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잘자유 Jun 13. 2023

독립출판을 해버렸다!

생각대로 되진 않았지만... 어쨌든...!

5월 초, 책을 냈다. 작년부터 꿈꿔왔던 일이었다. 



처음 출판기획서를 쓰던 때가 기억난다. 딱 일 년 전쯤이었다. 그때 썼던 출간 계획은 아래와 같다.


- 6월~7월 : 초고 완성

- 8월 : 퇴고, 교정, 교열

- 9월 : 투고 or 인디자인 (올해 안에 출간 목표)



지금 보면 웃음이 난다. 1년 동안, 나의 현실 출간 일정은 아래와 같았기 때문이다.


- 6월~12월 : 초고 완성

- 1월~3월 : 퇴고, 교정, 교열

- 4~5월 : 인디자인, 텀블벅, 인쇄...



두 달 만에 완성할 거라 말했던 원고는 6개월이 넘어서야 완성됐고, 남은 두 달 동안 수정과 독립출판을 하려던 계획도 5개월에 걸쳐 완성됐다. 이렇게 말도 안 되는 계획이었지만... 그래도 저런 계획이라도 세웠으니 1년 후, 원하던 걸 이룰 수 있었던 거겠지.



4개월이라는 기간을 1년으로 늘려서 진행했는데도 독립출판을 한다는 건 너무 힘든 일이었다. 내가 너무 힘을 빡 주고 있었어서 그랬을 수도 있지만... 텀블벅 배송까지 끝나자 기운이 하나도 없었다. 바로 강화도로 떠나 일주일 동안 여행을 하고, 돌아와서도 회복이 덜 되어 이 주간 집에서 쉬었다. 그제야 조금 기운이 나서 책 출간 한 달 만에 독립서점에 입고를 하게 됐다.


책을 만드는 과정은 힘들었지만 진짜는 책을 만든 다음부터다. 책 홍보도 더 열심히 하고, 독립서점에도 많이 입고하고, 북페어도 나가고... 남은 책도 열심히 팔아야 하니까. 열심히 팔아야지.




다음 글은 그래서, 독립출판 다 하고 난 지금, 뭐 하고 사는지 얘기해 봐야겠다. 브런치에 오랜만에 글을 쓰니 어색하지만. 이제 다시 열심히 써봐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텀블벅으로 독립출판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