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앤에이 Dec 23. 2019

95. 느티나무, 보호수

토지모임이 있던 날이다.
연말이라는 좋은 핑계로 근처 분위기 좋은 카페를 찾아갔다. 동탄과 오산의 경계에 새로 생긴 한옥카페였다. 근처에 주차를 하고 내리니 커다란, 정말 커~다란 나무 한 그루가 서 있었다.

성인 4~5명이 나란히 팔을 벌려 안아야만 겨우 감쌀 수 있는 굵기의 나무였다. 그리고 그 앞에 세워진 '보호수'라는 팻말을 보고 '느티나무'라는 걸 알게 되었다.

이 느티나무 맞은 편으로는 LH아파트 단지 공사가 한창이었다. 한때 이 마을의 당산목이었을 이 느티나무. 느티나무가 지키던 마을은 개발이라는 이름 뒤로 사라지고 느티나무 뿌리가 뻗어나가야 할 땅마저 아스팔트로 덮이고 있었다. 그래서였을까? 엄청난 둘레를 자랑하는 느티나무임에도 강하고 단단한 에너지보다 저물어가는 흐릿한 에너지가 느껴졌다.

어쩐지 아파 보여.

1982년에 보호수로 지정되었고, 그 당시의 수령이 410년이었다고 하니 지금은 거의 450년 가까이 된 느티나무 인 셈. 보통 노거수를 보면 산신령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이 나무는 힘없는 노인 같았다.

느티나무도 빠르게 자라고 오랜 생명력을 지니는 천년목이다. 내구성이 좋고 잘 틀어지지 않아 소나무와 함께 목조건축에 잘 사용되었다고 하는데. 소나무보다 귀하게 평가받아 궁궐 같은 고급(?) 건축물에 많이 사용되었다고 한다. 소나무 기둥이 100년을 버티면, 느티나무 기둥은 300년을 버틴다고 할 만큼 내구성이 좋다고. (출처 : 식물의 책, 이소영, 책읽는 수요일)

이런 느티나무들이 외세의 침입(특히, 고려말 몽골 침입) 때 많이 베어져 우리나라에선 귀하게 되었고 지금은 많이 보기 힘든 나무가 되었다. 그런데 신도시 개발로 인해 그나마 보존되는 나무들이 설 자리를 잃는 건 아닌지. 나무를 베지 않아도 그 나무가 살아갈 땅을 아스팔트로 덮어버리면 나무는 시름시름 앓게 되지 않을까.

우리 아파트 그만 지으면 안 되나요?
지금도 엄청, 많아 보이는데......
나는 아파트에 살면서 이런 말하기 참 민망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74. 계수나무, 창가에 드리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