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yan Aug 22. 2021

퀄컴, 5G 통신의 최대 수혜자 (2)

모바일 시장을 넘어 IoT/데이터 센터/자율주행 시장으로

 1편에서는 퀄컴의 역사를 통해 통신칩 분야에서 퀄컴이 어떻게 독점적인 지위를 습득할 수 있었는지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퀄컴의 사업구조, 제품군 및 향후 전망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시가 총액 기준(8/20/21) 반도체 회사 순위 (삼성전자는 3위에 위치함) (출처: companiesmarketcap.com)


2. 퀄컴의 Business


1) 사업 개요 및 매출 추이


 퀄컴(NASDAQ:QCOM)의 시가 총액은 한화 약 190조 원(21년 8월 20일 기준)으로 한국의 시가총액 2,3위인 SK하이닉스와 네이버의 시가총액을 더한 것보다 큰 규모로, 매출은 한화 25조 원(회계연도 20년도 기준)이다.


 퀄컴의 기술과 제품은 크게 무선 통신용 네트워크 장비와 모바일 기기(스마트폰)등에 사용되며, 동사의 사업부문은 크게 아래 3가지로 나누어진다.


(1) QCT(Qualcomm CDMA Technologies)

  셀룰러 모뎀/AP, Wi-Fi/Bluetooth 용 집적회로(IC), RF 부품 등을 주력 제품의 설계/판매를 담당


(2) QTL(Qualcomm Technology Licensing)

  무선 통신에 필수적인 다수의 특허(CDMA 등)와 같은 IP 라이선싱을 통한 수익(라이선스/로열티)을 창출


(3) QSI(Qualcomm Strategic Initiatives)

  관련 사업 등의 지분 투자를 하는 벤처투자 사업부문으로 아직 그 규모가 미미


(출처: 중앙일보)

 동사의 매출은 대부분 QCT 및 QTL 사업부문에서 발생하나, 삼성/애플/화웨이 등 제조사-퀄컴 간의 특허 및 IP 라이선스 분쟁 및 합의에 따라서도 달라지는 특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FY는 Fiscal Year의 약자로 FY20년 기준 동사 매출 비중은 QCT(70%), QTL(21%), 기타(9%)로 이루어짐)


FY07-FY20간 퀄컴의 Segment별 매출 및 영업이익률 (자료: Qualcomm)


  2007년 아이폰 출시와 이에 따른 스마트폰의 급격한 성장과 2010년 4세대(4G) 이동통신의 도입으로 퀄컴의 매출은 급격하게 성장을 하게 된다.


  2010년대 중반에는 스마트폰 시장의 정체, 삼성/미디어텍/하이실리콘 등 경쟁사의 약진, 퀄컴의 반독점 소송과 제조회사들의 로열티 지급 거부 및 특허 소송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은 급격하게 감소하게 된다.

(FY17-18년에는 애플, 화웨이와의 특허 분쟁에 따른 로열티 수입 감소)


 하지만 2010년대 후반에는 자율주행, IoT 기술의 기반이 되는 5G 서비스가 본격 개시되면서 해당 기술의 독점적 지위를 가진 퀄컴은 특허 분쟁을 마무리 지으며 막대한 합의금을 챙기고, 반독점 소송에서도 모두 승소하며 다시금 부활하였다.

 

2) 제품군


 퀄컴의 QCT 사업부는 유형의 제품을 개발 및 판매하며 그중에 주력 제품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1) 셀룰러 모뎀 칩셋(Baseband Processor) & RF(Radio Frequency) 부품


 셀룰러 모뎀은 스마트폰과 기지국 간의 무선 통신 연결을 위한 부품이며, RF 부품은 무선 통신을 위해서는 RF라는 고주파를 사용할 때 안테나 모듈/전력 증폭기/필터 등 기지국과 모뎀 사이의 중간 다리 역할을 한다.

퀄컴의 모뎀 칩셋 브랜드는 스냅드래곤 X+숫자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으며 숫자가 클수록 최신 제품이다.


퀄컴의 5G 모뎀 칩셋과 RF 시스템 구조(출처: Qualcomm)

(2)  AP(Application Processor)

 

AP는 스마트폰의 두뇌와 같은 역할로 모바일 통신 기능을 넘어 Wi-Fi, Bluetooth, GPU, CPU, DSP, 카메라 영상처리 프로세서 등을 지원해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SoC(Sytem on Chip)이다.

(회사 및 시장에서 모뎀과 AP를 묶어 Mobile Station Modem (MSM) 또는 'One Chip 솔루션'이라고도 함)

 

 퀄컴의 AP 제품은 ‘스냅드래곤 시리즈’로 가장 잘 알려져 있으며(2008년 첫 출시), 애플의 A 시리즈를 제외하고 안드로이드 진영에서 최고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다른 AP와 달리 무선 통신 모듈을 내장하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퀄컴의 스냅드래곤은 그 성능 및 응용처에 따라 고성능의 Premium/Flagship용의 8 시리즈(8xx)에서 초저가 입문용의 2 시리즈(2xx)로 구분이 된다.

퀄컴 스냅드래곤 시리즈 라인업 (출처: semiaccurate.com)

 

(3)  Wi-Fi/Bluetooth 부품


 비 셀룰러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과 부품으로 실생활에서 다양한 응용분야에 사용되고 있다.


3. 향후 전망


 비록 폴더블 폰과 같은 새로운 폼팩터의 등장과 5G 통신과 같은 기술 진보는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동력이 되어 단기간에는 퀄컴의 매출 및 이익 상승에 기여하겠지만, 동사의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에 대해서 투자자들은 의문을 가질 것이다.


 퀄컴 또한 이 사실을 인지하며 장기적인 성장 모멘텀을 이어가기 위해 5G 시대를 맞아 최고의 무선 통신 및 프로세서 기술을 융합한 스냅드래곤 설계 기업으로서 그들의 본질을 재정의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스냅드래곤을 단순 AP가 아닌 하나의 플랫폼으로 모바일 기기를 넘어 산업용(AI & Robotics), PC, 웨어러블, 데이터센터, 자율주행 등 다양한 시장으로 확장하고자 하며, 5G를 넘어 6G 그 이상에서도 퀄컴의 비상을 기대해보자.  


5G 통신 기술과 적용 가능한 시장 (출처: Qualcomm)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