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토 Jan 01. 2022

서른, 어른?

어른도 아이도 아닌 나이

올해로 서른이 되었다.

어린 시절 어른이라고 생각했던 나이 서른.

내가 벌써 서른이라니. 아직 모르는 것이 너무 많은데.

지금 어린이들이 내 나이를 듣는다면 나를 어른이라고 생각하겠지. 내가 어릴 적 그랬던 것처럼.


하지만 이제는 안다. 서른은 고작 서른 일뿐 어른이 아니다.

적어도 나는 아직 그런 것 같다.

어린 시절 어른이라고 생각했던 나이인 서른이 된 나는 아직까지도

진로를 고민하고, 미래를 걱정하고, 세상을 배우고 있다.


나의 서른은 약간의 혼란과 깨달음이 혼재하는 것 같다.

26살에 공무원에 임용되어 제대로 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이제 공무원 4년 차.

직장인 3년 차 즈음 이직에 대한 욕구가 가장 크다고 하던데,

나는 처음부터 지금까지 이직의 욕구는 항상 있어왔다.

다만 신규 때와 차이가 있다면 더 이상 가만히 있지 않고 이제는 행동하고 있다는 것이다.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나는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그러기 위해서는 뭘 해야 하는지 조금씩 더 알아가고 있다는 것.

그리고 나의 미래를 위해 투자할 수 있는 힘이 생겼다는 것.


이게 무슨 말인가 하면

하루 종일 일하고도 퇴근한 후 책상에 앉을 수 있는 힘이 조금은 남아있다는 것이다.

신규 때는 일에 적응하기 바빠 하루 종일 사무실에서 시달리고 나면

집에 돌아와 다른 것을 할 힘이 하나도 안 남아 있었다.

그저 얼른 씻고, 저녁을 챙겨 먹고, 그대로 침대에 눕는 수밖에.


물론 지난 하반기 인사이동으로 새로운 일을 배우느라 지금도 애를 많이 쓰고 있지만,

그럼에도 이전과 비교해보면 조금은 여유가 생겼다.

지금도 여전히 피곤하지만

그래도 퇴근 후 책상에 앉을 수 있는 힘이 조금은 남았다.


아니 어쩌면 정신력 인지도 모르겠다.

더 이상은 이곳에 가만히 머물러 있을 수만은 없다는 생각.

미래를 바꾸려면 지금 움직여야 한다는 각성.

고민만 하다간 답이 없다는 깨달음.


답답함에 길을 찾던 혼란했던 시간들.

그 시간들이 누적되어 드디어 나를 움직이게 만든 것인지도 모른다.


그리하여 나의 서른은 스스로에 대해, 세상에 대해 이전보다 더욱 알게 되고

내가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한 발씩 발걸음을 내딛고 있는 여정에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서른, 어른도 아이도 아닌 나이.

자기 자신을 알아가기 딱 좋은 나이.

본인이 원하는 것을 점차 분명하게 알아가는 나이.


때로는 어린아이처럼 겁 없이 도전하고,

때로는 어른처럼 진지하게 인생을 대하며

한층 성장하는 한 해가 되길.


해피 뉴 이어 :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