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꽃psy Jan 10. 2023

작고, 소중하지만 무거운 나의 사무실

설렘과 두려움이 공존하는 곳에서...

이제 거의 세팅이 되어간다.

고작 여덟 평에 어떻게 할까 고민하고 채우고 정리하는 시간이 3주나 걸렸다. 아직도 몇 개 더 주문한 것들이 와야 하고, 준비해야 할 것들이 남아있다.

작고 소중한 나의 공간

몇 년 전 사회적 기업을 해 보겠다고 친한 지인들과 함께 준비할 때와 정말 다르다. 그때는 단순히 나의 의견을 조금 이야기하면 행동 빠르고 이것저것 많이 아시는 분이 샤샤샥 움직이셨다. 내가 해야 할 것이 많지 않았다. 그때는.


하지만 이번엔 오롯이 혼자 알아보고 준비하느라 우왕좌왕이다. 그래도 가까이 있는 언니가 바쁜 시간 짬을 내어 함께 도와주고 소개해 주는 분들 덕분에 그나마 이만큼도 할 수 있었다.


설렘과 부담감과 두려움이 공존한다.

좋아하고 해보고 싶었던 일이었기에 순식간에 나는 설레는 마음으로 일을 쳤다. 소심하고 겁 많은 내가 감히 혼자 무엇인가를 해 보겠다는 것 자체가 나의 열정의 반영이다.


하지만 마케팅도 영업도 어려운 성향인 내가 매달 월세 및 각종 운영비를 내면서 잘 유지해 나갈 수 있는 것인가... 벌써 다음 달 월세를 내야 할 시점이 다가오니 부담감이 커져 오기 시작한다. 사업을 해 보았던 친구 하나는 그나마 월급 줄 직원이 없으니 다행이며 곧 자리 잡고 잘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격려해 준다.


그동안은 공공기관에서 월급을 받고 무료상담 위주로 상담을 해 왔다. 이제는  나를 찾아온 누군가에게 그 돈에 아깝지 않은 상담과 코칭을 해야 한다. 그리고 그들의 입소문에 의해 나의 사무실 운영이 시작될 것이기에 두려움이 생긴다. 


연말이 되며 다시 함께 상담일을 해 보는 게 어떠냐고 전에 있던 곳 이사님께서 전화를 하셨다.

이사님에게

"저 퍼스널컬러 상담코칭 사무실 하려고요."

했더니 이사님은 나와 너무 잘 어울리는 일이라며 축하와 응원을 해 주셨다.


다행인지 나를 아는 분들이 이 일과 내가 잘 어울리는 일이라 이야기를 해 주신다. 하지만 그건 경영이나 운영과는 또 다른 문제인 거 같다.




일이라는 게 처음부터 활활 잘 되지 않을 것이다.

지인들에게도 많이 알리지 않았다. 진짜 마음 편하고 가까운 분들에게만 한번 놀러 오시라 인사만 했다. 언제 개업식을 할 거냐고들 하지만  개업식이라 할 것도 없는 '작은 사무실'인지라 민구스럽다.

업식 대신 그저 간단한 다과를 준비해 담소를 나누는 것으로 대신하려고 한다.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시작했다. 하지만 준비만 하느라 벌써 한 달이 훌쩍 지나가고, 다시 월세와 공과금을 낼 생각에 마음은 무겁다.


전에 아는 분이 직업상담교육센터를 인수받아 지원금을 받으며 꽤 크게 운영을 하셨다. 난 그분이 꽤 부러웠다.  하지만 그분은 딱 2년 계약기간을 마치고 바로 그만두셨다. 매달 월세내고 선생님들 월급날이 되면 '밤엔 숨이 막혀 잠이 안 오고, 낮엔 옥상에 올라가 한숨과 눈물이 나는 날이 많았다'라고 했던 그분이 떠오른다. 그나마 그분처럼 나는 규모가 큰 것도 아니고 월급을 줘야 하는 상황도 아니니 잠을 못 잘 정도도 아니고 눈물이 날 상황도 아니다.


찬찬히 기다리며 일 년을 가 봐야겠다.

안 가본 길이고 두려운 마음이지만, 설레는 마음으로 한 발자국씩 내디뎌봐야겠다. 2023년이 더 기대가 된다.

우아한  피어리스 화분을 보면 기분이 좋아진다.
매거진의 이전글 가지 않은 길, 가지 못한 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