감을 주는 표정과 말투보다는 걱정 어린 눈빛과 진지한 표정보다는



해 봐~라는 말 보다는 ~ 해 보는게 어때?

그렇게 하면 안 돼 보다는 그렇게 하는 것이 더 좋아요

이 행동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 보고 다시 얘기 나눠 보는 게 어때요?



강하고 자극적인 충격요법과 같은 것이 아주 가끔은 효과를 볼 수 는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듣기 좋은 형식을 갖춰야 메시지가 비로소 힘을 가질 수 있습니다.



친절함과 배려는 그 상대방을 존중하는 마음이 기반이 되기 때문에 상대방은 알아 차릴 수 있습니다.


말이라고 하는 것이 생각과 마음이 투영되어서 나오는 결과물이긴 하지만 습관과 태도로 훨씬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다면 우리는 이를 의식적으로 생각하고 행동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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