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riting Choenghee Mar 10. 2024

질투 나고 말았다.

심플하게 살고 싶지 않아 졌다.

 목에 좋지 않게 침대 스탠드에 뒤통수를 갖다 대고 누워 내 인생 처음 시집을 들었다.


 어떤 이의 상상력으로 창조해 낸 새로운 세상, 그곳의 사람들, 그들의 생각과 감정, 사물, 장소 등을 독특하게 표현해 낸 시.


 하나, 하나를 차근차근 읽다 보니 내가 사용하는 같은 언어임에도 내가 알고 있던 국어가 맞나 싶은 것이다. 저 세상 언어… 저 세상 언어로 표현된 다른 세상이 종이 위에 펼쳐지고 있달까.


 그러다 질투심과 자괴감이 갑자기 나를 파고드는 것이다. 나는 지금껏 그런 식으로 언어를 사용한 적이 없었다. 왜냐하면 할 것 많아 바삐 움직이는 생활에 시가 던지는 알쏭달쏭하고 명쾌하게 이해되지 않는 물음과 장면, 생각들이 또 다른 짐같이 여겨졌다. 내 또래의 같은 성별의 시인이라 더 질투 났고 부러웠다.  


 




 내가 발 딛고 있는 이 자리에서 나도 모르게 흘러가고 있어 붙잡아도 붙잡을 수 없는 시간을 잡아보고자 내 눈앞에 펼쳐지는 현실만을 아등바등 살아가는 그 삶의 방식이 이제는 조금 지겨워진 걸까. 아니면 이젠 여유로워져서일까.


 눈앞에 펼쳐지는 현실에서 다른 세계로 건너가 나 혼자만의 세계에서 놀아보기도 하고, 그 세계를 다른 이가 이해하지 못할지언정 그 세계 언어로 그곳을 묘사해보기도 하고, 아니, 묘사해 보는 것까지는 안 하더라도 


 묘사해 보는 것은 시인이 하는 것이다. 나는 그저 눈앞의 현실 세계 안에서만 머물지 않고, 더 깊이 빠져보고, 상상해 보고, 그곳의 언어에 집착해 보는 것.  


 이런 것들이 시인이 누리는 또 다른 시간이자 공간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시를 읽다 다른 우주의 세상이 나와 도통 이해가 안 돼도 왠지 모르게 재미있다. 어떻게 여기서 이런 생각을 하는 걸까. 이 시를 쓴 사람은 귀신이 씐 걸까. 사람이 맞나. 다른 영혼이 들어와 이 사람을 괴롭혀 머릿속 헤집어진 생각을 짧게라도 글로 토해내지 않으면 안 되었던 거 아닐까. 시는 이해가 안 되지만 그로 인해 시인을 이해하고 싶어지는 마음이 생겨 시를 계속 읽게 된다.  






 더 이상 쿨한 척 심플하고 유용한 것만을 좇으며 살지 않기로 한다. 천하 쓸모없어 보이고 도통 이해되지 않아 시간을 소모하더라도 더 절절하게 재미있고 색다른 세상이 존재하므로. 그 세상을 표현하는 능력이 있는 시인들이 부럽지만 그 세상이 하나의 집에 담겨 매일 밤 잠들기 전 하나하나 들어가 보는 재미만으로 설레고 즐겁다.  

매거진의 이전글 꾸준함이 주는 선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