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과거인 듯하지만 애매한 과거일 때 -현재완료 주동

by 아이작 유

당신이 오랜만에 만난 친구들과 이야기할 때, 딱 과거 시점 ‘언제’를 분명하게 말하지 않고, “뭐, 뭐 했었지”, “뭐, 뭐 해봤지”, “뭐, 뭐 해왔어”라고 말할 때가 많다. 거듭 말하는데, 영어도 언어다! 이렇게 과거 시점, 예컨대 ‘어제’, ‘며칠 전’, ‘일주일 전’, ‘일 년 전’, ‘일곱 살 때’ 등등으로 분명히 말하지 않는 이유는 여러 가지일 수 있다. 첫째, 하긴 했는데 시점에 관계없이 그냥 말할 때, 그 시점이 정확히 기억나지 않을때. 둘째, 과거 시점을 꼭 말하고 싶지 않거나 굳이 말하지 않아도 별 문제 없을 때. 이럴 경우에 쓰는게 ‘현재완료시제’다.


‘이미 과거시제 주동이 있는데 또 현재완료 주동을 사용한다고? 이것 참 헷갈리는데?’

이런생각이드는가? 나도그랬다. 이제 쉽게 구별해보자. 당신이 말을 할 때, 분명한 과거 시점이 생각난다면 또는 과거 시점을 말하고자 한다면 과거 시제 주동을 사용하라.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현재 완료 주동을 사용하면 된다. 실제 예를 들어보자.



I finished this work two days ago.

나는 이 일을 이틀 전에 끝냈다.

▶ 이틀 전이라는 과거 시점이 분명하므로 과거시제 주동 ‘I finished’를 쓰는 것이 맞다.


I have finished this work.

나는이일을끝냈다.

▶ 과거 시점이 분명하지 않다. 일주일 전에 끝냈을 수 있고, 어제 끝냈을 수 있고, 한 시간 전에 끝냈을 수 있다. 이렇게 불분명할 때는 현재완료시제 주동 ‘I have finished’를 사용한다.


I did my homework at the library yesterday.

나는 어제 도서관에서 숙제했다.

▶ 어제라는 과거시점이 분명하므로 과거시제주동 ‘I did’가 사용 되었다.


I’ve done my homework at the library for two hours.

나는 두 시간 동안 도서관에서 숙제했다.

▶ 숙제했다는 행위가 두 시간 전의 것일 수도 있고, 한 시간 전의 일일 수도 있고, 바로 직전의 일이었을 수도 있다. 한 시간 반 동안 딴짓하다가 마지막 30분만 숙제에 집중했을 수도 있다. 딱 특정한 과거 시점이 아닌 두 시간 동안 계속 숙제를 했으므로 이럴 경우 현재완료 주동 ’ve done을 사용한다.


I played golf last summer.

나는 지난여름에 골프를 쳤어.

▶ 지난여름이라는 분명한 시점이 있다. 그래서 과거시제 주동 ‘I played’를 썼다.


I’ve played golf since 7 years old.

나는7세 때부터 골프를 했어.

▶ 7세 때부터 지금까지 쭉 골프를 했다. 8세 때도 했을 수도 있고, 9세 때부터 한동안 안하다 18세 때 다시 골프채를 잡았을 수 있다. 즉, 그 시점이 불분명하다. 이처럼 과거 어떤 기간 동안 쭉 했을 때, 현재완료 주동을 사용한다.


Lionel Messi played soccer against Real Madrid last week.

리오넬 메시가 지난 주에 레알 마드리드와 축구를 했다.

▶ 지난주라는 분명한 과거 시점이 있으니 과거시제 주동 ‘Lionel Messi played’를 사용했다.


Lionel Messi has played soccer against Real Madrid many times.

리오넬 메시는 레알 마드리드를 상대로 축구를 많이 했다.

▶ 주어가 축구를 많이 한 시점이 지난주일 수 있고, 작년일 수도 있고, 3년 전일 수도 있고, 데뷔한 해일 수도 있다. 불분명하므로 현재완료 주동 ‘Lionel Messi has played’를 사용했다.



어떤가? 감이좀오는가? 영어로 말할 때 그 기준은 당신의 생각이다.

당신이 과거에 대한 말을 할 때, 시점이 분명하다고 생각하면 과거시제주동을 쓰고, 분명하지 않다고 생각하면 현재완료시제 주동을 사용하면 된다. 그 기준은 바로 당신이다. 이렇게 자연스럽게 분별하면 되는 것이다. 수많은 경우로 나누어 어려운 문법을 외워야 하는 것처럼 현재완료 시제를 다루지마라.



현재완료시제동사를만들기위해서는 ‘have / has’ 조동사에 과거분사라는 새로운 모양의 동사를 붙여 사용한다. 먼저 언제 have 조동사를 쓰고, 언제has 조동사를쓰는지알아보자.


I have worked / She has finished / We have done / He has played / They have run / It has gone


예시에서 볼 수 있듯, I와 You를 제외한 단수에 대해서 has를 사용한다. 이제 have / has 뒤에 붙는 과거분사에 대해서 알아보자. ‘-ed’로 끝나는 일반 동사의 과거분사는 단순 과거형과 같다. 하지만 불규칙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 과거형과 다르다. 너무 복잡하다고? 걱정은 넣어두라. 불규칙 과거형 동사들이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것이라 꾸준히 연습하면 자동으로 입에 붙듯이, 불규칙 과거분사 동사들 또한 마찬가지다. 연습과시간이해결해줄것이다.



09-1 현재형 - 과거형 - 과거분사동사변화및주동연습하기

다시 한번 강조한다. 아래 수많은 동사를 읽을 때, 주어 + 동사, 곧 주동을 하나의 단위로 읽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비록 동사들만 나열했지만, 주어를 잡고 읽기를 바란다.



09-3 현재완료 주동을 한 단위로 더 와닿게 하는 법

‘주어 will 동사’를 ‘주어’ll 동사’로 축약했을 때 그리고 ‘주어 be going to 동사’를 ‘주어 be gonna 동사’로 축약했을 때, 더 한 단위로 와닿게 느껴지고 쉽게 발음을 한 것처럼, 현재완료 주동 또한 축약을 통해 더 한 단위로 느껴질 수 있다.



Language shapes the way we think, and determines what we can think about. –

(언어는 우리가 생각하는 방식을 형성하고 우리가 무엇을 생각할지 결정한다)

- 벤자민 리 워프



아이작 유

<영어지능> 중에서

읽으시면서 떠오른 생각이나 다른 관점이 있다면, 댓글로 살짝 나눠주세요.
누군가의 한마디에서 또 다른 생각이 시작될 수 있으니까요.
이 브런치 공간이 생각이 오가고, 서로의 시선이 스치는 장이 되길 바래요.


keyword
토요일 연재
이전 08화"과거 - 현재 - 미래시제" 나의 이야기 만들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