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아이가 아프면 엄마한테 서운하다

나도 아직 딸이다 

유치원에서 전화가 왔다. 아이가 토를 했다고. 컨디션은 나쁘지 않은지 일정에 있던 블루 라이트 행사를 보고 싶다고 해서, 30분 쯤 뒤에 데리러 갔다. 그리고 사흘 간 아이는 배가 아팠다. 


식사 때마다 죽을 끓였다. 흰 죽은 도무지 넘어가질 않는다고 해서 소고기 미역죽도 끓이고 감자죽도 끓였다. 아이의 한 그릇만 끓이긴 어려워서 나도 같이 죽을 먹었다. 먹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 옆에서 나만 다른 걸 먹을 수 없어서 나도 허기가 졌다. 그렇게 사흘을 하니 아이는 식욕이 돌아왔고 배아픔도 가라앉았다. 다음 날 점심으로 죽 도시락을 싸가기로 하고 유치원애 보냈다. 


그 날 오후, 귀신 같이 엄마에게 전화가 왔다. 주변 누군가에게 배운 방법으로 물김치를 담갔는데 너무 맛있다고. 2월 말 함께 가기로 한 속초 여행 때 새로 담아 갈테니 좀 가져가라고. 한참을 이모들과 아버지 이야기, 엄마가 요새 새로 배우기 시작한 드럼 이야기를 하다가 기회를 봐서 말했다. 


"딱풀이가 아팠어." 

"어디가?" 

"장염. 월요일에 유치원에서 토했어. 어제까지 데리고 있다가 오늘 유치원 보냈어." 


예전 장염 때 엄마는 "뭘 먹였길래 그래."라고 말했고 나는 그 말에 머리가 띵 하도록 화가 났다. 아이가 아프면 엄마 탓인건가. 모든 사람들이 그게 왜 엄마 탓이야, 라고 말해도 엄마 본인은 내가 뭘 잘못했을까 생각하게 된다. 그런데 나의 엄마는 대 놓고 네 잘못이야! 라고 말하고 말았다. 나는 "집밥 먹였어!"라고 발끈했고 엄마는 그 말 속에서 원망을 들었을 것이다. 그래서일까 이번에 엄마는 이렇게 말했다. 


"아이구. 근데 애들은 원래 아프면서 크는거야." 


정답이지만 정답이 아니다. 


'고생했겠네' 이 말이 듣고 싶었다. 아이는 그저 아프면 되지만 나는 온갖 것을 생각하고 실행해야 한다. 잠을 편히 자지 못했고 밥도 제대로 먹지 못했다. 입이 헐기 시작했고 몸살 기운도 좀 있다. 이런 노고를 인정받고 싶었다. 다른 사람이 아니라 엄마에게. 나의 엄마만큼은 손녀보다 나를 먼저 생각해주었으면 싶다. 나는 엄마의 딸이니까. 


아이가 태어난 뒤로 집안 사람들은 내 안부를 궁금해하지 않는다. 그 덕분에 나는 시부모님에게 명절 인사를 해야 할 때나 생신 축하 메세지를 전해야 할 때 아이 뒤에 숨을 수 있다. 편해졌지만, 한편으로는 이렇게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는가(?)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아이의 눈부신 성장 그 속에서 엄마만이라도 나를 봐주었으면 좋겠다. 내가 굳이 말하지 않아도 내가 말한 '아이의 아픔' 뒤에 있었을 '나의 노고'를 알아주었으면 좋겠다. 이 마음 때문에 아이가 아프면 나는 엄마에게 서운해지곤 한다. 


아이의 다음 아픔 때는 저 말을 들을 수 있을까. 아마 힘들 것이다. 이 마음은 응석일 뿐이라 나도 굳이 엄마에게 말하지 않았으니. 그저 전화를 끊고 고단한 몸을 누이고서 오랜만에 내 마음을 들여다본다. 누군가의 딸로 귀함을 받고 싶은 내 마음, 여전히 거기 있구나, 하고. 

작가의 이전글 아이를 질투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