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구글보다 효과적인 사용 사례 9
챗GPT Search, AI 검색 기능 활용법(네이버 구글보다 효과적인 사용 사례 9)
by 스토리위너코치
며칠 전 Open AI에서 챗GPT의 새로운 검색 기능인 ChatGPT Search 기능을 발표했습니다.
이전에도 검색 기능은 있었는데요, 이번 기능은 검색만을 특화시켜서 만든 서비스다 보니, 퀄리티가 훨씬 좋아졌더라고요.
아직 부족한 점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꽤 유용한 기능들이 많아 'AI 검색 시장이 이제 정말 본격적으로 열리겠구나' 싶어서 좀 놀랐는데요. 네이버, 구글 검색으로는 하기 힘든, 대화형 기반의 챗봇에서 검색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능한 여러 활용법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영상 순서]
(00:00~) ChatGPT 서치 기능 사용 소감
(01:30~) 기능 소개 및 사용법
(02:44~) 기획, 트렌드 분석 1 (예: 국내 책 출판)
(04:41~) 기획, 트렌드 분석 2 (예: 아마존 출판)
(05:58~) 시장조사 (예: 치킨집 창업)
(07:19~) SNS, 유튜브 콘텐츠 기획 (예: 쇼츠 콘텐츠)
(08:17~) 최신 뉴스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1 (예: 주식 투자)
(09:31~) 최신 뉴스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2 (예: 부동산 투자)
(10:39~) 국내여행시 활용
(11:29~) 해외여행시 활용
(11:48~) 상품 맞춤 추천 (예: 부모님 핸드폰 선물 고르기)
(12:54~) ChatGPT Search 기능을 써보며 놀랐던 이유
간단히 내용을 설명드리면요.
ChatGPT 대화창에 아이콘을 눌러서 검색할 수도 있고, 그냥 ~을 검색해줘 라고 입력해도 됩니다.
PC와 앱 모두 사용이 가능하고요.
현재(2024.11.8 기준)는 유료 사용자에게만 제공되지만, 무료 버전으로도 곧 공개될 예정이에요.
1. 기획 및 트렌드 분석 (예: 국내 도서 분석 및 기획 인사이트)
예를 들어, 책쓰기라는 주제로 책을 쓴다고 한다면요.
“책쓰기 주제로 인기 있는 책 20권을 검색해서 알려달라”는 식으로 검색을 합니다.
그 후 책의 특징을 추출하고, 그 책들과의 차별화 포인트를 어떻게 담으면 좋을지 물어보면 그것에 대해서 잘 대답해줍니다.
2. 기획 및 트렌드 분석 2
국내 도서뿐 아니라 아마존 검색도 가능한데요.
한국어 교육 관련으로 아마존 출판을 하고 싶다면, “한국어 교육을 주제로 한 인기 책 20권을 아마존에서 검색”해달라고 해서, 각 책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 이후에 차별화 포인트를 뽑아달라고 할 수 있고요.
이렇게 해서 알려주는 것들이 기획에 많이 도움이 되더라고요.
3. 시장 조사
예를 들어 특정 지역에서 창업을 고려한다고 했을 때, 해당 지역의 소비자층과 최신 트렌드 정보를 검색해서 인사이트를 뽑는 작업도 할 수 있고요.
4. SNS 및 유튜브 콘텐츠 기획
예를 들어 채널 주제에 맞는 쇼츠 콘텐츠 트렌드를 찾아달라고 한 후, 그것을 토대로 콘텐츠 아이디어를 받는다거나 시청자 반응을 이끌어낼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5. 최신 뉴스를 통한 인사이트 분석 1 (주식 투자)
6. 최신 뉴스를 통한 인사이트 분석 2 (부동산 투자)
이번 기능에서 최신 뉴스를 서치하는 기능이 많이 좋아졌어요.
그래서 주식 투자라거나, 부동산 투자 등을 할 때도 관련한 최신 동향을 분석하고, 그것을 토대로 투자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7. 국내 여행 준비
8. 해외 여행 준비
여행 준비를 할 때도 유용한데요.
예를 들어 "서산에서 인천으로 차로 가는 코스에 있는 단풍 명소를 추천해줘" 하는 식으로. 좀 더 맞춤형 정보를 요청할 수 있고요.
해외 현지 날씨를 알아본다거나, 현지인이 추천하는 맛집을 찾는다거나 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9. 상품 추천 및 선물 검색
상품 검색을 할 때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부모님께 선물할 핸드폰을 찾고 싶다면 조건을 입력해, 그 조건에 맞는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모두 조사를 한 후에 표로 특징을 정리해달라고 하면, 각 상품별로 한눈에 보이게 정리를 해줘서 선택에 도움을 받을 수 있겠더라고요.
이번 Search 기능을 특히 눈여겨봤던 이유는, AI 기반의 검색이 앞으로 기존 검색 시장을 크게 바꿀 것 같다는 점 때문이었습니다.
저도 기업의 콘텐츠마케팅을 하고 있지만, 마케터나 기업의 입장에서는 이제 AI SEO(검색최적화)를 고민하겠구나 싶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조금 더 적극적으로 써보려고 하는데요.
사용이 가능하신 분들은 한번 써보시고, 무료로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이 기능이 공개가 되었을 때 적극적으로 사용해보시면서 시대의 흐름을 느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일기콘 631, 일상의 기록을 콘텐츠로 631일째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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