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순전한작업실 May 01. 2023

미디어의 변천 ⑤ 양방향 미디어 시대


 컴퓨터는 복잡한 수학적 계산을 빠르게 수행하기 위한 용도로 만들어졌습니다. 2차 세계대전 동안 미사일의 탄도 계산, 암호 해독 등의 군사적 목적으로 개발되었죠. 2차 대전이 끝난 후 상업화된 컴퓨터는 문자, 이미지, 동영상 등의 각종 멀티미디어 정보를 생성하고, 저장할 수 있는 종합적인 정보단말기로 발전했습니다.


 1970년대에 개인용 컴퓨터(PC)가 출시되고, 1990년대에 인터넷이 보급되면서 컴퓨터와 인터넷은 전 세계의 커뮤니케이션을 매개하는 핵심 미디어로 자리 잡게 되었는데요, 이에 따라 사람들이 주고받는 정보의 양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며 지식과 정보가 산업의 핵심이 되는 정보혁명 시대가 열렸습니다.



 두 대 이상의 컴퓨터가 서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연결된 형태를 네트워크라고 합니다. 인터넷은 전 세계에 퍼져 있는 네트워크를 하나로 연결하는 통신 시스템이죠. 컴퓨터로 만들어진 다양한 형태의 정보들이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 사람들과 공유되면서, 전 세계를 단위로 하는 동시적인, 또 비동시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졌습니다. 


 월드와이드웹(www)은 인터넷에 연결된 사람들이 정보를 공유하는 공간인데요, 인터넷과 월드와이드웹은 지구 곳곳에 떨어져 있는 전 세계 수억명의 사람들이 공간의 제약 없이 소통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또 인터넷에 연결된다면, 언제라도 월드와이드웹에 저장된 정보에 다시 접근할 수 있어 시간의 제약을 뛰어 넘는 소통도 가능하게 되었죠.


 


 컴퓨터 이전에 등장한 대중매체인 책,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등은 출판사, 언론사, 방송사 등을 중심으로 제작된 콘텐츠를 독자와 시청자에게 일방적으로 전송하는 성격을 가졌습니다. 미디어의 소비자는 미디어를 수신만 하는 수동적인 위치에 있었죠. 


하지만 컴퓨터는 사용자의 조작에 따라 프로그램이 반응하고, 그에 따라 출력값이 달라지는 특징을 가집니다. 사람들은 컴퓨터와 인터넷을 매개로 정보를 만들고, 주고받고, 수정하며, 미디어-이용자, 이용자-이용자가 양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미디어 소비자의 위치도 ‘수동적인 수신자’에서 ‘적극적인 이용자’로 변화하게 되었죠.


 컴퓨터와 인터넷의 보급으로 개인이 운영하는 웹페이지나 블로그, 게시판, 지식백과, UCC(user created content) 등이 늘어났는데요, 이렇게 미디어 제작사에 속하지 않은 개인 단위의 미디어 소비자가 미디어 콘텐츠를 직접 생산하기 시작하면서, 미디어 생비자라는 개념이 등장했습니다.


 생비자(prosumer)는 생산자(producer)와 소비자(consumer)가 합해진 개념인데요, 미디어 생비자는 미디어 콘텐츠의 소비자이면서 동시에 생산자의 역할도 하는 양방향 미디어 시대의 적극적인 미디어 이용자를 가리킵니다.





[참고 문헌]

‣ 공병훈, ‘[공병훈 칼럼] 인터넷이 만드는 ‘연결과 커뮤니케이션’의 기나긴 혁명’, 뉴스페이퍼, 2019.05.29

‣ 권영부 외 6인, 『미디어 교육사』, 한국언론진흥재단, 2022.


[출처]

‣ 순전한 작업실의 인스타그램

매거진의 이전글 미디어의 변천 ④ 방송 미디어 시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