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 have another language is to possess a second soul.”
또 다른 언어를 하는 것은 또 다른 영혼을 얻는 것이다
- 샤를마누 대제
나: 여보세요, 친구야뭐하고있니?
친구: 나 집에서 그냥 빈둥거리고 있는데.......
나: 아홉시 치맥 콜?
친구: 콜!
나: 엄마, 왜집에 안오는거야?
엄마: 치킨 주문 기다리고 있지. 사람 많아서 오래 걸린다.
이와 같이 우리는 일상에서 ‘무엇을 하고 있다’는 진행시제를 무척 많이 사용한다. 이번 장에서는 어떻게 진행시제를 표현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현재 진행 시제 주동
현재 진행 시제 주동은 지금 / 현재 시점에서 누가 무엇을 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현재 진행 시제 주동은 ‘주어 + be(am, are, is) + 동사 ing’로 표현하면 된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자.
과거 진행 시제 주동
과거 시제에는 특정한 과거 시점이 언급된다. 과거 진행 시제에도 마찬가지다. 어떤 주어가 어떤 행동을 하고 있었던 과거 시점이 언급된다. 과거 진행 주동은 다음과 같이 표현하면 된다.
I was 동사 - ing
You were 동사 - ing
She was 동사 - ing
He was 동사 - ing
It was 동사 - ing
They were 동사 - ing
We were 동사 - ing
현재 완료 진행 시제 주동
과거 진행 시제에는 특정 과거 시점이 있다. 하지만 특정 과거 시점을 언급할 필요가 없을 때가 있다. 다시 말해, 특정 과거 시점이 아닌 어떤 기간에 걸쳐 쭉 뭔가를 했거나 어떤 상태가 쭉 이어져올 때가 있다. 이때사용하는것이바로, 현재 완료 진행 시제 주동이다.
현재 완료 진행 시제 주동은 (주어 + has / have been 동사-ing)를 통해 표현하면 된다.
아이작 유
<영어지능> 중에서
읽으시면서 떠오른 생각이나 다른 관점이 있다면, 댓글로 살짝 나눠주세요.
누군가의 한마디에서 또 다른 생각이 시작될 수 있으니까요.
이 브런치 공간이 생각이 오가고, 서로의 시선이 스치는 장이 되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